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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은 온라인게임, 일본은 휴대용게임 한다
한국과 일본의 게임이용 특성을 비교한 결과,한국은 ‘온라인게임’을 일본은 ‘휴대용게임’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로 이용하는 게임 장르의 경우, 한국은 응답자의 67.1%가 ‘온라인게임’을 선택했고, 다음으로는 ‘모바일게임’(15.3%)과 ‘PC게임’(8.6%)을 이용한다고 답했다. 반면, 일본에서는 닌텐도DS나 PSP 등 ‘휴대용게임’을 이용한다는 응답이 35.1%로 가장 많았으며, 비디오게임(18.4%)과 모바일게임(16.5%)이 그 뒤를 이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이재웅)과 일본 CESA(사단법인 컴퓨터엔터테인먼트협회)가 27일 공동으로 발간한 ‘한·일 게임이용자 조사보고서’ 결과다. 이번 조사는한국인 1700명과 일본인 1130명을 대상으로 다양한 설문조사로 이루어졌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여가시간에 즐겨하는 활동으로는 한국은 게임이용(29.9%)을 가장 많이 선택한 반면, 일본은 영화, 연극관람, 드라마시청(46.5%)을 선호했다.

전체 응답자 중 현재 게임을 이용하고 있는 비율은 한국이 58.6%, 일본은 46.2%를 기록해 한국이 12%포인트 높았다. 현재 게임 이용자의 성별로는 한국이 남성 73.2%, 여성 44.9%를, 일본이 남성 49.1%, 여성 43.2%로 나타나 전반적으로 양국의 남성 게임 이용비율이 높은 가운데 특히, 한국 남성들의 게임이용률이 일본 남성에 비하여 매우 높았다.

한일간 뚜렷한 차이는 한국의 경우 게임이용자 중 70% 가까이가 온라인게임을 이용하는데 반해, 일본은 39.1%가 온라인게임에 대해 알지 못한다고 응답했고, 80.6%는 지금까지 한 번도 온라인게임을 한 적이 없다는 점이다.

한일 양국의 유망 플랫폼이라 할 수 있는 모바일게임과 관련해선, 한국에서는 전체 응답자의 35.4%가, 일본에서는 13.2%가 현재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모바일게임 월 다운로드 비용을 비교하면, 한국은 평균 1만914원을, 일본은 평균 180엔(한화 2340원)을 기록했다.

이윤미 기자(meelee@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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