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싸이 강남스타일, ‘놀자 음악’의 약진
[헤럴드경제=서병기 기자]가수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2040세대에게 압도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싸이의 6집 앨범 ‘싸이육갑’ 타이틀 곡 ‘강남스타일’은 감칠맛 나는 멜로디와 따라 하기 쉬운 포인트 안무로 큰 사랑을 받고 있는데, 특히 2040세대에서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어 눈길을 끈다.

음악 포털 벅스(www.bugs.co.kr)가 지난 15일부터 25일까지 집계한 ‘강남스타일’ 음원의 연령별 선호도에 따르면 20대가 33%, 30대가 31%, 40대가 19%를 차지해 2040세대에서 무려 83%라는 압도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싸이는 이번 앨범 활동에 2040세대를 자극할 만한 매력적인 요소를 녹여내 직장인들로 대표되는 이 세대를 가요 시장으로 이끌었다. 80~90년대를 주름잡았던 토끼춤, 고고춤처럼 단순하지만 흥겨운 느낌의 ‘말춤’은 직장인들의 노래방 ‘18번 곡’으로 꼽기에도 손색없을 정도로 높은 중독성을 자랑한다.

싸이의 강남스타일은 대중이 자신을 선택해준 첫번째 이유이기도 한 초심으로 돌아간 결과물이다. 강렬한 비트와 직설적이고 재치 넘치는 가사가 돋보이는 클럽 분위기의 댄스곡으로 코믹스런 말춤 댄스와 함께 여름 시즌을 제대로 겨냥했다. ‘강남스타일’은 유쾌하고 코믹하고 만만하게 보이는 ‘개가수’(개그맨 가수)의 음악과도 겹치는 부분이 있다. ‘강남스타일’도 개가수의 ‘놀자 음악’의 약진과 함께 윈윈하는 모양새다.


1980년대에 어울릴법한 퇴행성 코믹 말춤에, 음악도 별로 새롭지 않는 B급 정서에 기반했지만 함께 섞여 놀아보자는 청유의 유쾌함에 절로 웃음이 난다. ‘새됐어’를 외칠 때부터 생긴 싸이의 싼티 캐릭터와 부담없는 안무가 음악과 만나잘 어우러진다.

최근에는 싸이의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에 대한 폭발적인 반응을 보이는 해외 음악팬들의 영상이 화제를 모은 것은 물론 ‘강남스타일’로 빌보드 K POP HOT 100 차트 1위를 거머쥐며 싸이는 글로벌한 인기까지 구가하고 있다.

한편, 싸이는 공연 2주 전부터 3만 석 전량 매진을 기록한 자신의 브랜드 콘서트 ‘썸머스탠드 훨씬 THE 흠뻑쑈’를 오는 8월 11일 서울 잠실종합운동장 보조경기장에서 개최한다.

wp@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