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원인 불명 여성 난임에 대한 치료, 한방치료법 도움 돼

우리나라 난임 부부는 전체 부부의 13.5%로 나타난다. 이중에서 여성 불임의 원인은 다양하기 때문에 가능한 빨리 정확한 검사를 받고 그 원인을 확인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특히 배란장애를 겪거나 난관이 막혀 유착이 있는 경우, 자궁내막에 염증이 생길 경우 난임이 될 수 있다. 

경주시 서부동에 위치한 건강백세한의원의 김중오 원장은 “일찍 초경을 시작하고 첫 출산이 늦어지는 것도 여성 난임의 요인 중 하나”라고 지적한다. 생리를 하면 혈액이 난소, 나팔관으로 역류해 자궁내막증이 쉽게 발병하는데, 초경 연령이 빨라지고 출산은 늦어지면 자궁내막증이 발병하는 기간이 30∼40년 전에 비해 길어진 것이다.

또한, 과체중이나 비만, 흡연, 스트레스 등도 난임을 불러오는 요인으로 꼽힌다. 일반적으로 여성의 배란은 생식 기능을 조절하는 뇌의 시상하부와 뇌하수체를 포함한 중추 신경계와 난소, 자궁 등의 말초 기관 사이의 신경 전달 물질과 호르몬을 통한 복잡한 상호 작용 결과로써 이루어진다.

따라서 스트레스로 인한 생리불순도 배란과 생리 과정에 지장을 초래해 난임으로 이어지기 쉽다. 아울러 김중오 원장은 “착상이 잘 되려면 자궁내막이 준비되어 있어야 하는데, 황체의 기능이 나쁘면 자궁내막이 잘 자라지 못하여 임신에 지장을 준다”고 설명했다.

더욱이 여성의 몸 안에 남자의 정자에 대한 항체가 있는 경우, 몸 안에 들어오는 정자가 난자를 만나 임신하는 것을 방해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항체는 정자가 경관 점액에 들어갈 때, 정자가 난자에 들어갈 때, 그리고 수정란이 자궁에 착상할 때 영향을 미친다.

김중오 원장은 “이러한 원인과 증상을 동반한 여성 불임·난임에 대한 한방치료법은 전신의 기능을 개선하고 생식내분비계통을 강화하여 좋은 치료를 기대할 수 있다”면서, “특히 검사 상 어떤 특별한 원인을 발견하지 못한 경우로서 원인불명인 경우 한방치료가 도움이 된다”고 강조했다.

여성 불임·난임에 대한 한방치료법으로는 난소의 기능을 회복시켜주는 한약 처방, 침치료와 뜸 치료, 약침치료를 병행하며 염증이 있는 경우에는 어혈을 풀어주는 한약을 처방하여 불임의 원인을 해소시켜준다. 

전국의 여성질환 치료 한의원 네트워크! 문자와 SNS로 직접 상담까지 가능
이러한 여성 불임뿐 아니라 여성질환 전반에 걸쳐 우수한 한방치료를 받을 수 있는 한의원들을 한곳에 모아 유익한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는 네트워크가 있다. 바로 ‘우먼닥 네트워크’이다.

우먼닥 네트워크는 전국의 여성질환 치료 한의원들이 홈페이지를 통해 건강하고 생기 넘치는 여성을 위한 한방치료를 제공하고 있다. 우먼닥 홈페이지에서는 전국의 여성질환 치료 한의원들의 위치와 연락처를 확인할 수 있어 환자에게 가장 가까운 한의원을 찾아 둘러볼 수 있다.

게다가 온라인으로 상담과 예약은 물론, 원장과 직접 문자나 SNS로 실시간 상담도 가능한 스마트한 개념의 여성질환 네트워크다. 우먼닥 홈페이지에서는 한의원 원장들이 한방칼럼을 통해 각각의 질환에 대한 치료뿐만 아니라 예방법도 제시하고 있어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여성 건강을 위한 유익함을 누릴 수 있다. 

한편, 우먼닥 네트워크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고, 우먼닥 네트워크에 가입을 원하는 한의원은 홈페이지와 전화를 통해 가입 문의하면 된다. 

<도움말: 우먼닥 네트워크> 


온라인뉴스팀/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