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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버지 · 형과는 달라요”…지휘名家의 색다른 선율을 만나다
한 집안이라도 유럽·미국식 스타일 달라
크리스티안 예르비 오늘 서울시향 지휘봉





6개의 이야기와 6개의 교향곡. 수세기에 걸친 이야기와 화려한 영상이 화면을 장식한 영화 ‘클라우드 아틀라스’는 인터넷 게시판에서 호평과 혹평이 동시에 쏟아지고 있지만, 잔잔하게 흐르는 아름다운 선율만큼은 감동을 주기에 충분했다.

그런데 눈에 띄는 이름이 있다. 크리스티안 예르비(41ㆍKristjan Järvi)와 MDR 라이프치히 라디오 심포니. 지휘명가 예르비 가문의 아들 크리스티안이 MDR을 이끌고 영화의 사운드트랙을 연주했다.

21일 예술의전당에서 열리는 서울시립교향악단의 플래티넘 시리즈 첫 번째 공연을 위해 형에 이어 한국을 방문한 크리스티안은 “ ‘클라우드 아틀라스’는 좋은 경험이었다”며 “MDR과 함께 이런 작업들을 더 많이 하려고 노력 중”이라고 말했다.

영화감독 톰 티크베어와 라인홀트 하일, 존 클리멕 세 사람이 작곡한 주제곡을 편곡자(Orchestrater) 짐 프리츠커가 관현악으로 편곡했다. 크리스티안은 톰 티크베어와 영화 ‘향수’도 함께 작업했다. 그는 “톰과는 좋은 관계를 맺고 있고 그가 베를린을 기반으로 활동해 독일 오케스트라와 작업하고 싶어해서 MDR과 녹음했다”고 말했다.


그는 클래식뿐만 아니라 영화음악, 팝, 재즈 등 대중적인 분야에도 관심이 많다. 어린 시절부터 미국에서 자란 성장 배경 때문인지 장르에 대한 경계에서도 자유롭다. 그는 “처음엔 지휘자가 되고 싶은 생각이 없었다”며 “천문학에도 빠졌었고 레코딩 작업이나 오디오, 비디오 작업하는 데 관심이 더 많았다”고 했다. 1980~1990년대 미국 MTV세대로 자랐지만 그는 결국 지휘자가 돼서 기쁘다고 말한다.

많은 사람들이 같은 지휘자인 아버지 네메 예르비(76)와 형 파보 예르비(51)와 크리스티안 세 사람을 두고 서로 비교하기도 한다. 아버지는 스위스 로망드 오케스트라를 이끌고 있고, 형은 독일 프랑크푸르트 방송교향악단 등 3개의 악단에서 지휘를 맡은 정상급 지휘자다.

한집안 사람이라도 성향은 조금씩 다르다. 그는 “아버지는 공산주의 시대 구소련에서 태어나고 자라 미국에 대한 환상이 있었고, 형은 구소련에서 태어났어도 청소년기에 그곳을 떠나 미국에서 대학을 다녔다”며 “에스토니아에 돌아와 유럽사람들의 영향도 받았을 것”이라고 했다. 파보의 지휘 스타일이 자유롭고 유연한 유럽식이라면, 미국에서 자란 그의 지휘는 레너드 번스타인의 영향을 받은 미국식이다.

물론 “아버지고 형이니 당연히 그들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다”는 크리스티안은 “아버지는 음악적으로 날 강제하지 않았고 나도 내 네 명의 아이들에게 연습을 강요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연습은 재미있고 즐길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 아버지가 주신 가르침이었다.

문영규 기자/ygmoon@heraldcorp.com

[사진제공=서울시립교향악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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