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삼성이 키운 ‘스타트업’ CES에서 전 세계에 선보인다
C랩 아웃사이드 10개, C랩 인사이드 2개 등 역대 최다 15개 업체 참가
C랩 스타트업, ‘CES 2024 혁신상’ 총 23개 수상
‘CES 2024’ C랩 전시관 포스터. [삼성전자 제공]

[헤럴드경제=김민지 기자] 삼성전자가 내년 1월 9일부터 12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가전 전시회 ‘CES 2024’에서 C랩이 육성한 사내 벤처와 외부 스타트업들의 혁신 기술들을 전세계에 알린다.

삼성전자는 라스베이거스 베네시안 엑스포 내 스타트업 전시관인 ‘유레카 파크(Eureka Park)’에 ‘C랩 전시관’을 마련해 역대 최다 15개의 과제와 스타트업들을 선보인다고 28일 밝혔다.

전시하는 15개 업체에는 ▷외부 스타트업 대상 프로그램인 ‘C랩 아웃사이드’로 육성한 스타트업 10개 ▷사내 벤처에서 분사 창업한 스타트업 3개 ▷임직원 대상 사내 벤처 프로그램인 ‘C랩 인사이드’ 과제 2개 등이다.

올해 CES는 1000개 이상의 스타트업이 참가하고 전 세계 기업 및 기업 관계자, 투자자, 미디어 등 13만명 이상의 관람객이 방문할 것으로 예상된다. C랩 스타트업들은 이번 CES를 통해 글로벌 시장 반응을 점검하고, 판로 개척, 신규 투자 유치 및 사업 협력 기회 창출 등을 기대할 수 있다.

CES 2024에 전시되는 ‘C랩 아웃사이드’ 스타트업 10 곳은 ▷온라인 수의사 상담서비스 ‘닥터테일’ ▷스마트폰 기반 3D 컨텐츠 생성 AI 솔루션 ‘리빌더 AI’ ▷생체 식별 및 인증 솔루션 ‘고스트패스’ ▷AI 연산용 NPU칩 개발 ‘딥엑스’ ▷고객 맞춤형 패션 추천 AI 서비스 ‘스타일봇’ ▷투명도를 조절하는 스마트 윈도우 ‘뷰전’ ▷시니어를 위한 안정감을 주는 스마트 조끼 ‘돌봄드림’ ▷재생에너지 발전량 예측 및 관리 솔루션 ‘식스티헤르츠’ ▷생성형 AI 서비스 포탈 ‘뤼튼테크놀로지스’ ▷3D 오브젝트 모델링 소프트웨어 ‘엔닷라이트’다.

올 1월 개최됐던 ‘CES 2023’에 전시한 C랩 아웃사이드 스타트업 [삼성전자 제공]

‘C랩 아웃사이드는’ 삼성전자가 사내 벤처 프로그램의 운영 노하우를 사외로 확대해 국내 스타트업 생태계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 2018년 신설한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이다. 사업 지원금, 맞춤형 육성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삼성전자와의 사업 협력 방안 모색부터 투자유치 등 전폭적인 지원을 하고 있다.

이번에 C랩관에 전시하는 수의사 원격 상담 서비스 스타트업인 ‘닥터테일’은 삼성전자와 협업해 2024년부터 미국에 출시되는 삼성 스마트 TV에 닥터테일 서비스가 탑재되는 성과를 만들었다.

‘C랩 인사이드’에서 스핀오프한 스타트업 3개사도 함께 전시된다. ▷소변 검사로 만성질환을 진단 및 관리하는 솔루션 ‘옐로시스’ ▷AI 기반 맞춤형 탈모 관리 솔루션 ‘비컨’ ▷메타버스 기반 홈 피트니스 서비스 ‘구스랩스’다.

삼성전자는 2016년부터 C랩 스핀오프 제도를 도입해 외부에서 사업성이 더 높다고 판단되는 ‘C랩 인사이드’ 과제에 대해 스타트업으로 독립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스핀오프 후에도 지속적으로 협력 체계를 유지하며 업체의 성장을 돕고 있다.

삼성 임직원이 개발한 ‘C랩 인사이드’ 과제 2개는 ▷이어버드로 취득한 뇌파를 분석하는 헬스케어 플랫폼 ‘아이디어스(ID.EARS)’ ▷비전 AI를 활용한 반려 동물 교육 플랫폼 ‘덤보캠’이다.

미국소비자기술협회(CTA)가 발표한 ‘CES 2024 혁신상’에서 C랩 스타트업들은 1개의 최고혁신상과 22개의 혁신상을 수상했다. 특히, 2021년에 스핀오프한 스타트업 ‘스튜디오랩’은 최고 혁신상을 수상했고, 이번에 C랩 전시관에 참여하는 ‘딥엑스’와 ‘옐로시스’는 각각 3개 부문에서 혁신상을 수상했다.

삼성전자는 C랩을 통해 현재까지 총 872개(사내 397개, 사외475개)의 사내벤처와 스타트업을 육성했다. 537개 C랩 스타트업들의(스핀오프 62개, 아웃사이드 475개) 누적 투자 유치 금액은 1조 4000억원에 달한다.

전필규 삼성전자 창의개발센터장 부사장은 “CES는 스타트업들이 글로벌 시장 반응을 확인하고 역량을 검증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C랩 스타트업들이 글로벌 무대로 진출하고 나아가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jakmee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