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男 약지 길고 女 검지 긴 이유, 알고보니…
남성은 일반적으로 검지보다 약지가 길고, 여성은 반대인 경우가 많은 이유가 밝혀져 눈길을 끈다.

사이언스 데일리는 6일 미 하워드 휴즈 의학연구소의 마틴 콘(Martin Cohn) 박사의 연구 결과를 인용. 남성의 약지는 남성호르몬 테스토스테론 수용체가 있기 때문에 검지보다 길고, 여성은 검지에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 수용체가 있기 때문에 약지보다 긴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콘 박사는 손가락 길이의 비율이 사람과 유사한 쥐의 배아를 이용해 실시한 실험 결과 이 같은 사실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실험 결과 남성호르몬 테스토스테론 수용체의 신호를 차단하면 4번째 손가락(약지)보다 2번째 손가락(검지)이 긴 여성의 손가락 길이의 비율이 나타나고,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 수용체를 차단하면 그 반대인 남성의 손가락 길이의 비율이 나타난 것.

테스토스테론을 추가로 주입했을 땐 슈퍼 남성, 에스트로겐을 더 주입하면 슈퍼 여성의 손가락 길이 비율이 나타난다고 그는 덧붙였다.

이번 실험에서는 출생 전 테스토스테론과 에스트로겐에 민감하게 발현하는 19개의 유전자도 발견됐다. 이로써 남성과 여성의 손가락 길이의 비율이 배아 발달 초기에 성호르몬의 균형에 의해 결정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지금까지 발표된 관련 연구 결과들을 보면 손가락 길이의 비율이 정자의 수, 공격성, 음악적 재능, 성 지향성(sexual orientation) 등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드러나고 있다.

이 연구 결과는 국립과학원회보(Proceedings of National Academy of Science) 최신호에 소개됐다.

헤럴드생생뉴스/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