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리얼푸드]K-계란이 인정받는 6가지 이유
-계란자조금관리위원회, 전 국민 K-계란 사랑 운동’ 전개
-K-계란은 두바이ㆍ싱가포르 등 고소득 국가에서 높은 평가
-계란자조금위원회, ‘국내산 계란의 안전성ㆍ우수성 알리는 계기로 활용

[리얼푸드=육성연 기자]설날을 앞두고 계란자조금관리위원회가 ‘전 국민 K-계란 사랑 운동’을 29일 제안했다. K-계란은 국내산 계란을 가리킨다. 국내산 계란의 안전성·우수성을 바로 알리고 국내산 계란의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서다.

현재는 고병원성 AI(조류 인플루엔자) 발생으로 인해 산란계의 15% 이상(1000만마리 이상)이 살처분됨에 따라 계란 공급이 감소한 상태다. 계란자조금은 AI가 종식돼 국내산 계란 공급이 원활해질 때까지 소비자 대상 K-계란 사랑 운동을 적극 펼쳐 나가기로 했다.

K-계란은 최근까지 홍콩·두바이·싱가포르 등으로 수출됐다. 현지에서 미국·일본 등 선진국의 계란보다 호평을 받고 있다. 이에 계란연구회는 K-계란을 우리 국민이 사랑해야 하는 이유, 즉 K-계란이 우수하고 안전하다고 평가받는 이유 6가지를 선정해 발표했다.

첫째, K-계란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자급률이 거의 100%인 축산물이며, 둘째, 2019년부터 세계 최초로 계란 껍데기에 산란일자 표기를 의무화했다. 이는 국내에서 유통되는 계란이 신선하다는 의미다. 셋째, 가정용 식용란은 438종의 각종 검사(잔류물질·수질·살모넬라 등)와 세척·선별·포장 과정을 거쳐 위생적으로 유통되고 있다. 넷째로는 생산단계에서부터 유통까지 철저한 온도관리를 하고 있다. 이는 소비자가 구매 후 냉장 보관하면 신선하게 섭취할 수 있다는 것을 뜻한다.

다섯째, K-계란은 코로나19 대처를 위해 필수적인 식품이다. 한 알엔 약 7g의 최고급 단백질이 함유돼있다. 마지막으로 계란에는 항산화 효과를 가진 비타민 A와 E, 우울증 극복과 면역력 증강을 돕는 비타민 D, 뼈를 튼튼하게 하고 기분을 달래주는 칼슘 등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다. 특히 계란 노른자에 듬뿍 든 비타민 D는 외출을 못 하는 시기에 꼭 필요한 영양소다. 또한 근감소증 위험이 커진 사람에게도 도움을 줄 수 있다.

계란연구회 이상진 회장은 “AI로 인해 계란 공급이 부족하지만 국내산 계란의 안전성·우수성을 알리고 국내산 계란 공급이 잘 이뤄질 수 있도록 모든 농가가 합심해 최선을 다해야 할 시기”라고 말했다.

gorgeou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