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만화 삼국지 본뒤엔 소설 삼국지도…만화 편식 주의를
아이들에 인기 ‘학습만화’ 제대로 활용하려면…

그림통해 표현 이해력 보충
집중력 부족한 학생에 도움

짧은 문장 위주…어휘습득 방해
그림 집중 상상력 향상에도 악영향

일반 책과 균형있게 읽는 습관
학습만화 읽어도 독후감 쓰기
교육효과 극대화하는 방법


대형서점의 어린이 책 베스트셀러 상위권은 대부분 학습만화 차지다. 중국 고전 ‘서유기’에서 따온 모험물 형식의 ‘마법천자문’ 시리즈, 게임을 만화로 옮긴 ‘코믹 메이플 스토리’ 등 종류도 다양하다. 무엇보다 이같은 학습만화는 이해하기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어 아이들에게 큰 인기다. 하지만 이에 대한 우려 섞인 목소리도 나온다. 일반책에 비해 이해력, 상상력, 어휘력 향상에 큰 도움이 못 될 뿐 아니라 학습만화를 읽는 아이는 학습만화만을 선호하게 하는 편독 습관을 형성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일반책을 중심으로 학습만화를 적절하게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다. 


▶학습만화 무엇이 문제일까?=오랫동안 책을 읽을 수 있는 집중력이 부족한 학생에게 그림으로 구성된 재밌는 학습만화는 학습효과를 좋은 방법이다. 또한 텍스트로 표현되지 않는 내용이 만화를 통해 오히려 더 잘 표현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내용에 따라서는 만화를 통해 이해도를 높이는 것도 필요하다. 하지만 학습만화는 이야기 흐름을 이해하는 능력이나, 상황을 그려내는 상상력, 새로운 어휘를 습득하는 능력에는 큰 도움이 되지 못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무엇보다 만화책을 읽을 때, 줄거리보다 그림에 집중하기 때문에, 전반적인 이야기 흐름과 줄거리에 대한 이해보다는 상황을 단편적으로 이해하게 된다. 또 모든 상황이 정확하게 그림으로 그려져 있기 때문에, 책을 읽으면서 독자가 상상의 나래를 펼칠 부분이 거의 없어 상상력 향상에 방해가 된다.

학습만화는 문장 자체가 짧고, 생각 풍선에 담긴 대사를 통해 이야기가 전개되다 보니 문학적인 표현보다는 실생활 대화 위주로 다양한 어휘를 배울 수도 없다. 특히 가장 염려해야 할 점은 아이들이 학습만화에 빠지면, 일반책을 읽지 않으려 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학습만화를 적절히 활용해, 아이가 일반책과 균형있게 독서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재미있게 읽을 수 있고, 학습 효과까지 주는 학습만화가 요즘 아이들에게 인기다. 하지만 이해력, 상상력, 어휘력 향상을 위해서는 일반책과의 균형 있는 독서법이 필요하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학습만화 적절히 활용하는 방법은?=아이들의 교과서는 일반 텍스트 책이고, 시험문제 또한 텍스트이기 때문에 텍스트를 이해하는 능력 형성은 매우 중요하다. 학습만화는 단지 어려운 개념을 재미있고,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하는 독서 장르이므로 일반책을 중심으로 독서를 하되, 아이가 어려워하는 과목이나 개념이 있을 때 적절히 활용한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무엇보다 학습만화만 읽지 않도록 주의시켜야 한다. 학습만화 독서에서 가장 주의해 할 점이 학습만화만 고집하는 ‘편독’ 습관을 형성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그림책이나 재미있는 문학책을 같은 비율로 읽게 해서 일방적으로 학습만화만 읽지 않도록 해야 한다. 또 아이가 학습만화만 고집한다면 만화책을 읽은 후에 비슷한 종류의 일반책을 읽게 하는 것이 좋다. 만화 삼국지를 읽은 후에 일반 삼국지를 읽게 하는 것처럼 만화책과 일반책을 비교해서 읽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 과학, 역사 등의 분야는 학습만화를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도 좋다. 과학과 역사 과목은 내용을 이해하기 쉽지 않으므로 학습만화의 도움을 받으면 효과적이다. 하지만 문학책을 만화로 읽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학습만화를 읽을 때에도 학습지식 부분은 읽지 않고 만화적인 요소만 보는 아이들이 있는데, 이 부분도 아이가 꼼꼼하게 볼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무엇보다 학습만화를 읽은 후에도 독후활동을 하도록 해야 한다. 일반책을 읽고 나서 독후감을 쓰거나, 내용에 대해 질문하는 것이 당연하지만, 학습만화도 독후활동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대부분 의구심을 갖는다. 하지만 학습만화도 구조를 가지고 있으므로 기승전결로 나누어 전체 내용을 정리할 수 있다. 책에 나온 등장인물의 관계도 정리할 수도 있으며, 그 핵심 내용으로 독후감을 쓸 수도 있다. 이 모든 활동이 어렵다면 학습만화를 읽고 새롭게 알게 된 점이나 궁금한 점을 적어, 다음 독서와 연결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도 바람직하다.

전문가들은 “학습만화는 일반 만화와 달리 우리 아이들이 배울 수 있는 정보가 재미있게 담겨 있기 때문에, 학습만화를 읽음으로써 얻는 교육적 효과는 분명이 있다”면서도 “하지만 일반책을 읽음으로써 얻을 수 있는 교육적 효과가 더 크기 때문에, 자녀가 학습만화와 일반책을 균형 있게 읽을 수 있도록 자녀의 독서활동에 끊임없는 관심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박영훈 기자/park@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