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영화같은 드라마 ‘TV무비’, 틈새 급부상…왜?
‘영화 같은 드라마’, 이른바 ‘TV무비’가 케이블TV의 틈새시장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TV무비’는 영화적인 짜임새와 스토리, 영상미라는 장점을 지니면서 동시에 TV를 통해 언제든 볼 수 있도록 이야기를 쉽게 풀어나간 TV용 영화를 말한다. 영국 BBC의 ‘셜록홈즈’가 대표적이다. 이야기는 재미있지만 극장 개봉용으로는 적합하지 않은 아이디어나 영화에서 성공한 작품들의 라이선스를 차용해 TV용으로 제작하는 것이다. 주로 영화 제작 스태프가 만들며 형식은 짧게는 3부작에서, 길게는 10부작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아직까지 국내에서 TV무비에 대한 명확한 정의는 내려지지 않은 상황이다.

한국 최초의 TV무비는 지난 2004년 OCN을 통해 방영된 ‘동상이몽’(편당 60분ㆍ6부작)이다. ‘맛있는 섹스, 그리고 사랑’을 만들었던 봉만대 감독과 OCN의 공동 작품으로, 케이블TV 자체 제작 붐의 시초로 일컬어진다. 매회 2%에 가까운 시청률을 보였으며, 최고 시청률은 4%에 달하며 인기를 끌었다. 당시 다음 큐브와 네이버 VOD를 통해 인터넷으로도 볼 수 있도록 파격적인 시도를 했다. 이후에도 ‘여사부일체’ ‘코마’ ‘정조 암살 미스터리 8일’ 등 거의 해마다 TV무비<표 참조>가 선보였으며, 대부분 최고 시청률 2~4%를 기록하며 높은 인기를 누려왔다. TV무비는 지상파가 만드는 획일적인 드라마와 달리 케이블TV에서 일종의 차별화 콘텐츠로 자리 잡아가는 양상이다.

박호식 OCN 제작1팀장은 “KBS의 ‘TV문학관’, MBC의 ‘베스트극장’과 같은 단막극 시장이 지금은 거의 사라졌다”며 “1편씩 따로 만드는 단막극의 경우 지상파에는 상대적으로 더 많은 비용이 들어 메리트가 별로 없지만, 케이블은 지상파의 획일적인 드라마와는 다른 독특한 콘텐츠로 TV무비 자체 제작에 나서며 틈새시장을 겨냥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TV무비는 올해부터 케이블TV 채널의 틈새시장으로 급부상할 조짐이다. 당장 채널CGV는 올해 ‘소녀K’와 ‘방자전’을 시작으로 내년부터는 최소 3~4편의 TV무비를 자체 제작하기로 했다. ‘소녀K’는 총 제작비가 20억원에 달하는 대형 프로젝트로, CJ E&M이 100% 자체 제작한 최초의 TV무비다. 영화 ‘슈퍼스타 감사용’ ‘마이 뉴 파트너’등을 만들었던 김종현 감독이 3년 만에 메가폰을 잡았으며, 영화 ‘아저씨’ ‘무방비도시’의 홍의정 무술감독이 가세해 화끈한 액션을 선보이고 있다. 지난 27일 첫방송 최고 시청률 2.18%를 기록했다.

올 하반기 방송될 TV무비 ‘방자전’은 영화 ‘방자전’의 김대우 감독이 크리에이터로 참여해 스토리와 캐릭터 재구성 등을 함께한다. 개성 넘치는 캐릭터와 파격적인 스토리로 화제를 낳았던 방자전이 TV판으로 재해석돼 색다른 재미를 선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비해 ‘동상이몽’으로 국내 TV무비의 개시를 알린 OCN은 향후 자체 제작 드라마와 미드에 중점을 둘 계획이다. 

김철연 채널CGV 국장은 “소녀K는 CJ E&M이 1년간이나 기획하고 만든 100% 자체 제작 TV무비로, 블록버스터 TV를 지향하는 채널CGV의 아이덴티티와도 부합해 틈새시장으로 적극 키워나갈 생각”이라며 “지상파의 드라마가 불특정다수를 대상으로 한다면, TV무비는 특정 타깃에 맞게 만들어 훨씬 더 재미있고 영화적인 밀도감도 줄 수 있어 메리트가 있다”고 강조했다.

더욱이 CJ E&M은 투자배급사와 극장, 미디어 등을 두루 갖추고 있어 TV무비는 여러 매체가 협의해 공동으로 만들기 쉬운 구조라는 장점도 지닌다. 따라서 TV무비가 극장에 걸리는 경우도 생길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드라마보다 비주얼과 스토리, 구성이 탄탄한 ‘TV무비’의 진화가 기대된다.

장연주 기자/yeonjoo7@heraldcorp.com


<표=역대 주요 TV무비>
---------------------------------------------------------------
제목(형태) 방송년도 최고 시청률 채널
----------------------------------------------------------------

동상이몽(6부작) 2004년 4%대 OCN

코마(5부작) 2006년 2%대 OCN

정조 암살 미스터리 8일(10부작) 2007년 3.10% 채널CGV

여사부일체(8부작) 2008년 5.14% OCN

메디컬 기방 영화관(10부작) 2010년 4.50% OCN

소녀K(3부작) 2011년 2.18% 채널CGV

방자전 2011년 미방영 채널CGV

----------------------------------------------------------------
※소녀K 최고 시청률은 지난 27일 첫 방송 결과
-----------------------------------------------------------------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