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백신 불안감 키운 피떡 ‘혈전’ 대체 무엇?
혈관 내 굳은 혈액 덩어리
혈류 응고·혈관 손상 등 원인 다양
혈관 따라 발적·통증·부종·열감 동반

‘심부정맥 혈전증’ 1000명 중 1명 흔한 질환
호르몬제·경구피임약 복용 여성도 조심
백신 안전성 논란속 유럽 속속 접종 재개
23일 울산시 울주군 이손요양병원에서 의료진이 만 65세 이상 입원환자에게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하고 있다.[이손요양병원 제공]

국내에서 본격적으로 투약 중인 아스트라제네카(AZ)백신에 대한 안전성 논란이 한창이다. 유럽에서 AZ백신 접종 뒤 혈전이 생성돼 사망했다는 보고가 나오는 가운데 프랑스에서는 아스트라제네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맞은 26세 의대생이 사망해 당국이 조사에 들어갔다. 프랑스 의약품안전청(ANSM)은 “심층적인 임상 연구가 이뤄지고 있다”면서 “현재로선 혈전 생성과 백신 접종 간의 연관성은 없다”고 해명하고 프랑스 보건 당국은 AZ백신 접종을 재개했지만 프랑스 고등보건청(HAS)은 55세 이상 고령자만 AZ백신을 맞아야 한다고 권고했다.

지난 3월부터 AZ백신 접종이 시작된 국내에서도 AZ백신 접종 후 사망 사례 가운데 혈전 소견이 나왔다. 60대 요양병원 환자가 지난달 26일 AZ백신을 맞은 뒤 지난 6일 숨졌다. 하지만 예방접종전문위원회가 지난 22일 “AZ백신과 혈전 생성 간의 연관성은 없다”고 발표하면서 정부는 AZ백신 접종을 중단 없이 진행하기 위해 23일부터 요양병원, 시설 등 65세 이상 입소자와 종사자 28만8000여명을 대상으로 AZ백신 접종에 들어갔다.

이처럼 백신과 관련해 ‘혈전증이 과연 어떤 질병인지’에 관한 관심이 늘고 있다. ‘피떡’으로 불리는 혈전은 생체 내부를 순환하는 혈액 일부가 혈관 안에서 굳어진 덩어리를 말하며, ‘혈전증’ 이란 혈전으로 혈관이 막히는 현상을 뜻한다. 발병 원인은 혈류의 느림, 응고 과다, 혈관 손상 등 이 세 가지 요인이 단독 혹은 복합적으로 작용해 혈전증의 직접적인 원인이 된다.

‘동맥혈전증’ 은 조직 내 혈액 공급이 제대로 안 돼 혈류 부족으로 발생하는 허혈 증상이 있고, ‘정맥혈전증’ 은 혈액이 말초까지 도달했으나 되돌아오지 못해 발생하는 울혈 혹은 충혈 증상이 있을 수 있다. 임성원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혈액종양내과 전문의는 “혈관을 따라 발적과 통증이 생기거나 한쪽 팔다리가 붓고 열감이 발생하면 혈전증을 의심해야 한다”며 “위에 언급한 임상 상황에 있는 환자에게서 혈전증 발생 위험이 크다”고 밝혔다.

특히 ‘심부 정맥 혈전증’은 국내에서 1000명 중 1명가량이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고, 육류 중심 식습관과 고령화로 환자는 증가 추세다. 증상은 다리가 붓고 저린 것이 대표적인데 처음엔 대수롭지 않게 방치하다가 증상이 악화되면 피부가 붉은색이나 파랗게 변하기도 한다. 심하면 혈전이 폐혈관을 막는 폐동맥 색전증으로 발전해 사망할 수 있다. 거동을 할 수 없어 앉거나 누워 있는 시간이 많은 만성 질환자나 장기 입원환자인 기저질환자, 40대 이상 남성과 임산부에서 발생률이 높다.

진단과 검사는 혈전증 의심 부위에 초음파검사, CT, MRI, 혈관조영검사, 방사선 동위원소 스캔 등 영상검사로 혈전 여부를 확인할 수 있고, 혈전이 발견되면 발생 원인을 찾기 위해 혈액검사와 영상검사를 함께 시행해야 한다. 혈전증 치료는 혈전제거수술과 막힌 혈관을 뚫어주는 혈전제거술 및 스텐트삽입술로 혈류를 빨리 정상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부분은 수술, 시술 여부와 상관없이 약물치료가 병행되는데, 치료제는 혈전을 녹여주는 섬유소 용해제와 항응고제가 사용된다. 약물치료는 효과는 뛰어나지만 출혈 부작용 빈도가 커 반드시 입원해 전문의 진단과 처방 아래 주의 깊게 모니터링하면서 투여해야 한다.

임성원 전문의는 “호르몬제제나 경구피임약을 복용하는 여성들은 특별한 기저질환이 없어도 혈전증이 발생할 수 있어 증상이 발생하면 반드시 병원에서 진료와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혈전증 치료에 좋은 음식은 알려진 게 없다.

김태열 기자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