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외신 "北 70주년 열병식에 ICBM 동원 안돼…김정은 참석"
[헤럴드경제]북한이 9일 정권수립 70주년(9·9절)을 기념해 개최한 열병식에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은 등장하지 않았다고 AFP통신 등 외신이 보도했다.

교도 통신도 이날 평양 김일성광장에서 열린 열병식에 ICBM이 동원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교도 통신은 또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참석해 주석단에서 열병식을 지켜봤지만 연설은 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지난 8일 만수대언덕에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정권수립 70주년을 기념해 경축 대표들이 김일성·김정일 동상에 꽃바구니를 진정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9일 보도했다. [제공=연합뉴스]

중국 권력서열 3위로 전날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특별대표 자격으로 방북한 리잔수(栗戰書) 중국 전국인민대표회의 상무위원장도 김 위원장과 나란히 주석단에서 열병식을 지켜봤다고 APTN은 전했다.

앞서 북한은 지난 2월 8일 이른바 ‘건군’ 70주년을 맞아 김일성광장에서 개최한열병식에 병력 1만2천여명과 ‘화성-14’형과 ‘화성-15’형 등 기존에 공개했던 두 종류의 ICBM급 미사일을 등장시킨 바 있다.

한편 조선중앙통신, 조선중앙TV 등 북한 매체들은 이날 오전 열병식 장면을 생중계하지 않았다. 이는 한반도 대화 분위기 기류에서 도발로 비춰질 수 있는 메시지를 최소화하기 위한 의도로 풀이된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