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구글판 아이폰 출시? 업계 부글부글
[베타뉴스 = 김성욱 기자]애플이 아이폰을 만들 듯 구글또한 직접 스마트폰을 만들 것으로 알려져 화제다.



英 일간지 텔레그라프는 현지시간 27일, 구글이 직접 제작한 스마트폰을 올해 내에 출시하기 위해 모바일 사업자들과 협상에 들어갔다고 보도했다.



현재 스마트폰용 운영체제 제조사가 하드웨어까지 모두 만드는 곳은 애플과 블랙베리, 노키아 등이 있다. 구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는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사용자들을 가지고 있지만 해당 스마트폰들은 구글에서 만든것이 하나도 없다.



구글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폰은 삼성 갤럭시, 화웨이, 샤오미 등 전부 서드파티 제조사들이 자신들의 입맛에 맞춰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최적화해 사용한다. 구글 이름을 달고 나오는 '넥서스' 폰 조차도 이를 제작한 곳은 LG나 화웨이 등 서드파티 업체다.



애플 아이폰의 강점은 소프트웨어를 만든 곳에서 하드웨어까지 만들기 때문에 장단점을 정확히 파악하고 높은 최적화를 이룰 수 있다는 점을 꼽을 수 있다. 구글의 경우 모토로라 모빌리티 인수 경험이 있기 때문에 직접 스마트폰을 만들게 된다면 아이폰처럼 높은 수준의 플래그십 스마트폰이 출시될 것이라는게 업계의 예상이다.



하지만 이와는 반대로 기존 넥서스 제조시 협업을 한 LG나 화웨이의 하드웨어 능력 또한 수준급인 만큼, 아무리 잘 만들어봐야 넥서스 수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도 제시되고 있다.



게다가 애플 아이폰과 맞붙기 위해 구글에서 직접 스마트폰을 제작한다는 명분이 있다 해도 삼성 갤럭시나 화웨이, 샤오미, LG 입장에서는 구글의 스마트폰 직접제조가 부담스러울수밖에 없다. 설상가상으로 기존 출시한 레퍼런스폰 구글 넥서스 입장또한 애매해지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도대체 얼마나 대단한 폰이길래 이러한 문제에도 불구하고 구글이 직접 스마트폰 제작에 뛰어들려는것일까? 그 의중이 궁금해지는 이유다.

이미지중앙








[ IT와 게임 소식, 베타뉴스에서 한방에 해결하세요. www.betanews.net ]


betapress@betanews.net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