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률이 높고 경제가 불황이지만 더이상 다니지 말아야 할 직장도 있다. 최근 미국 주간지 US뉴스는 직장을 그만둬야 할 때임을 알리는 10가지 신호를 소개했다.
첫번째 신호는 당신이 일을 하면서 더이상 새로운 것을 배우지 않을 때다. 당신은 당신의 직업과 관련된 모든 것을 알고 싶어하고 전문가가 되기 위해 더 배우고 싶어할 것이다. 하지만 직장에서 더이상 배울 것이 없다면 새로운 직장이나 직업을 찾아야한다.
두번째 신호는 아침에 눈을 떠 회사에 가는 것이 신났던 적이 단하루도 없을 때다. 이는 당신이 일을 즐기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하고 이는 당신의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것이다.
세번째 신호는 직장에서 일하는 시간보다 웹서핑을 하는 시간이 많을 때다. 당신이 생산적이지 못하다면 당신의 시간과 회사의 돈낭비만 이뤄지고 있는 셈이다.
네번째 신호는 직장 동료 대부분을 좋아하지 않을 때다. 어느 사무실이나 한두명쯤은 모두들 견디기 어려워하는 인물이 있기 마련이다. 하지만 당신이 대부분의 동료들을 견디지 못하겠다면 협력할 만한 동료들이 있는 새 직장으로 옮기는 편이 낫다.
다섯번째 신호는 지난 2년간 연봉 인상이 없을 때다. 만약 그렇다면 사장에게 월급 인상을 요청해보고 사장이 거부한다면 회사를 나와야 한다.
여섯번째 신호는 상사가 형편없을 때다. 상사들은 때때로 실망스럽다. 하지만 당신의 상사가 늘 그렇다면 회사를 떠나는 편이 좋다.
일곱번째 신호는 회사가 망할 조짐을 보일 때다. 이때는 ‘당장(NOW)’ 탈출해야 한다.
그밖에 하루 종일 스트레스를 받을 때, 생활비도 감당못할 정도로 충분한 월급을 받지 못할 때, 근무시간에 다른 직장을 찾느라 시간을 보낼 때 등도 회사를 그만둬야 한다고 US뉴스는 밝혔다.
신수정 기자/ssj@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