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MS, 윈도우 10 공개…무료 업그레이드
[헤럴드경제]마이크로소프트(MS)의 최신 운영체제 윈도우10(Windows 10)이 공개됐다.

22일 오전 2시에 자사 공식 블로그를 통해 윈도10 미디어 브리핑을 개최했다.

MS는 ‘윈도우 10’을 기존 버전 사용자들에게 무료 업그레이드해주겠다고 밝혔다.

윈도우10은 MS 모든 플랫폼을 하나로 합치기 위한 문턱이라는 콘셉트로 설계됐다.

MS는 윈도우10을 자사 모든 플랫폼의 기본 운영체제로 탑재할 계획이다.

새 윈도우10은 컴퓨터 바탕화면에 음석인식이 가능한 보조장치인 ‘코타나(Cortana)’를 장착했고, 워드프로세서와 엑셀 등의 오피스 어플리케이션을 터치스크린 형식으로 지원해 스마트폰과 태블릿PC에서 이용할 수 있게 했다.


가장 눈에 띄는 점은 코드명 ‘프로젝트 스파르탄’으로 명명된 새로운 브라우저가 포함된다는 것이다.

스파르탄은 윈도우8까지 주요 브라우저였던 익스플로러를 대체하게 된다.

스파르탄은 크롬이나 파이어폭스처럼 기본 프로그램은 가볍되, 여러가지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해 부가 기능을 늘리는 방식을 택했다.

또 윈도우 체제에서만 돌아가던 익스플로러와는 달리 안드로이드와 iOS, OS X 등의 애플제품 전용 OS에서도 앱 형태로 출시될 예정이다.

이 역시 여러 플랫폼에서 구동되게 한 크롬, 파이어폭스를 벤치마킹한 것으로 보인다.

윈도우10은 시작 버튼과 시작 메뉴를 원하는 사용자와 모던UI를 원하는 사용자를 동시에 만족하게 해 줄 수 있는 운영체제다.

윈도우7처럼 프로그램 목록을 ‘리스트 형태’로 볼 수도 있고 큼직하고 미려한 모던 UI의 ‘타일 형태’로 볼 수도 있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