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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기자Pick] ADOY·페퍼톤스·기프트, 새로운 출발선
하루에도 수십 명의 가수가 최신 차트에 이름을 올립니다. 음악의 취향은 각기 다르고 정성이 담기지 않은 음악 하나 없다고 하지만요. 속도에 휩쓸려 스치는 것 중 마음을 사로잡는 앨범은 어떻게 발견할까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놓친 앨범은 다시 보고 ‘찜’한 앨범은 한 번 더 되새기는 선택형 플레이리스트. - 편집자주 -

[헤럴드경제 스타&컬처팀=이소희 기자] 2018년 5월 둘째 주(5월 7일 월요일~5월 13일 일요일)의 앨범은 UV, ADOY, 페퍼톤스, 기프트, 윤아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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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UV 싱글 ‘장모님’ | 2018.5.8

생각해 보면 UV만큼 기발한 곡 소재를 생각해내고, 뜻밖의 피처링으로 또 한 번 반전을 선사하는 가수는 그리 많지 않다. 그런 UV가 이번에도 또 일을 냈다. “조한이 형” “자 형”을 외치던 UV는 이번에는 “장모님”을 부른다. 피처링은 윤도현, 브라운아이드소울의 성훈, 하동균, 김조한, 최자 등에 이어 카더가든. 2000년대 초반 싸이월드 감성을 연상케 하는 노래와 은근히 빈티지한 카더가든의 목소리는 의외로 좋은 합을 내놓는다. 정석을 따라가는 구성과 단순한 소리, 익숙하게 흘러가는 멜로디는 흠잡을 데 없는 ‘추억겨냥 송’이다. 물론 “그 꽃 대신 가방 사줄게요/아니 지금 말고요/이번 환갑에 연예인을 부를게요/혹시 유세윤은 괜찮나요” 등 가사와 카더가든의 넘치는 소울에 간혹 ‘현타’가 와 ‘풋’ 웃음이 터지기도 하지만 말이다. 진지해서 웃기고 ,또 웃긴데 노래가 너무 좋은 게 UV의 매력 아닌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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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DOY 싱글 ‘YOUNG’ | 2018.5.8

아도이는 이 노래를 두고 낯설지만 좋을 거라고 말했다. 이들의 말대로다. ‘영(YOUNG)’은 아도이의 지난 앨범 ‘캣닙(CATNIP)’보다 훨씬 달콤하다. 적당히 가볍고 몽환적인 정도는 비슷한데 좀 더 사뿐사뿐 걷는 느낌이라고 해야 할까. 힘을 더 빼고 속삭이듯 부르는 보컬은 역동적이었던 아도이와 딴 판이다. 하지만 청춘을 마냥 심각하게 다루지 않는 아도이만의 색깔은 보다 정확하게 드러낸다. 그래서 첫 번째 들을 때는 “어, 이게 뭐지?”라는 생각과 함께 알 수 없는 웃음이 슬며시 번진다. 이후 두 번, 세 번 반복해서 들으면 어느새 아도이의 한 트랙으로 자리 잡아있음을 느낄 수 있다. 앨범 커버 속 일러스트는 뒤를 돈 채 의구심 가득한 표정을 짓는데 이어, 어딘가 놀란 것 같기도 하고 무언가를 깨달은 것 같기도 한 표정으로 바뀌었다. 타이틀곡도 젊음 그 자체인 ‘영’. 아도이는 무엇을 깨달았을 지는 다음 미니앨범이 나오면 알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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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페퍼톤스 정규 ‘long way’ | 2018.5.9

약 4년 만에 발매하는 정규 3집 앨범. 페퍼톤스의 앨범은 그간 우울을 이겨내는 밝은 테라피였다. 어디론가 떠날 때 듣기 좋고, 화창한 봄날과 어울리는 노래들이다. 그런 노래를 하던 이들이 이제는 더욱 본격적으로 나서 여행을 떠나겠다고 말한다. 페퍼톤스가 펼칠 또 다른 시작점이라고 할 수도 있겠다. 타이틀곡 또한 ‘긴 여행의 끝’이다. 이 노래는 긴 여행에서 돌아온 화자의 이야기로 앨범의 포문을 연다. 새로운 출발을 하는 페퍼톤스의 마음가짐은 의외로 차분하다. 기존의 템포와 리듬은 어느 정도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지만 소리는 다르다. 팽팽하게 당겨진 줄 같던 음들은 한층 느슨해졌고, 숨 쉴 구멍이 생겼다. 일부 팬들은 이런 페퍼톤스의 모습을 힘이 빠진 것이라 볼 수도 있겠다. 하지만 늘 하이텐션만이 답은 아닌 법. 때로는 여유로운 움직임이 지닌 묵직함과 새로운 길을 떠나는 설렘이 만났을 때 더 큰 울림을 주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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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프트 미니 ‘Heart of midnight’ | 2018.5.10

‘인디스땅스’를 통해 모습을 비춘 기프트는 이번 미니앨범으로 미처 보여주지 못했던 모습을 보여주고자 하는 모양새다. 경연에서는 아무래도 밴드 사운드가 돋보이는 것이 좋기 때문에 리드미컬한 분위기가 눈에 띄었다. 그런데 ‘하트 오브 미드나잇’은 멜로디의 별다른 기복이 없는 ‘잘가’로 시작한다. 타이틀곡 ‘어느날 갑자기-잇츠 오버(It’s Over)’와 이후 나오는 트랙들 역시 그 결을 잇는다. 변화가 있다면 점차 벅차오르는 감정을 들 수 있겠다. 앨범 커버 속 별이 박힌 밤하늘과 오버랩되는 붉은 해를 보면 어느 정도 이해가 간다. 그런데 이 해는 과연 뜨고 있는 걸까, 지고 있는 걸까. 앨범 타이틀 속 ‘미드나잇(자정)’이 하루의 시작인지, 끝인지 답을 내릴 수 없는 것과 같다. 분명한 것은 러닝타임이 지날 때마다 무언가가 시작되고 끝나는 순간에만 느낄 수 있는 벅참이 느껴진다는 것. 그렇게 기프트는 뜨겁고도 따뜻하게 타오르는 첫 해를 마주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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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윤아 싱글 ‘너에게’ | 2018.5.13

윤아가 출연한 JTBC 예능프로그램 ‘효리네 민박2’를 통해 나온 곡. 윤아와 이상순의 만남을 그 누가 상상할 수 있었을까. 다만 티 없이 맑은 윤아의 목소리와 제주의 깨끗함이 환상의 조합을 이룰 것임은 누구도 예상할 수 있었을 것이다. ‘너에게’는 윤아가 지닌 보컬의 장점을 최대한으로 살린 곡이다. 멜로디는 최소한의 소리만 넣었다. 피아노와 기타는 단순한 소리로 서로 맞물린다. 방송에서 이상순은 윤아에게 최대한 기교 없는 창법으로 노래할 것을 주문했다. 윤아는 그에 맞춰 느긋한 속도까지 구사한다. 이는 제주만이 낼 수 있는 고요함을 닮아 있다. 사실 이런 제주의 매력을 담아낸 잔잔한 곡들은 이미 많이 나와 있긴 하다. 그래도 ‘너에게’는 시끄러운 도심 속, 적막해서 더 풍부한 제주가 그리울 때마다 꺼내 듣고 싶은 곡 중 하나로 자리 잡을 듯하다.
culture@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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