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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해외 문화>밥 딜런의 노래, 美로스쿨을 흔들다
60년대 실제 살인사건

두 흑인 억울함 묘사

‘허리케인’ ‘해티 캐럴의…’

열혈팬 교수가 토론 기획

“노래와 법 상관관계 연구”



현실 참여적인 작품으로 유명한 전설적인 포크 뮤지션이자 인권운동가인 밥 딜런의 노래가 미국 법학계의 토론 주제가 됐다. AP통신에 따르면, 미국 뉴욕 맨해튼 포덤 대학의 ‘법과 윤리 센터’와 투로(Touro) 로스쿨은 5~6일(현지시간) 이틀간 ‘밥 딜런과 법’이라는 주제의 토론회를 연다. 실제 사건을 바탕으로 작곡ㆍ작사돼 사회적으로도 큰 반향을 일으켰던 밥 딜런의 노래 두 곡이 토론 소재다. 1975년 발표된 앨범 ‘디자이어’에 수록된 ‘허리케인’과 1964년 나온 ‘시대는 변한다’ 중 ‘해티 캐럴의 외로운 죽음’이다.

‘어느 날 밤 술집에서 총성이 울려퍼지고…피에 흠뻑 젖은 바텐더를 보고 소리를 질렀어, 이런 모두 다 살해됐어’라는 살인현장 묘사로 시작해 100행 가까운 긴 노랫말로 이어지는 ‘허리케인’은 살인 혐의로 억울하게 투옥된 한 흑인 복싱선수의 사연과 석방 요구를 담은 곡이다. 노래 속 주인공인 루빈 허리케인 카터는 어린 시절 친구를 성폭행하려는 백인을 칼로 찌르고 소년원에 갇혔지만 군에서 복싱을 배워 ‘허리케인’이라는 별명으로 승승장구하던 유망 복서였다. 

하지만 1966년 한 술집에서 백인 3명이 괴한에게 살해된 사건의 범인으로 몰려 종신형을 선고받고 19년간이나 복역했다. 그러나 1985년 연방법원은 당시 사건을 조사한 형사가 증거를 조작한 사실을 인정하고 루빈을 무죄로 석방했다. ‘인종차별’이 부른 비극으로 밥 딜런은 노래에서 사건 개요를 상세하게 묘사하며 “그(루빈)는 저지르지도 않은 일 때문에 감옥에 들어가 있지만 한때는 세계 챔피언이 될 수도 있었던 사람” “루빈 같은 사람의 인생이 어떻게 몇몇 바보의 손에 맡겨질 수 있을까, 명백하게 모함을 당한 그를 보고 있자니 정의가 장난이 된 이 나라에 내가 살고 있다는 게 부끄러워 참을 수가 없어”라며 검사와 백인으로만 이뤄진 배심원, 언론 등을 모두 비난했다.

토론회를 기획한 포덤 대학의 브루스 그린 교수는 일단 자신이 고교 시절부터 밥 딜런의 열혈 팬임을 밝혔다. 이어 “프랭크 시나트라를 좋아했던 내 부모님은 날 이해하지 못하고 밥 딜런은 그저 청승맞은 노래를 할 뿐이며 그를 듣는 것은 시간낭비라고 했지만, 결국 내가 맞았다”고 말했다. 이어 “밥 딜런을 좋아하고 법을 연구하는 사람들이라면 그 둘의 관련성을 학문적으로 고민해보라고 말하고 싶다”며 “훌륭한 연구와 교수는 즐기면서 학문적 상상력을 해방시키는 데서 나올 수 있다. 그것은 법과 사회, 문화의 관계를 보여주는 렌즈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토론 대상이 된 또 다른 노래인 ‘해티 캐럴의 외로운 죽음’은 1963년 부유한 20대의 젊은 담배재배농이 술집에서 흑인 여종업원을 ‘검둥이’ 등 욕설과 함께 구타해 숨지게 한 사건을 다룬 곡이다. 이 노래에서 묘사한 사건의 일부 내용은 실제와 달라 논란이 됐다. 

이에 대해 켄터키 대학의 법학교수인 리처드 H. 언더우드는 “밥 딜런은 법과 시스템이 사람들을 보호하지 못할 때 어떤 일(불행)이 일어나는가에 대해 매우 강력한 노래들을 썼다”며 “그때는 굳이 정확한 사실들에 얽매이지 않고 시적 허용을 누렸다”고 분석했다. ‘가수 브루스 스프링스턴과 법’에 정통한 조지타운 로스쿨의 애비 스미스 교수는 “밥 딜런은 실제의 객관적 사실이 (자기가 하고자 하는) 좋은 스토리를 방해하는 것을 용납하지 않았다”며 “그의 노래는 아름답지만 정확하지는 않다”고 말했다. 그는 “밥 딜런은 아마도 판사보다는 변호사를 더 선호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형석 기자/suk@heraldcorp.com
사진제공=소니뮤직





실제사건을 바탕으로해 사회적으로 큰 반향을 일으켰던 밥 딜런의 노래가 미국 법학계의 토론주제가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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