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난방비 ‘0원’나오게 하는 방법은?
난방비를 하나도 내지 않아도 되는 방법이 있다.

계량기 상단 나사를 분리해 건전지를 제거할 경우 계량기 측정이 되지 않는다.

이럴 경우 동절기 난방기를 사용해도 난방비는 ‘0원’으로 나온다.

이종혁 한나라당 의원(국회 지식경제위원회)은 “ 지식경제부 국정감사 질의자료에서 지경부 기술표준원이 기술검증을 통해 지역난방공사로 납품하는 5개 업체의 디지털 계량기가 이런 불량품”이라고 밝혔다.

다만 지역난방공사 측은 “ 계량기는 지역난방공사에 납품하는 구조로 돼 있지 않고, 기술표준원 인증을 받은 계량기를 각 건설사가 납품 받아 설치하게 돼 있다”고 반박했다.

전국적으로 이렇게 조작된 계량기가 무려 115만 5000가구에 이른다고 덧붙였다.

이 의원은 보도자료를 통해 “이 계량기는 계기 상단의 나사를 분리해 건전지를 제거할 경우 계량기 측정이 되지않음에도 난방이 제공된다는 맹점을 가졌다”면서 “실제로 서울 인근 동탄 신도시의 한 아파트 단지에서 100여 세대가 동절기 난방비가 0원이 발생하는 사례가 속출했다”고 설명했다.

이 의원은 또 “난방요금은 공동주택 단위로 부과돼 지역난방공사에 납부되는데, 개별주택은 공동주택의 사용액에 비례해 사용요금이 분배되는 만큼 비양심적 사용자의 도열(盜熱) 행위가 있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지식경제부는 이 의원의 지적에 따라 해당 제조사들이 계량기 정비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헤럴드생생뉴스/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