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2014 달라지는 것들 - 보건 · 복지> 75세 이상 임플란트 하반기 건보 적용
▶4대 중증질환 건강보험 보장 확대=암, 심장질환, 뇌혈관질환, 희귀난치성질환 같은 4대 중증질환 치료에 필수적인 의료서비스는 건강보험 적용이 확대된다. 고가 항암제 등 약제와 양전자단층촬영(PET) 등 영상 검사가 건강보험 급여를 통해 보장받는다. 로봇 수술이나 캡슐 내시경처럼 경제성이 떨어지거나 효과가 충분히 검증되지 않은 치료도 건강보험에서 일부 비용을 지원한다.

▶전ㆍ월세 건강보험 지역가입자 보험료 감소=내년 1월부터 건강보험 지역 가입자 가운데 주택을 소유하지 않은 전ㆍ월세 가구는 전ㆍ월세금 기본공제액이 종전 300만원에서 500만으로 확대돼 65만가구의 월평균 보험료가 5600원 정도 줄어든다. 12년 이상, 15년 미만의 자동차를 가진 지역가입자의 보험료도 줄어들고 15년 이상의 자동차는 보험료 부과 대상에서 제외된다.

▶노인 임플란트 보험급여 적용=노인 임플란트는 전액 본인이 부담했으나 내년 7월부터 75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임플란트 보험급여가 적용된다.

내년 7월부터는 75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임플란트 보험급여가 적용된다. [헤럴드경제DB]

▶기초연금 최대 20만원 지급=이르면 내년 7월부터 기초연금제도가 시행돼 소득인정액 기준 소득 하위 70% 노인에게 현행 기초노령연금의 2배 수준인 최대 20만원의 기초연금이 지급된다. 지급 대상의 90%는 20만원을 보장받으며, 국민연금 소득이 있는 일부 노인에게는 10만∼20만원의 기초연금을 지급한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