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관광] 필리핀은 삼겹살, 태국은 소주, 베트남은 비빔밥 검색
서울관광재단, 주요 방한 10개국 서울관광 검색어 분석



[헤럴드경제=김성진 기자]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이재성)은 주요 방한 국가 10개국을 대상으로 한국 및 서울 관광과 관련된 검색어 트렌드를 조사했다.

조사대상 국가는 방한 상위 10개국(중국, 일본, 대만, 미국, 홍콩, 태국, 필리핀, 베트남, 말레이시아, 러시아)이었고, 조사대상 검색엔진은 바이두, 구글, 얀덱스였다.

국가별 방한 추이와 검색 트렌드의 상관관계에 대한 분석 결과, 2016년부터 지난 3년간 한국 및 서울 관광에 대한 검색량은 꾸준히 증가하였고, 검색량이 증가하면 방한 관광객 수 또한 증가하는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 및 서울 관광에 대한 검색량은 2016년 약 2500만 건, 2017년 약 2800 건, 2018년 약 3300만 건으로 연평균 약 15%씩 늘었으며, 연도별 방한 관광객은 2016년 약 14백만 명, 2017년 10백만 명, 2018년 12백만 명을 기록했다.

‘검색 목적’에 대한 분석 결과로는 ‘여행정보(50.4%)’가 가장 높았으며 뒤를 이어 ‘관광지(19.6%)’, ‘항공(11.4%) 순으로 나타났다. ’검색 목적‘을 국가별로 분석한 결과 중국 ‘쇼핑장소(62.3%)’, 러시아 ‘여행정보(75.5%)’에 대한 검색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는 등 국가별 여행패턴과 관심사의 차이가 검색 결과에도 차이가 있다는 사실이 눈길을 끌었다.

국가별 검색 추이는 6개 카테고리(여행정보, 관광지, 쇼핑장소, 맛집, 숙박, 항공)기준 정보 검색결과를 토대로 분석했다.

‘검색 시점’에 따른 관심사 차이도 나타났는데, 날씨·항공권· 숙박 등 ‘여행정보’에 대한 검색은 주로 방한 전에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방한 중에는 주로 경복궁, 인사동, 동대문, 명동 등 유명 ‘관광지’를 검색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별 K-Food 관심 키워드를 조사한 결과, 필리핀 ‘삼겹살’, 베트남 ‘비빔밥’등 잘 알려진 한국 먹거리를 시작으로 대만 ‘쥐포’, 홍콩 ‘치즈소시지’, 태국 ‘소주’등 한국 먹거리에 대한 관심이 점차 다양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한국 관련 관심 키워드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가장 높은 검색량을 보인 ‘인기 키워드’로는 방탄소년단, 김치, 태권도, ‘떠오르는 키워드’로는 서울 패션 사진 여행과 서울에서 아이와 할 만한 일이 상위를 차지하였고,

국가별 이색적인 키워드로는, ⓛ 대만 ‘닐로(한국 가수)’, ‘여신강림(네이버 웹툰)’, ‘한국 단발(헤어스타일)’ 키워드가 검색량 상위를 차지했고 ② 필리핀 ‘육아 예능에 출연한 대한·민국·만세(삼둥이)’, ③ 태국 논현동, ④ 홍콩 손편지, ➄ 베트남 새해여행 키워드가 검색량 상위를 차지했다.

서울관광재단 스마트관광팀 황미정팀장은 “최근 개별여행객(FIT)이 증가하면서 검색엔진을 활용하여 직접 관광정보를 수집하고 여행하는 외국인 관광객 수 역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라고 말하며 “이러한 변화에 발맞춘 이번 조사 결과를 통해 관광업계 및 유관기관이 해외 주요 국가를 대상으로 세분화된 타깃 마케팅을 추진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조사 결과의 세부적인 자료는 국문 서울관광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korean.visitseoul.net)

withyj2@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