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워라밸’ 열풍 속 직주근접 갖춘 ‘화성시청역 서희스타힐스4차’ 인기

-현대기아자동차연구소·화성바이오밸리 등 대기업·산업단지 인근에 자리해 호평

최근 일과 삶의 균형을 추구하는 ‘워라밸’을 중요시하는 사회적인 분위기에 따라 출퇴근 시간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직주근접 아파트의 인기가 이어지고 있다. 높은 삶의 질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급증하고 있고, 주택시장에 젊은 직장인들의 수요 비율이 높아지면서 직주근접 단지에 대한 선호도가 꾸준하기 때문이다.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연구원이 올해 5월 발표한 국가교통조사자료를 보면, 서울의 경우 평균 출퇴근 시간이 96.4분, 경기도 91.7분, 인천은 92분으로 수도권 평균 통근시간이 1시간 30분을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만큼 직주근접 단지의 선호도는 더욱 높아질 수 밖에 없다.

부동산 114의 발표에 의하면 최근 5년간 판교 제2테크노밸리 인근에 위치한 경기 판교신도시 3.3㎡당 평균 아파트 매매값 상승률은 53.7%로 나타났다. 또한 경산 1,3산업단지가 자리한 경북 경산시는 동기간 42.4% 상승해 직주근접 단지들의 높은 인기를 보여준다.

직주근접 단지는 실수요자에게는 출퇴근 시간이 줄어드는 만큼 여가시간은 늘어나고, 교통 혼잡을 피하면서 교통비를 절감할 수 있는데다 대기업이나 산업단지가 밀집한 곳은 풍부한 주거인프라도 잘 형성되어 주거 편의성이 높은 장점이 있다.

투자자들에게는 인근 종사자를 배후수요로 두고 있어 안정적인 임대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또 대기업의 산업단지들은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도 일으켜 일대 부동산 시장은 미래가치 상승의 수혜효과도 톡톡하다.

경기도 화성시에 위치한 ‘화성시청역 서희스타힐스4차 숲속마을’이 화성시 대표 직주근접 단지라는 호평 속에 조합원 모집 중에 있다. 이 단지가 위치한 화성시는 서울에 인접해있고 삼성연구소, LG전자를 비롯핸 8,500여 기업이 몰려있어 직주근접 단지를 찾는 직장인 수요가 상당하다.

실제 최근 9년간 26만2,214명의 인구가 새롭게 유입돼 가장 높은 인구 유입 비율을 자랑한다. 기업 입주와 지역 개발이 2006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돼 활발한 인구 유입과 지역 내 일자리 창출이 활성화됐다. 이에 기업을 운영하기 좋은 도시로 입소문을 타며 수도권 대표 도시로 거듭나고 있다.

이런 화성시 최중심에 위치한 ‘화성시청역 서희스타힐스4차 숲속마을’ 인근에는 현대기아자동차연구소 및 화성바이오밸리, 마도산업단지, 북양산업단지, 송정산업단지 등 대기업 주요 시설들이 대거 위치해 상당히 많은 직장인 수요를 품고 있다.

이 단지는 2020년 개통 예정된 서해안 복선전철 화성시청역이 가까운 역세권으로 서울 여의도까지 30분대 진입이 가능해 탈서울 수요자들의 높은 관심도 얻고 있다.

지난해 11월에는 남양~안산 간 77번 국도(문호교차로~초지교차로)확장 공사 구간이 개통되며 안산까지 10분대 진입도 가능해졌다. 오는 2021년 개통 예정인 ‘인천발 KTX 직결사업’ 중 하나인 안산 KTX 초지역 이용도 수월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인천발 KTX 직결사업은 인천 송도역에서 출발, 안산 초지역과 화성 어천역을 거쳐 경부고속철도와 연결돼 활용도가 매우 높다. 어천역도 인근에 위치해 인천발 KTX 환승시 광명시 진출입도 편리하다.

뿐만 아니라 총길이 842m의 별망지하차도가 지난 1월 개통돼 안산시로의 진입이 편해졌다. 단지 인근에는 평택~시흥간 고속도로가 있고, 제2서해안고속도로와 비봉~매송간 고속도로, 제 2외곽순환도로가 개통을 앞두고 있어 교통은 더욱 편리해질 것으로 보인다.

지역의 중심 상권인 남양뉴타운이 근거리에 위치해 있어 중심상업시설과 화성시청, 은행, 병원, 대형마트, 복합문화센터 등 다양한 생활 편의시설 이용이 편리하다. 300병상 이상을 갖춘 종합병원 규모의 ‘화성 유일병원(가칭)’이 내년 5월에 들어설 예정으로 수준 높은 의료 서비스도 제공 예정이다.

도보 통학이 가능한 거리에 활초초와 동양초, 남양중, 남양고가 위치해 있고, 단지 옆에는 초등학교도 건립예정인 학세권 프리미엄이 기대 가능한 단지다. 여기에 함봉산을 품은 숲세권 단지며, 일부 세대에서는 서해바다를 조망 할 수 있어 친환경 아파트로도 인기가 좋다.

단지 내에는 클러스트프라자와 힐링둘레길, 커뮤니티가든, 진입광장, 바닥분수 등 친환경적인 조경 시설을 비롯해 입주민 누구나 이용 가능한 피트니스센터와 주민운동시설, 보육시설, 실버클럽, 키즈클럽, 작은도서관 등의 커뮤니티 시설도 들어선다. 또 전 세대 남서, 남동향 위주로 배치돼 일조와 통풍, 개방감이 탁월한 구조도 눈길을 끈다.

법정 주차대수 이상의 여유로운 주차공간과 지상 주차장 최소화, 중형주차공간 최대설치와 여성 및 노약자 주차편의 등 입주민과 방문객을 위한 세심한 공간 설계가 돋보인다.

분양관계자는 “지구단위계획 결정고시 및 조합설립인가, 통합심의(건축, 경관, 교통) 승인이 완료됐고, 지역주택조합 사업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인 건축사업부지(토지) 이전등기도 100% 완료돼 사업이 빠르게 추진되고 있다”며 “사업 기간 연장에 대한 위험 부담도 적어 수요자는 물론 투자자들의 만족도가 상당히 높다”고 말했다.

이 아파트는 경기도 화성시 신남리 산 96-8번지 일대에 건립될 예정이다. 최고 24층, 20개동으로 총 1,846세대로 대단지 규모다. 중소형 59㎡, 75㎡, 84㎡로 조성되며 현재 일반분양 전 마지막 선착순 동.호 지정 계약이 활발히 진행 중이다.

한편, 주택홍보관은 경기도 화성시 남양읍 남양리 2072-21번지에 위치한다.


윤병찬 yoon4698@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