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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그대와 영원히 · 유혹의 소나타…영화와 미술, 사랑에 빠지다
서울미술관 ‘Love Actually’展
사랑이 싹트는 봄을 맞아 사랑을 다룬 전시가 열린다.

서울 부암동의 서울미술관(관장 이주헌)은 오는 14일 ‘Love Actually’전의 막을 올린다. ‘Love Actually’는 서울미술관이 개관 후 선보이는 세 번째 전시로, 사랑을 주제로 하고 있다.

이번 기획전은 사랑 이야기를 다룬 6편의 영화에서 출발했다. 영화 속 사랑을 씨실로, 작가들의 빚어낸 작품을 날실로 현대인의 삶 속에 깃든 사랑을 다시 한 번 조망해 보는 전시다. 즉 사랑을 테마로 한 영화 속 사랑의 다양한 형태를 토대로, 이를 미술작품을 통해 재해석해 보는 자리인 것.

사랑의 시작, 소년 소녀의 순수한 사랑, 영원한 사랑, 육체적인 사랑, 집착과 소유로 일그러진 사랑, 사랑이 끝난 후 등의 내용을 담은 전시는 총 6개 섹션으로 구성됐다. 각각의 섹션은 내용에 따라 ‘사랑해도 될까요?’ ‘소년, 소녀를 만나다’ ‘그대와 영원히’ ‘유혹의 소나타’ ‘미친 사랑의 노래’ ‘사랑, 그 후…’라는 타이틀이 붙여졌다. 사랑의 관념을 보다 구체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우리에게 친숙한 대중가요에서 제목을 살짝 빌려왔다. 

로버트 인디애나의 금속조각 ‘LOVE’(Red Blue), 높이 91.4㎝                 [사진제공=서울미술관]

‘사랑해도 될까요?’ 섹션에서는 오정선, 윤성지, 윤가림, 구현모 작가의 작품과 영화 ‘도쿄타워’ ‘아멜리에’ ‘해리가 샐리를 만났을 때’ ‘건축학개론’의 조합을 통해 남녀가 서로에게 이끌려 사랑하게 되기까지의 이야기를 보여준다. 오정선 작가는 여러 도수의 둥근 안경알을 가림막처럼 이어붙인 투명한 설치작업을, 윤가림 작가는 서로 다른 방향을 향한 두 개의 자전거 안장을 하나로 연결한 조각을 내놓았다. 서로 다른 길을 달려오다가 새로운 출발선에 선 연인을 형상화한 작업이다.

‘소년, 소녀를 만나다’ 섹션에서는 문혜정, 구성연, 이상선, 로버트 인디애나의 작품이 나왔다. 작품들은 영화 ‘하나와 앨리스’ ‘작은 사랑의 멜로디’ ‘아홉살 인생’ ‘마이걸’과 짝을 이뤄 어린 시절 순수했던 사랑의 순간을 되돌아보게 한다.

‘그대와 영원히’ 섹션에서는 김택상, 천경자, 고상우, 임정은의 작품과 영화 ‘내 머릿속의 지우개’ ‘더 리더: 책읽어주는 남자’ ‘매디슨 카운티의 다리’의 접목을 통해 진정한 사랑의 출현을 성찰케 한다. 사랑의 짜릿하면서도 아픈 경험이 우리의 가슴에 어떤 흔적을 남기는지, 사랑의 ‘영원성‘(eternity)이 우리에게 주는 것은 무엇인지 반추해 보는 코너다.

‘유혹의 소나타’ 섹션에서는 손정은, 장지아, 이이남, 이호련의 작품과 영화 ‘섹스 앤 더 시티’ ‘색, 계’ ‘녹색의자’ ‘은교’를 통해 육체적 사랑과 에로티시즘이 빚어내는 변화무쌍한 드라마를 탐색해 볼 수 있다. 참여작가는 국내외 작가 27명, 출품작은 회화, 설치, 사진, 미디어 등 32점이다.

.이주헌 관장은 “사랑에 빠진 사람이 촉촉한 가슴으로 세상을 바라보듯, 작품을 촉촉한 심정으로 바라보면 직관이 작동하고, 느낌이 새로워진다. 오솔길 걷듯 미음완보(微吟緩步)하며 ‘감상의 시간’을 갖길 바란다”고 했다.

서울미술관은 상설 전시도 새롭게 꾸몄다. 상설전(연중 관람 가능)의 타이틀은 ‘우보천리(牛步千里)’. 개관전에 나와 화제를 모았던 이중섭의 ‘황소’와 박수근의 국전 특선작 ‘우물가’ 등 20여점이 내걸렸다. (02)395-0100

yrlee@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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