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정부, 앱 창작터 확대 등 1인 창조기업 지원 본격화
중기청은 10일 청년 등의 지식일자리 창출을 위해 실시한 ‘1인 창조기업 지원사업에 대한 그동안의 주요 성과 를 발표하고 더욱 강화된 2011년 지원계획을 공표했다.

지난 2009년 이후 ‘1인 창조기업 활성화 방안’(2009년 3월) 및 ‘모바일 1인 창조기업 대책’(2010년 3월)을 마련ㆍ시행 한 이후 우선, 1인 창조기업 수는 20만 3000개에서 지난해 23만 5000개로 전년대비 15.7%가 성장했다.

또한, 1인 창조기업간 만남의 장인 아이디어비즈뱅크에 가입한 ‘회원 수’도 같은 기간 5425명 → 1만2225명으로 전년대비 125% 증가했으며 지식서비스 구매 바우처를 통한 ‘시장창출’도 212억원에서 274억원으로 전년대비 30%나 증가했다.

특히나 1인 창조기업 정책에 대한 대국민 인지도가 11.6%에서 67%까지 상승하는 등 단기간에 국가적 중요정책으로 성장했다는 평가다.

그러나 중기청은 정책추진 후, 1인 창조기업의 양적 성장은 이루어졌으나 벤처기업ㆍ혁신형 기업으로의 성장은 부족하다고 판단하고 올해는 ▷질적인성장, ▷수평적 및 수직정 동반성장, ▷모바일 등 유망분야 개발, ▷1인 창조기업 인프라 구축 등 지원사업을 강화할 방침이다.

▶질적인 성장 도모= 자기계발 골드카드를 폐지하고 ‘1인 창조기업 비즈니스 카드’를 도입해 1인 창조기업이 360만원 범위안에서 교육뿐만 아니라 지정된 비즈니스센터에서 사무공간까지 사용범위를 확대하고, 카드 지원비율도 성장단계별로 차등지급할 계획이다.

또한, 전국의 주요도시에 민간 및 공공 비즈니스센터를 17개에서 30개까지 확대해 1인 창조기업이 필요한 비즈니스 회의장 및 법률ㆍ세무 등 경영애로 상담을 지원토록 한다는 방침이다.

국민들의 창의적 아이디어 중 사업성이 우수한 아이디어에 대해서는 시제품 제작에서 소비자평가까지 아이디어 사업화를 지원(4000만원 한도)하고, 지원분야도 출판(전자), 음악, 디자인까지 확대한다.

▶수평적 및 수직적 동반성장= 우선, 아이디어 비즈뱅크내에 업종ㆍ경력ㆍ지역 등을 포함하는 ‘1인 창조기업 DB’를 3,000개까지 구축해 온라인상 비즈니스 매칭을 지원한다.

또한, 중소기업과 1인 창조기업이 한 팀이 되어 신제품을 개발하는 경우 ‘팀 기술개발’을 신규로 도입해 팀당 최대 1억원을 지원하고, 기술개발 성공시 납부하는 기술료 징수를 면제해 수직적 동반성장도 도모한다.

▶모바일 등 유망분야 1인 창조기업 육성= 전국에 앱창작터를 11개에서 25개로 확대해 역량있는 앱개발자를 연 4200명 양성한다.

최근 스마트폰의 환경변화를 반영하여 교육만족도가 높은 ‘기본개발자 과정’은 교육시간 및 규모를 확대하고, SKTㆍKT 등 앱사업자의 전문교육과정과 연계를 강화한다.

또한, 모바일 분야 이외에도 게임, 디자인, IPTV, 정보서비스 등 유망분야 1인 창조기업 육성을 위해 금년 상반기 실태조사를 기반으로 분야별 맞춤형 정책을 마련할 방침이다.

▶1인 창조기업 인프라 구축 및 인식개선= ‘1인 창조기업 육성에 관한 법’이 상반기 국회를 통과될 경우 시행령 등을 차질없이 추진해 법적 기틀을 마련하고, 1인 창조기업의 영업환경과 관련된 규제를 완화해 창의적 활동이 보다 활성화되도록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우선, 1인 창조기업이 지방세법상 대도시 과밀지역내 법인 등기시 등록세 중과를 적용키 않도록 하고 ‘식품위생법’상 식품공전을 개정해 안전성이 확보된 무독화 옻의 사용범위를 옻닭과 옻오리에서 타 식품까지 확대하도록 할 방침이다.

또한, 1인 창조기업 자긍심 제고 및 인식개선을 위해 전국의 역량있는 1인 창조기업이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경쟁하는 서바이벌 형식의 ‘1인 창조기업 실전경진대회’를 개최해 1인 창조기업 성공 분위기를 확산하고, ‘1인 창조기업 성공포럼’ 및 기획홍보컨설팅사와 공동으로 대 국민 인식개선사업도 추진한다.

중기청은 올해 이같은 새로운 정책으로 우수 1인 창조기업 2800개를 양성하고, 1인 창조기업과 중소기업간에 지식거래시장을 신규로 400억원 규모로 창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앱창작터를 통해 개발된 앱을 앱스토어에 등록해 다운로드 1000만건을 달성해 국내 모바일 앱시장의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했다.

올해 추진되는 1인 창조기업 지원사업에 참여를 희망하는 1인 창조기업 등은 오는 29일 공고되는 통합공고와 세부내용은 중소기업청 홈페이지(www.smba.go.kr), 아이디어비즈뱅크(www.ideabiz.or.kr)를 참조하면 된다. 

<이권형 기자/@sksrjqnrnl>
kwonh@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