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5년 동안 약에 의존했던 불면증, 코골이 수술로 해결!

탤런트 이의정의 코골이 수술 사례가 널리 알려지면서 화제를 불러 모으고 있다. 몽유병, 이갈이, 불면증 등 수면 장애 증상을 심하게 겪고 있던 이의정이 코골이 수술로 인해 놀랄 만한 삶의 질 변화를 맞이하게 된 것이다.

이의정은 "어렸을 적부터 수면 장애가 굉장히 심했는데 코골이 증상과 함께 잠을 잘 때 숨도 제대로 못 쉬었고 몽유병 증상도 겪었다"면서 "잠을 자다가 나도 모르게 다른 방에 가 있는 등 수면 장애로 인한 몽유병 증상까지 심했다"고 전했다.

이의정은 숨수면클리닉 이종우 원장으로부터 수면다원검사를 받았다. 그 결과 이의정의 기도는 정상인보다 좁은 상태인 것으로 나타났다. 좁은 기도에 의해 수면 중 호흡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으면서 코골이 증상이 나타났고, 코막힘 증상 때문ㅇ 호흡 기능이 저하되어 복합적인 수면 장애 증상이 나타나게 된 것이다.

이의정은 "코골이 증상이 옆 사람에게 큰 소음 피해를 끼칠 정도로 매우 심했다"며 "코골이 수술 후 삶의 질이 크게 개선됐고 불면증 등 수면 장애 증상이 없어져 5년 동안 먹던 약도 끊었다"고 전했다.

앞서 언급한 탤런트 이의정의 사례처럼 코막힘을 동반한 코골이 증상은 심각한 수면 장애 증상을 초래하게 된다.

숨수면클리닉 이종우 원장은 "코골이 증상을 단순하게 여겨 방치할 경우 호흡 기능 저하에 따른 수면무호흡증, 심혈관계 질환, 뇌졸중, 만성피로 등의 합병증까지 나타날 수 있다"라며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코골이 치료에 대한 자세를 적극적으로 견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코골이 증상은 수면다원검사 등을 통해 면밀히 분석할 수 있다. 수면 중 환자의 기도 상태 및 호흡 상태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한 뒤 적절한 치료에 들어가게 되는 것. 코골이 증상이 경미할 경우 양압기 등 비수술 치료를 시행할 수 있다. 반면 코골이 증상이 심하다면 좁은 기도를 확장하는 기도확장수술을 고려해야 한다.

숨수면클리닉 이종우 원장은 "기도확장수술은 이설근전진술, 설골고정술, 설근성형술, 경구개전진인두성형술 등의 방법이 존재한다."라며 "부분적인 상하악 뼈를 이동하거나 설근을 일정량 제거하여 기도를 확장시킴에 따라 코골이 증상을 근본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고 전했다.


온라인뉴스팀/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