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주택금융공사 “주택특성 가격지수(HF-HPI) 개발”
한국주택금융공사는 17일 실거래가로 주택시장의 가격변화를 반영해 주택매매, 정책결정, 대출 등에 참고할 수 있는 ‘한국주택금융공사 주택특성 가격지수(HF-HPI)’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HF-HPI(HF-House Price Index)’는 부동산 실거래가를 이용한 주택 특성 가격지수로, 실거래가가 공표된 2006년 1월을 기준시점(지수 100)으로 하여 상대값을 표시한다.

한국주택금융공사는 “주택시장에는 매도자의 호가와 실거래가 간에 차이가 있고, 특히 시장의 변화가 많을 때에는 호가와 시장가격 간의 차가 확대되는 성향이 있다”며 “따라서 호가에 기초한 주택가격지수는 시장의 변화를 반영하기가 쉽지 않아 실거래가를 이용한 주택특성 가격지수를 만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지수는 강남, 서초, 송파 등 강남 3구부터 우선 적용될 예정이다.

공사 관계자는 “HF-HPI는 호가를 이용한 가격지수에 비해 부동산시장가격과 담보가치 변동을 빠르게 반영할 수 있다”며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주택특성의 변화를 설명해 반복매매 사례가 많지 않은 지역에서도 지수산출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공사는 앞으로 실거래가 자료의 확보 여부에 따라 HF-HPI지수의 적용지역 확대와 더불어 다양한 형태의 지수를 개발할 예정이다.

<윤정현 기자 @donttouchme01>
/hit@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