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속보]文대통령 “고용, 뚜렷한 개선…우리경제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다”
-문 대통령 수보회의 주재…“최고의 민생은 일자리”
-“고용의 양과 질 개선…정부 정책이 만든 성과”
- “내주 유엔총회…한반도 평화, 국제사회 참여 계기”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강문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6일 “우리 경제가 어려움 속에서도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면서 “고용상황이 양과 질 모두에서 뚜렷하게 개선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이 이 자리에서 “정부는 국정의 제1목표를 일자리로 삼고 지난 2년동안 줄기차게 노력해왔다”며 “최고의 민생이 일자리이기 때문이다”고 했다. 그러면서 “지난주 발표한 8월 고용통계에 따르면 취업자수 가 전년 같은달 대비 45만명 이상 증가했다”며 “같은달 기준으로 통계작성 이후 역대 최고 고용률을 기록했고, 실업률도 역대 최저 수준으로 하락했다”고 말했다.

특히 고용의 질 면에서도 꾸준히 개선되고 있다고 강조하면서 “상용직이 49만명 이상 증가했고, 고용보험 가입자도 꾸준히 늘고 있다”며 “청년인구 감소에도 불구하고 청년 취업자가 큰 폭으로 늘어나 청년 고용률 역시 2005년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 확대와 제조업 구조조정 등 어려운 여건과 환경 속에서 정부의 적극적 일자리 정책과 재정정책이 만들어낸 소중한 성과라고 판단한다”며 “정부는 앞으로도 적극적인 고용 정책을 일관되게 추진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갈수록 확대되는 양극화와 소득 불평등에 대응 하기위해 정부가 중점적으로 추진해온 가계소득을 늘리고 가처분 소득을 증가시키는 정책도 일관성을 갖고 더욱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물론 아직도 부족하다”며 “1분위의 소득을 더욱 높여 양극화와 소득불평등의 흐름을 바꾸지 않으면 안된다”고 말했다. 특히 “앞으로도 정부는 저소득층의 가 계소득을 늘리는 정책을 한층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세계경기 둔화와 보호무역주의 강화, 일본의 경제보복등 대외적 위협으로부터 우리 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하면서 우리 경제를 한단계 발전시키는 전화위복의 계기로 삼아나가겠다는 정책 의지도 일관성 있게 지속해 나가겠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다행히 지난 두달여간 정부의 총력대응과 국민의 결집된 역량이 합해서 의미있는 성과들이 나타나고 있다”며 “일부 소재부품에서 국산화가 이뤄지고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상생협력 모범이 만들어지고 있다”고 했다. 이어 “이제 시작이다”며 “더욱 힘을 모으고 속도를 내서 우리 경제를 강한 경제로 탈바꿈하는 기회로 반드시 만들겠다”고 밝혔다.

한편 문 대통령은 22~26일 미국 뉴욕에서 열리는 유엔총회와 한미정상회담을 언급하면서 외교안보분야에서도 ‘일관성’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평화와 번영의 새로운 한반도 질서에 우리의 미래가 있다”며 “정부는 이를 위해 흔들림없이 매진해왔고 뚜렷한 성과를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3차례의 남북 정상회담과 2차례의 북미 정상회담, 지난 6월 판문점 남북미정상 회동에 대해서 “모두 유례없는 일이고 세계사적 사건”이라며 “지금도 변화는 계속되고 있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곧 북미 실무대화가 재개될 것이며, 남북미 정상간의 변함없는 신뢰와 평화에 대한 의지는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진전시키는 힘이 될 것”이라며 “우리 정부는 그 역할이 무엇이든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해 한반도 평화 정착과 평화경제로 공동번영의 미래를 당당하 게 열어갈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번 유엔총회가 함께 만드는 한반도 평화를 위해 유엔을 비롯한 국제사회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력을 높이는 계기가 되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또한 트럼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통해 북미 대화를 적극 지지하고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mkka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