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마트 ‘셧다운’은 피했지만…물류량은 이미 임계치 넘어서[언박싱]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 ‘눈앞’
마트는 제외돼도 백화점·아웃렛는 닫아야
몰리는 온라인 주문량도 고민…이미 가동률 100% 육박
수도권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속출하면서 쿠팡 신선물류센터 내 하역장에 적막감이 흐르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김진원 기자]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연일 1000명을 넘어서면서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 가능성이 높아지자 유통업계에도 비상이 걸렸다. 대형마트의 영업중단 위기는 가까스로 넘겼지만, 백화점·대형쇼핑몰 등은 셧다운 방침에 변함이 없는데다 온라인 주문은 급격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유통업계는 3단계 격상에 대비해 생필품 물량을 확보하는 한편, 혹여라도 발생할 수 있는 물류 대란을 막기 위한 총력전에 들어갔다.

대형마트, ‘필수시설’로 분류 가닥 “생필품 사재기 위기 넘겨”

18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시에도 대형마트는 생필품을 취급하는 ‘필수 시설’로 분류돼 집합금지 대상에서 제외됐다. 중앙사고수습본부는 대형마트에 대해 면적을 기준으로 일괄적인 운영 금지를 하는 현재 매뉴얼보다는, 운영을 허용하되 생필품 판매만 살 수 있도록 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다른 목적의 쇼핑은 차단하면서도 생필품 구매에 차질이 없도록 하기 위함이다.

정부의 방침에 대형마트들은 일단 한숨을 돌렸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대형마트가 문을 닫을 경우 한국에서 사스(SARS) 사태 이후 사라졌던 사재기가 재발하는 혼란을 초래할 수 있는 상황이었다”며 “생필품을 판매하는 대표적인 채널에 대해 영업을 지속할 수 있도록 한 것은 다행”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연일 1000명 이상 발생하며 3단계 격상 불안감이 커지자 마트에서 생필품을 구매하는 수요가 급증했다. 롯데마트에서 이번 주(11~17일) 라면과 상온밥죽, 롤티슈, 생수 등 주요 생필품목의 판매량이 전년 동요일 대비 10.2~33.8% 가량 증가했다.

롯데마트 중계점의 후방 자동화 설비. [사진제공=롯데마트]
몰려드는 온라인 주문량 처리 ‘총력전’

그렇다고 유통업계의 시름이 모두 사라진 것은 아니다. 대형마트 외에 백화점과 복합쇼핑몰, 아울렛 등은 3단계 격상시 집합 금지 조처에 따라 문을 닫아야 한다는 정부 방침에는 변함이 없기 때문이다. 이 경우 롯데·신세계·현대 등 유통 빅3의 백화점과 아울렛 등 90여 개의 매장이 문을 닫고, 협력사 직원 포함한 14만8000여명 이상이 업무를 중단해야 한다. 백화점업계는 준비 중이던 행사를 온라인으로 돌리고 라이브방송을 강화하는 등 대응책을 마련 중이지만, 관련 매출이 전체의 10% 내외로 적은 편이라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다.

이와 함께 온라인으로 몰리게 될 주문량 역시 고민 중 하나다. 이미 온라인 전용 물류센터 가동률이 95%를 넘어선 상황에서 사회적 거리두기까지 3단계로 격상되면 물류센터의 업무량이 임계치를 넘을 수 있어서다. 실제로 아직 거리두기 단계가 2.5단계임에도 SSG닷컴의 가동률은 지난 12일 99.6%를 기록했고, 마켓컬리 등도 한계치에 도달했다. 3단계로 격상시 부담이 더욱 커질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그렇다고 물류센터 근무자를 대폭 늘리기도 사실상 어렵다. 모여서 일하는 물류센터 근무환경 특성상 코로나19 감염 위험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이에 유통업체들은 기존 근무자들에 대해 마스크 착용, 근무자 간 거리두기 등의 방역 수칙을 강화하는 한편, PP(Picking&Packing)센터로 운영 중인 오프라인 매장을 일부 확대하는 식으로 급증하는 온라인 수요에 대응할 방침이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주문 물량이 늘었다고 인력을 급하게 늘릴 경우 방역 위험이 더욱 커질 수 있다”며 “물류센터 내 방역을 강화하는 한편 직매입 발주 물량의 경우 수요를 최대한 정밀하게 예측해 배송에 차질 없도록 할 계획”이라고 했다.

jin1@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