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올해의 관광벤처’ MVP는 어떤 젊은이들일까
창의적 레저, 핸즈프리 짐보관사업 등
문체부, 관광公 19일 오후 4시 시상식

관광객들에 대한 친절 환대 캠페인에서 참가했던 1세대 관광벤처 청년기업인들

[헤럴드경제=함영훈 기자] 온라인 레저상품을 지역 투어패스와 연계해 제공하면서 많은 일자리를 창출해낸 청년기업, 여행객들에게 캐리어를 끌고 다니는 번거로움을 없애 준 ‘핸즈프리’ 사업자가 ‘올해의 관광벤처’로 뽑혔다.

ICT 벤처와는 달리 관광벤처는 창의적 아이디어 하나 만으로 인기를 끌수 있고 비교적 빠른 시일내에 손익분기점을 돌파한다는 점에서 효율성과 성공 가능성이 높은 편이다.

최근 여행자 편의를 위한 디지털시스템 수요가 늘면서 ICT벤처가 관광분야와 접목하는 시도도 늘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는 한국관광공사(사장 안영배)와 함께 12월 19일 오후 4시 서울 프레지던트 호텔에서 ‘2018년 제4차 관광벤처포럼 및 올해의 관광벤처 시상식’을 개최한다.

관광벤처 ‘일자리 창출’ 부문 최우수 기업으로 선정된 온라인 레저상품 판매기업인 ㈜레저큐는 전북 투어패스 등 지역별 통합 입장권 판매사업 확장 등으로 40여명의 신규 채용을 이뤄낸 공로를 인정받았으며, 우수 기업에는 중소형 숙박업소 종합솔루션을 제공하는 ㈜지냄이 선정됐다.

관광벤처 ‘기업 성장’ 부문에서는 ㈜아이트립이 최우수 기업으로, ㈜트래볼루션이 우수기업으로 선정됐다.

㈜아이트립은 자유여행객 수하물 배송 및 보관서비스 업체로 올해 김포공항과 인천공항에 트래블센터를 신규 개관하고 LCC 항공사, 국내‧외 대형여행사와의 제휴 확대 등을 통해 매출과 고용에서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뤄냈다.

관광벤처 7전 8기 부문에서는 여러 차례 사업 실패 후 맞춤형 스탬프 투어 컨설팅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는 ㈜두원시스템이 선정되었다. 도난이나 파손에 안전하고, 스탬핑 제어장치를 갖춘 관광스탬프를 끊임없는 도전정신으로 개발한 것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올해의 관광벤처’ 선정은 기업별 일자리 창출 및 매출액 실적, 관광산업 기여도 등 성과평가를 통해 올해 처음으로 실시됐다.

관광벤처포럼은 관광분야 학계, 관광벤처기업 및 유관기관 담당자들이 참여하여 현안을 논의하고 소통하는 자리로, 올해 분기별로 개최된 3차례의 포럼에 약 350명이 참석했다. 이번 4차 포럼은 2018년 우수한 성과를 창출한 관광벤처기업 시상식과 함께 개최돼, 한 해 동안 바쁘게 달려온 기업들을 격려하고 성과를 공유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이번 포럼에서는 올해의 관광벤처 시상식 외에도 상명대학교 소비자주거학과 이준영 교수의 ‘2019 소비트렌드 전망’과 관광시장에 미칠 영향에 대한 주제 강연, 우수기업으로 선정된 트래볼루션과 유니크굿컴퍼니의 사례발표, 그리고 관광벤처기업 간 만찬 및 네트워킹 행사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문체부 노태강 제2차관은 시상식에서 “일과 삶의 균형이라는 트렌드 확산에 따른 관광수요 증가와 한류, 평화, 올림픽 등으로 대표되는 매력적인 관광콘텐츠가 우리 관광기업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면서 “쉽지 않은 환경 속에서도 관광산업의 최전선에서 열심히 노력하는 관광기업 종사자 여러분들이 우리나라 대표 강소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특화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는 뜻을 밝힌다.

abc@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