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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현대사진,찍지 않고 만든다..성남아트센터 ‘시간의 풍경들’展
[헤럴드경제=이영란 선임기자]흰 눈이 덮힌 너른 광야 저 멀리로 네온불빛이 반짝인다. ‘I still remember’. 나는 아직도 당신을 기억한다는 것일까? 아니면 그 순간을 기억한다는 것일까? 작가 이정의 2010년도 사진작품 ‘I still remember’(C프린트 136×170cm 2010)이다. 이정의 일련의 사진작업은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호평받으며 한국현대미술 속 예술사진의 지평을 넓혀주고 있다.

이처럼 현대사진은 단순히 풍경이나 인물을 찍는 것에서 훌쩍 더 나아가 기획하고, 연출한 사진들이 큰 부류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젊은 작가 중에는 이처럼 연출한 사진, 퍼포먼스를 거쳐 찍은 사진, 또는 조각처럼 사진을 빚어서 입체를 만드는 사진 등 새로운 방식의 사진작업을 하는 이들이 크게 늘고 있다.

미술에 있어서 날로 비중이 커지는 현대 사진의 현주소를 살펴볼 수 있는 전시가 경기도 분당의 성남아트센터 큐브미술관에서 개막됐다. 성남문화재단의 주관 아래 ‘한국현대미술-시간의 풍경들’이라는 타이틀로 열리는 이번 기획전은 한국현대미술 작가 25명의 시선을 통해 현대미술 속에서 사진의 방향성을 살펴본 전시다.

강홍구는 ‘그 집’ 시리즈를 통해 재개발로 인해 이제는 사라진 집들을 표현해왔다. 사라져가는 것에 대한 아쉬움을 작가는 큰 목소리로 외치기 보다는 한발자국 물러나 조용히 말하고 있다. 디지털로 출력한 사진 위에 잉크와 아크릴 채색을 더한 강홍구의 사진작품은 아날로그적 감성이 더해져 독특하면서도 묘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권오상은 사진조각으로 국내외에서 두각을 보이는 작가다. 그는 작업하고자 하는 대상을 머리부터 발끝까지 사진으로 촬영한 후, 압축된 스티로폼(아이소핑크)을 실제 크기로 조각한 뒤 그 위에 프린트된 사진을 일일이 붙여나가는 방식으로 사진조각을 만든다. 이번 전시에는 최근들어 작가들 사이에 큰 화두가 되고 있는 ‘피에타’를 권오상 식으로 재해석한 작품을 출품했다. 


영화나 방송에서 즐겨 시행되는 로케이션 방식으로 사진을 연출해 작품을 만드는 정연두의 사진 ’로케이션’도 내걸렸다. 이밖에 김준, 박홍순, 도로시 M 윤, 오형근, 오석근, 난다, 이지영 등 저마다 개성있는 작업을 하는 작가들의 작품도 볼 수 있다. 총전시작은 평면, 입체 등 50여점. 전시는 11월25일까지. 월요일 휴관

/yrlee@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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