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공군 특수비행팀 블랙이글스 명칭 변경에 불만 폭주
[헤럴드경제 김수한 기자]공군 특수비행팀 블랙이글스가 블랙이글로 명칭을 바꾸자 이에 대한 불만이 폭주하고 있다.

31일 공군에 따르면, 공군 특수비행팀은 최근 명칭을 변경하고 홈페이지와 페이스북 등으로 이를 공지했다.

블랙이글의 페이스북 페이지에 최근 올라온 ‘블랙이글스 (Black Eagles) 명칭 변경 공지’ 제하의 공지문에 따르면, 블랙이글스의 명칭은 지난 8월 24일부로 블랙이글로 바뀌었다.

또한 블랙이글스 홈페이지 주소(www.blackeagles.mil.kr)와 페이스북 페이지 주소(www.facebook.com/blackeagles.kr)도 각각 www.blackeagle.mil.krwww.facebook.com/blackeagle.kr로 바뀌었다.

공군의 이같은 처사가 알려지자 블랙이글스 팬들 사이에서 불만이 폭발하고 있다. 문제는 공군이 급작스럽게 명칭 변경을 추진하면서 명칭 변경에 대한 납득할 만한 이유를 알리지 않은 데 있는 것으로 보인다.
 
공군 특수비행팀의 페이스북 페이지 메인 화면.

도익환씨는 공군 블랙이글스 페이스북 공지글에 대한 댓글을 통해 “제가 알고있는 모든 특수비행팀의 영문 명칭은 블루앤젤스, 썬더버즈, 레드애로우즈 등 복수형”이라며 “왜 꼭 단수형인 블랙이글로 변경하는지 아쉬움만 가득하다”고 했다.

유원곤씨 역시 댓글을 통해 “저는 공군에 6년간 몸담았던 사람”이라며 “윗분께서 지나가는 말로 한 마디해서 바뀐거겠죠. 이름이 바뀐 것에 대한 이유나 근거가 거의 없음이 꼭 예하부대에 하달하는 문서같다”고 했다.

레오 멘도자(Leo Mendoza)라는 이름의 한 외국인 역시 영어로 올린 댓글에서 “팀명은 복수로 해야지 단수로 하면 안된다”며 “블랙이글로 바꾸면 황당한 콩글리시가 될 것(I‘m sorry to tell you this, but you are making an EMABARRASING konglish mistake. Your name should be PLURAL not singular. You are a team of members, so you need to be Blackeagles. Please don’t embarrass Korea with such a stupid grammar mistake)”이라고 말했다.

고동현씨는 “위키피디아에도 블랙이글스(Black Eagles)로 되어 있는데 굳이 바꾸는 건 뭘까요”라며 “기체 도장도 바꿔야 한다는 건데 말도 안됩니다”라고 했다.

박종성씨는 “45년간 사용하던 블랙이글스를 블랙이글로 변경한 것이 납득이 잘 안된다”며 “이번 영국 행사를 계기로 블랙이글스에 대한 인지도가 무척 높아졌는데 정확한 표기가 필요하다. 부대내 로고 간판, 조종복 마크, 재도장 등을 위해 더 많은 예산이 필요할 것이다. 다시 환원되어야 마땅하다”고 했다.

남민우 씨는 “한글 명칭은 블랙이글로 바꾸더라도 영어 명칭만은 Black Eagles로 유지하는 것이 영문법상 옳다고 생각한다”며 “도무지 납득할 수 없는 방침에 혀를 내두릅니다”라고 안타까운 심경을 토로했다.

이런 의견에 대해 공군은 별다른 언급없이 명칭 변경 공지문을 올렸다.

다음은 공지문 전문이다.

▶블랙이글스 (Black Eagles) 명칭 변경 공지:

블랙이글과 블랙이글스의 혼용사용에 따른 명칭의 혼동에 따라 블랙이글스 명칭이 블랙이글로 변경됐음을 공지합니다.

앞으로 저희 특수비행팀의 이름은 ‘블랙이글’로 불리게 됐습니다.

따라서 블랙이글의 Facebook Pages 주소도 www.facebook.com/blackeagle.kr 로 변경되었습니다.

Regarding the name change:

As many have mixed in naming our SQ, ROKAF decided to set our name from Black Eagles to Blackeagle.

As of now, ROKAF Aerobatic Team‘s name is Blackeagle, not Black Eagles.

So our Facebook Pages address has also changed to www.facebook.com/blackeagle.kr

Thank you for your understanding.


김수한 기자/sooha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