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콘솔게임 패키지가 사라진다!”

[헤럴드경제=채상우 기자] #올해 3월 출시한 닌텐도의 간판게임 중 하나인 '모여봐요 동물의숲' 디지털 패키지 판매량이 3개월 만에 1000만건을 돌파했다. 콤팩트 디스크(CD) 방식의 물리적 패키지 판매량(약 1500만장)을 빠르게 추격하고 있다.

CD 방식의 콘솔게임 패키지가 과거의 유물로 전락하고 있다. 디지털 패키지로의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기존의 패키지 유통시장에도 큰 변화가 생길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최근 발간한 '차세대 콘솔 등장에 따른 게임산업의 변화와 전망' 보고서를 통해 내년부터 본격 도래할 9세대 콘솔게임시장에서 물리적 방식의 패키지는 사라지고 디지털 다운로드 방식으로 전환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디지털 패키지는 하드웨어 생산비용과 유통비용을 절감해 가격이 많게는 물리적 패키지 대비 20%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물리적으로 고장이나지 않아 관리의 편리성도 면에서도 이점을 지닌다.

출처=게임왓치

소니가 올해 11월 내놓는 차세대 콘솔게임기 '플레이스테이션5'는 디지털 다운로드 전용 모델도 함께 출시될 예정이다. 증가하는 디지털 패키지 수요를 반영한 결과다.

실제 지난해 4분기 전작인 '플레이스테이션4'의 디지털 패키지 판매량은 9100만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74% 증가헀다. 올해 1분기 소니 게임 판매량의 60%가 디지털 패키지가 차지했다.

마이크로소프트(MS)는 앞서 지난해 8세대 게임에서도 디지털 패키지 전용 게임기 '엑스박스 원에스 올 디지털 에디션'을 선보인 바 있다. 11월 출시 예정인 디지털 패키지 전용 모델 '엑스박스 시리즈 S'는 예약판매 10분만에 품절되기도 했다.

출처=게임왓치

이런 디지털 패키지로의 전환은 콘솔게임 유통시장에도 큰 변화를 일으킬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패키지를 판매하는 소매점이 문을 닫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미 대형마트를 중심으로 점차 콘솔게임 패키지 매대를 철수하는 추세다.

물리적 패키지 유통의 50%를 차지하는 중고시장 역시 점차 사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고전게임과 같이, 물리적 패키지 역시 추억을 향유하는 일부 이용자들의 전유물로 중고시장에서 명맥을 이어갈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금현수 한국콘텐츠진흥원 산업정책팀 선임연구원은 "최근에는 디지털 다운로드만 가능한 게임도 등장하고 있다"며 "디지털 다운로드 구매행위가 보편적으로 익숙해진 기술적 환경이 조성되고 있다"고 말했다.

123@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