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홍남기, 손실보상 속도전·성급한 기대에 제동…“오늘~내일 입법, 모레 지급 아니다”
비상경제중대본 회의…“방식·대상·기준·재원 등 차분한 검토 필요”
“3기 인구TF 가동, 인구절벽 충격·축소사회·지역소멸 등 중점 대응"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8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 겸 2021년 제1차 혁신성장전략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배문숙 기자] 여당이 코로나19 방역을 위한 영업제한 등으로 피해를 입은 자영업자들의 손실을 보상해주는 손실보상제의 입법화와 보상금 지급 방안 마련에 속도를 내고 있는 가운데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차분한 검토가 필요하다며 제동을 걸고 나섰다.

홍 부총리는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자영업 손실보상 제도화 방안에 대해 “제도화 방법과 대상, 기준, 소요, 재원, 외국 사례 등을 짚어봐야 해서 차분한 검토가 필요하다”면서 “오늘 방안을 마련하고 내일 입법한 후 모레 지급하는 방식으로 진행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26일 총리·부총리 협의 때에도 짚어봐야 할 쟁점과 충분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점을 하나하나 말씀드린 바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아직 어떠한 방안도 구체적으로 마련되지 않은 시점인 만큼 국민께 과도한 기대를 불러일으키는 추측 보도도 자제해달라”고 요청했다.

정부는 이날 회의에서 인구 절벽 현실화로 인한 리스크를 완화하기 위해 취업 취약계층인 여성·고령층의 경제활동 참여를 확대하고 다양한 가족형태 변화를 반영한 제도 재설계, 인구과소지역 대책 등 전방위적인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홍 부총리는 “범부처 제3기 인구정책 태스크포스(TF) 가동과 관련해 인구절벽 충격 완화, 축소사회 대응, 지역소멸 대응, 사회 지속가능성 제고 등 4대 분야를 중점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그는 “작년을 기점으로 인구 '데드크로스' 발생, 수도권 인구의 비수도권 인구 추월, 베이비부머 세대(1955∼1963년생)의 고령층 진입 시작 등 3대 인구 리스크가 현실화하는 등 인구구조 변화가 예상보다 급속하게 진행되고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이어 "인구 문제는 우리 경제·사회 전반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는 중대사안인 만큼 경제부처, 사회부처가 따로 있을 수 없다"며 "전 부처가 전방위적으로 합심해 대응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인구정책 TF는 범부처 기구로, 2019년 4월 1기와 2020년 1월 2기에 이어 이번이 3기다. 3기 TF는 인구절벽 충격 완화를 위해 여성과 고령자의 경제활동 참여 확대, 다양한 고용형태 확대 대응, 외국 우수인력 유치 및 활용 대비에 중점을 두고 정책 방향을 마련할 계획이다.

축소사회 대응을 위해서는 산업현장에 부족한 숙련인력 대책과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대학 경쟁력 문제 해결방안, 다양한 가족 형태 변화를 반영한 제도 재설계 등을 강구하기로 했다.

지역소멸과 관련해서는 권역별 거점도시 육성, 인구과소지역 대책, 혁신도시 발전기반 확충 등 지역대책을 수립하고 지속가능성 제고를 위해서는 국민연금과 건강보험제도 강화 등을 검토할 예정이다.

또 홍 부총리는 “2025년까지 9개국 8000명 이상의 피부 특성과 유전체 정보 등을 수집·분석·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하겠다”면서 “연구개발(R&D)과 해외 인허가, 마케팅, 수출까지 뷰티 산업의 전 주기에 걸친 통합 컨설팅이 가능한 'K-뷰티 종합 지원 시스템'을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이어 “국제 K-뷰티 스쿨을 설립해 연간 최대 8400명에게 전문 교육을 시행하겠다”고 덧붙였다.

공공기관이 주도하는 중소기업 규제 애로 개선 방안도 지속해서 시행한다. 홍 부총리는 "앞선 규제 개선 후속 조치가 현장에서 체감되도록 후속 조치를 신속히 이행하고, 준조세 및 조달 분야 핵심 규제에 대한 4차 규제 개선방안을 상반기 중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정부는 '제3차 공공기관 현장 공감 중소기업 규제 애로 개선방안'을 통해 공공기관별 전담 창구인 기업성장응답센터를 설치해 총 206건의 불편 사항을 발굴했다.

oskymoo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