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대한민국 평생교육 ‘경기퍼스트’ 온라인 교육 패러다임 바꾼다
‘GSEEK’ 1200여개 과정 서비스
이재명 지사 “전국에 정착될 것”


경기퍼스트. 이미 온라인 교육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경기퍼스트가 진행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김병욱 국회의원의 자료에 따르면 경기도는 서울을 비롯한 타 광역자치단체 온라인교육서비스의 양과 질에서 압도하고 있다. 경기도형 온라인교육 서비스인 지식(GSEEK)은 1200여개 과정을 서비스한다. 타 지자체 평균 211개 과정에 비해 6배 가량 많은 콘텐츠를 도민에게 제공하고 있다.

특히 내년부터는 4차 산업혁명등 기술 혁신으로 일자리 변화가 급속하게 이루어지고 있어 도민들이 미래 사회 변화와 직업변화에 잘 대처할 수 있는 온라인교육 생태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기존 집합교육은 1회성 단순체험에 그치는 경우가 많아 시ㆍ공간적 제약 없는 온라인교육콘텐츠로 개발해 경기 도민들이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최신 경향과 관련 역량을 상시학습 할 수 있도록 집중 지원할 계획이다.

이재명 지사는 “전국 최대의 온라인교육 인프라 구축을 통해 도민의 교육복지에 효율적으로 지원하겠다”며 “온라인교육의 특성을 활용해 경기도에서 만드는 질 좋은 콘텐츠가 전국에서 활용될 수 있는 온라인의 경기퍼스트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했다.

이 지사의 온라인상 경기퍼스트는 지식(GSEEK)의 오픈API로 단계별 접근을 하고 있다. 오픈API(Open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는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공개된 API로 지식(GSEEK)의 경우 탑재되어 있는 학습콘텐츠를 외부기관에서 별도 학습관리시스템 구축없이 원스톱으로 연동해 활용하는 접근성높은 프로그램이다.

오픈 API를 통해 경기도의 지식(GSEEK)에서 개발한 콘텐츠는 강원도평생교육진흥원의 무료 온라인강좌(e-두루보고)에서 제공되고 있다. 제주도 등을 비롯한 타 지역에서도 서비스 제공을 위한 협의가 진행되고있어 경기도 온라인 평생교육 플랫폼의 시너지가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 지사는 “오프라인 뿐만 아니라 온라인상에서도 경기퍼스트 정책이 안착됐다”며 “곧 경기도를 중심으로 한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이 전국에 정착될 것”이라고 했다.

수원=박정규 기자/fob140@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