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길목으로 通하라” 역·정류장 등 주요 거점으로 통하는 길목상권 ‘인기’

역·버스정류장 등으로 통하는 길목 상가, 고정인구 및 유동인구 흡수 수월
탕정역 지웰시티몰, 탕정역 통하는 길목 및 탕정지구 초입…거주자 흡수 유리



최근 상가시장에서 지하철역이나 버스정류장 등으로 연결되는 길목에 입지한 상가가 인기를 끌고 있다. 정부의 지속적인 주택시장 규제와 저금리 기조가 맞물리면서 상가 투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풍부한 유동인구를 독점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 길목상권의 상가가 안정적인 투자처로 각광받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길목상권이란 지역 내 주요 교통시설과 주거지를 연결하는 길목에 형성된 상권을 일컫는다. 길목상권은 유동인구가 풍부할 뿐만 아니라 접근성과 가시성이 좋아 이들을 고정고객으로 확보하기 수월하다는 장점이 있다. 때문에 높은 임대수익이 가능한데다 이에 따른 상가의 가치 상승으로 시세차익도 노려볼 수 있다.

실제로 길목상권에 위치한 상가의 경우유동인구를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다 보니 월 매출액 높게 형성돼 있다. 소상공인상권정보시스템 자료를 보면, 지하철 5호선 고덕역 상권의지난해 하반기 월평균 매출가는 5593만원으로 강동구 평균(3630만원)의 약 1.5배에 달하는 수치다. 고덕역 상권은 아파트 밀집지역과 지하철역 사이에 자리잡고 있는 대표적인 길목상권으로 꼽힌다.

이렇다 보니 길목상권 내 상가는 기준시가 상승폭도 높다. 국세청의 상업용건물∙오피스텔 기준시가 자료를 보면, 대전지하철 반석역과 인근 버스정류장에서 주거지역으로 연결되는 길목에 위치한D타워 1층 상가의 올 1월 기준시가는 ㎡당 445만 2000원으로 조사됐다. 이는 지난해(404만 3000원)대비 10.12%가량 상승한 가격이다.

업계에서는 상가 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인 배후수요 확보에 있어 길목상권에 있는 상가가 유동인구를 끌어당기기에 비교적 유리하기 때문에 인기가 높게 나타난다고 분석했다. 뿐만 아니라 길목상권의 입지는 한정돼 있다 보니 상대적으로 희소하고, 가치도 높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분양시장에서도 길목상권 내 위치한 상가의 인기를 가늠할 수 있다. 대우건설이 지난 1월 부천시 중동에서 분양한 ‘신중동역 랜드마크 푸르지오 시티’ 단지 내 상가시설은 평균 20대 1의 높은 경쟁률로 마감됐다. 이 상가는 지하철 7호선 신중동역에서 주거지역으로 통하는 길목 초입에 입지해 있어 투자자들의 이목을 끌었다.

업계 관계자는 “역이나 버스정류장 주변으로 상권이 형성돼 있는 경우가 많고, 상가가 주거지역과 연결돼 있는 길목에 자리하는 경우 오가는 유동인구를 고정고객으로 쉽게 흡수할 수 있다”며 “여기에 상권 확장이 한정적이기 때문에 공실률이 낮은데다 월매출액도 높게 형성돼 있어 안정적인 투자처로 선호도가 높은 만큼 새로 공급되는 길목 상가를 노려보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길목상권 내 자리잡은 상업시설이 공급될 예정에 있어 관심이 높다. (주)신영의 계열사인 신영시티디벨로퍼(주)가 오는 10월 충남 아산신도시 탕정지구 2-C1·C2블록에서 선보이는 ‘탕정지구 지웰시티 푸르지오’ 단지 내 상업시설인 ‘탕정역 지웰시티몰’이 공급된다. 탕정역 지웰시티몰은 지상 1층~3층, 연면적 2만 4435㎡ 규모로 이뤄진다.

탕정역 지웰시티몰은 탕정지구 초입의 관문형 상가로 탕정역에서 주거지역 및 근린공원으로 이동하는 동선에 위치해 있어, 고정고객과 같은 유동인구를 쉽게 흡수할 수 있다. 특히 탕정지구 보행로 역할을 하는 2-C1블록과 2-C2블록 사이, 약 200m 길이의 근린공원으로 상업시설이 집중돼 있어 유동인구를 독점적으로 확보하는데 유리하다.

아울러 탕정지구 지웰시티 푸르지오 아파트 1521가구의 고정수요뿐만 아니라 반경 1.5km 이내에 탕정지구, 배방지구 등 약 4만 7000여명에 달하는 배후수요를 갖추고 있다. 이와 함께 반경 약 4㎞거리에는 삼성디스플레이 아산1·2캠퍼스, 코닝정밀소재 등이 입주해있는 아산디스플레이시티1 일반산업단지가 있고, 아산디스플레이시티2 일반산업단지, 아산탕정테크노 일반산업단지, 탕정 일반산업단지 등도 조성 예정에 있어 배후수요는 더욱 증가할 전망이다.

뿐만 아니라 탕정역 지웰시티몰은 우수한 입지를 갖춰 풍부한 유동인구 확보가 가능하다. 오는 2020년 개통 예정인 수도권 전철1호선 탕정역(예정, 가칭)이 걸어서 약 3분 거리에 있는 초역세권 상업시설이다. 아울러 북측 맞은 편에는 탕정지구 중심상업지역이, 남측 맞은 편에는 약 5만 6200㎡ 규모의 근린공원(예정)이 있어 풍부한 유동인구 확보가 가능하다.

‘탕정역 지웰시티몰’ 모델하우스는 충남 천안시 서북구 불당동 1413번지에 있으며, 오는 10월 개관할 예정이다. 완공은 2022년 1월 예정이다.

real@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