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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강세황 산수화에 트리 불빛이 반짝반짝…‘시뮬라크르’의 미학을 유희하다
[헤럴드경제=김아미 기자] 18세기 조선후기 문인화가 표암 강세황의 산수화에 크리스마스 트리가 등장했다. 그림 속에서는 사람들이 움직인다. 백남준도 있고 예수도 보인다.

전시장 1층에서 3층까지 연결된 벽면에는 세로 5m가 넘는 스크린에는 17세기 네덜란드의 대표화가 요하네스 베르메르(Johannes Vermeerㆍ1632~1675)의 ‘우유 따르는 여인’이 있다. 우유가 바닥까지 떨어질듯 폭좁은 스크린에서 하루 종일 흘러내린다. ‘진주 귀걸이 한 소녀’는 눈물을 뚝뚝 흘린다.

각 사람에게 비추는 빛(ed. of 6, 12분), LED TV, 536.3×123.×6㎝, 2014 [사진제공=가나아트]

캔버스가 아닌 LED TV를 미디어로 한 작품들이다. 화면이 눈에 익숙한 것은 국내 전자제품 광고에도 이러한 작품이 등장했던 탓이다. 무빙아트(Moving art)라고 불리는 이러한 기법은 백남준을 잇는 한국의 대표적인 미디어아티스트 이이남(45)이 2006년 서울국제미디어아트비엔날레에서 처음 선보였다.

이이남 작가가 ‘빛’을 주제로 한 신작들로 개인전을 열었다. 주로 LED TV를 매체로 했던 기존 작업과는 다르게 조각, 설치 등 오브제가 결합됐다. 밀로의 비너스와 미켈란젤로의 피에타 조각에도 디지털 기술이 접목됐다.

트리 불빛이 반짝이는 강세황의 산수화는 물론 베르메르, 벨라스케스 등 동ㆍ서양의 명화에 새 숨결을 입힌 그의 작품들에서 시뮬라크르(Simulacreㆍ가상) 미학의 유희를 경험할 수 있다.

전시는 16일부터 2015년 2월 8일까지 평창동 가나아트센터.

amigo@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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