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대출금리 최저 직업 ‘의사’ 아닌 ‘공무원’
4대은행 신용대출상품 36개 분석
‘공무원’ 신용대출금리 최저 3%대

“의사·변호사보다 공무원 대출금리가 더 낮다고?”

주요 시중은행에서 특정 직군 및 직업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판매하는 특별 신용대출 상품들 가운데 ‘공무원’에게 적용되는 대출금리가 가장 낮은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 은행에서는 전문직에게 적용되는 금리가 공무원보다 2%포인트가량 높은 사례도 발견됐다. 다만 대출한도는 전문직이 다른 직군에 비해 높게 형성된 것으로 집계됐다.

17일 주요 4대 시중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의 신용대출 상품 36개의 상품 조건을 비교·분석한 결과 4개 은행 모두에서 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상품의 대출금리가 의사·변호사·전문직 등 다른 직군을 겨냥한 상품 금리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KB국민은행이 판매 중인 ‘KB공무원우대대출’은 이날 기준 4.54~5.54%의 금리가 적용돼, 신용대출 중 하단 금리가 가장 낮았다. 해당 상품은 현역 군인 및 사립학교 교직원들 제외한 이들 중 ‘금융기관 알선대출 융자추천서’에 의해 대출을 신청하는 고객이 대상이다. 한도는 5000만원이다.

그 뒤로는 중사 이상의 부사관, 장교, 군무원 등 군인들을 대상으로 한 ‘KB 직장인든든 신용대출(군인)’의 대출금리가 4.68~5.58%로 낮은 수준을 기록했다. 반면 의사 및 변호사들을 대상으로 한 KB닥터론과 KB로이어론의 대출금리는 5.04~6.44%로 공무원 우대대출보다 0.5%포인트 높았다. 다만 한도는 4억원으로 가장 많았다.

특정 직군 및 직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한 신용대출 상품 중 가장 금리 수준이 높은 상품은 개인택시 운전사업자들을 대상으로 한 ‘KB 개인택시 행복대출’이었다. 해당 상품의 금리는 5.57~7.17%, 한도는 5000만원으로 집계됐다.

다른 은행에서도 유사한 양상을 보였다. 신한은행 신용대출 상품 중에서는 군인들을 대상으로 한 ‘쏠편한 군인대출’의 금리가 3.96~5.77%로 가장 낮았다. 신용대출 상품 중 유일한 3%대 금리를 나타냈다. 그 뒤로는 일반·소방공무원, 사립학교교직원을 대상으로 한 신용대출 상품 금리가 4.29~5.7%로 낮은 축에 속했다.

다만 경찰공무원과 세무공무원의 경우 각각 4.54~5.85%, 4.4~5.6%의 금리를 적용받았다. 공무원 중에서도 직무마다 다른 대출금리가 적용된 셈이다. 한도는 모두 2억원으로 같았다.

의사 및 의대생들을 대상으로 한 ‘신한 닥터론’의 대출금리는 4.6~5.4%로 집계됐다. ‘쏠편한 군인대출’과 비교해 금리 하단이 0.64%포인트 높게 책정된 셈이다. 한도는 3억원으로 여타 상품들에 비해 1억원가량 높았다. 의사 외 전문직들을 대상으로 한 ‘Tops 전문직우대론’ 상품의 대출금리도 ‘신한 닥터론’과 같았다.

하나은행은 직업별 적용금리가 다소 크게 벌어졌다. 하나은행은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한 ‘공무원가계자금대출’ 상품의 금리를 4.59~5.49%로 적용했다. 반면 의사, 간호사 등 의료 종사자들을 위한 의료인 클럽대출의 금리는 5.98~6.88% 수준으로 금리 하단이 1.4%포인트 높았다. 변호사 고객이 이용할 수 있는 ‘로이어클럽대출’과 회계사·행정사 등이 포함되는 ‘전문직클럽대출’의 금리는 6.36~7.26%로 금리 하단이 6%대를 넘어섰다..

우리은행 또한 특정 직업 및 직군을 대상으로 한 신용대출 상품 중 한도 최대 3억원의 ‘공무원 대출’에 4.04~5.94%의 가장 낮은 금리를 적용했다. 의사, 변호사 등 전문직을 겨냥한 상품 ‘우리 스페셜론’의 경우 4.59~6.29%가 적용돼, 금리 하단이 0.54%포인트 높았다. 한도 또한 모두 3억원으로 동일했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공무원의 경우 관계 기관과 업무협약 등에 따라 타 업종에 비해 저금리의 상품군이 형성된 측면이 있다”면서도 “신용대출의 경우 개인의 신용등급 및 우대금리 조건에 따라 금리 적용이 다르게 될 수 있기 때문에, 공시금리는 참고하고, 직접 조회 및 상담을 받아 보는 것을 추천한다”고 말했다.

김광우 기자

woo@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