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기름진 음식 빨리 소화하려면? 자연이 준 ‘천연소화제’ 드시죠
파인애플·아보카도·망고
단백질·지방·탄수화물 분해효소 역할 탁월

당신이 먹는 온갖 먹거리, 일단 입을 거쳐 몸 속으로 들어가면 애초의 형태는 사라지고 잘게 쪼개지고 분해됩니다. 그래야만 각종 영양소들이 쉽게 흡수되고 제역할을 합니다. 음식물 속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등 각종 영양소를 더 작은 입자로 쪼개는 과정에선 다양한 ‘소화효소’의 역할이 필요합니다. 대표적인 소화효소는 이렇습니다.

프로테아제(Proteases) : 단백질 분해 효소
리파아제(Lipases) : 지방 분해 효소
아밀라아제(Amylases) : 전분(탄수화물) 분해 효소

이런 소화효소들은 기본적으로 몸에서 생산됩니다. 하지만 그 양이 충분치 않다면, 아무리 좋은 음식을 먹어도 영양분을 제대로 분해하고 적절히 흡수하지 못합니다. 그렇게 되면 소화장애가 찾아오죠. 배에 가스가 가득 찬 느낌, 배변장애 등을 동반하는 과민성대장증후군(IBS)이 대표적입니다. 다행히 소화효소를 ‘외부’에서 조달할 수도 있습니다. 천연 소화효소를 머금고 있는 식품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파인애플 에는 브로멜라인(bromelain)이라는 단백질 분해 효소가 들어있습니다. 주로 줄기 부위에 몰려있지요. 이 효소는 단백질을 아미노산 등 작은 분자로 쪼개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동물성 단백질의 분해와 흡수를 돕습니다. 여기에 더해, 체내 염증을 아물게 하는 효과(소염ㆍ항염효과)도 있습니다. 파인애플에서 브로멜라인 성분을 뽑아내 알약 형태로 만든 보충제도 판매됩니다.

아보카도 에는 지방을 지방산이나 글리세롤 같은 작은 분자로 분해하는 효소(리파아제)가 들어있습니다. 리파아제는 기본적으로 췌장에서 생산되는 효소입니다. 다만 기름진 음식을 잔뜩 먹었을 때 아보카도를 먹으면 보다 빠르게 소화할 수 있습니다. 

망고 는 파인애플과 더불어 대표적인 열대과일입니다. 여기엔 아밀라아제가 많이 들어있습니다. 아밀라아제는 ‘복합 탄수화물’인 전분을 잘게 쪼개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탄수화물을 몸에 흡수될 수 있는 형태인 포도당(글루코스), 맥아당(말토오스)으로 분해하는 것이죠. 망고가 익어갈수록 소화효소는 더욱 활성화됩니다. 

꿀 속에도 소화를 돕는 효소가 있습니다. 아밀라아제를 비롯해 프로테아제, 인베르타아제(invertase) 등이 골고루 들어있죠. 다만 소화효소는 천연꿀에 많습니다. 가공된 꿀은 제조 과정에서 대개 열을 가하는데요, 그러면서 소화효소가 파괴되곤 합니다.

김치 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발효음식입니다. 발효 과정에서 건강한 유산균과 효소가 만들어집니다. 프로테아제, 아밀라아제, 리파아제 같은 소화효소들이 두루 든 덕분에 ‘천연 소화제’라고 부르기에 부족함이 없습니다. 김치의 효능은 이게 전부가 아니죠. 대표적으로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박준규 기자/nya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