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다음주 들어볼 만한 건강강좌는?
[헤럴드경제=이태형 기자] 건강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각급 병원들의 건강강좌가 열리고 있다. 건강강좌를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접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하는 것은 어떨까.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은 14일 오후 1시 병원 본관 지하1층 대강당에서 환자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파킨슨병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파킨슨병(Parkinson’s disease)은 주로 떨림, 근육의 강직 그리고 몸동작이 느려지는 등의 운동장애가 나타나는 질환으로,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을 경우 운동장애가 점점 진행돼 걸음을 걷기가 어렵게 되고 정신 증상 및 자율신경계 증상도 나타나 일상생활을 전혀 수행할 수 없게 되며, 사망에도 이를 수 있는 무서운 질환이다.

이번 강좌는 파킨슨병의 예방과 치료 및 관리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강좌는 ‘파킨슨병이란?’(신경과 이광수 교수), ‘파킨슨병의 약물치료(약제부 조주연 약사)’, ‘파킨슨병의 수술치료(신경외과 손병철 교수), ‘파킨슨병의 새로운 치료법’(신경과 김중석 교수), ‘질의 및 응답’(신경과 김중석 교수)로 구성됐다. 문의는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뇌신경센터(02-2258-2110)로 하면 된다.



중앙대학교병원은 15일 오후 2시부터 병원 중앙관 4층 동교홀에서 ‘류마티스관절염’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원인 불명의 만성 염증성 질환인 류마티스관절염은 초기증상으로 손가락 관절이 붓거나 관절이 뻣뻣해지는 등의 증상을 보이는데, 이를 방치하기 쉬워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이렇게 초기 치료시기를 놓칠 경우 관절의 기능 이상으로 인해 관절의 모양이 변형되기 때문에 조기 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상쾌한 아침 뻣뻣한 관절, 류마티스관절염 바로알기’라는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건강강좌는 류마티스관절염의 진단(류마티스내과 송정수 교수), 류마티스관절염의 치료(류마티스내과 최상태 교수), 류마티스관절염에 좋은 음식(영양관리팀 유혜숙 팀장), 질의응답 순서로 진행된다.

이번 강좌에는 별도의 사전 접수없이 누구나 참석이 가능하며, 참석자에게는 소정의 기념품이 제공된다. 강좌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중앙대병원 대외협력팀(02-6299-2219)으로 연락하면 된다.



이대목동병원 신장내과는 15일 오후 2시부터 3시 30분까지 병원 2층 대회의실에서 ‘만성콩팥병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건강강좌는 만성콩팥병과 당뇨 관리(류동열 신장내과 교수), 만성콩팥병과 스트레스 관리(김현희 의료사회 복지사), 당뇨병성 만성콩팥병에서의 식사요법(강병진 영양사) 등의 강연이 진행된다.

무료로 진행되는 이번 건강강좌에는 누구나 참석이 가능하며 참석자에게 신장 환자용 안심 간편 식품과 2016년도 달력이 제공된다. 문의는 이대목동병원 인공신장실(02-2650-5211~2)로 하면 된다



삼성서울병원은 16일 오후2~4시 본관 지하1층 대강당에서 ‘뇌졸중 예방 및 최신치료법’을 주제로 건강공개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연에는 심장뇌혈관병원 뇌졸중센터 방오영ㆍ김경문ㆍ조경일ㆍ전평 교수팀이 환자ㆍ보호자ㆍ일반인들을 대상으로 뇌졸중 위험인자와 예방, 급성기 뇌졸중 치료, 뇌동맥류의 수술적 치료 및 시술적 치료에 대한 내용을 알기 쉽게 설명할 예정이다.

이번 건강교실에 관심이 있으신 분은 사전 예약 없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문의는 삼성서울병원 커뮤니케이션팀(02-3410-3049)으로 하면 된다.



서울아산병원 이비인후과 박홍주․안중호 교수는 17일 오후 2시 병원 동관 6층 대강당에서 ‘난청과 어지럼증의 진단과 치료’ 를 주제로 무료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어지럼증은 이석증, 메니에르병, 뇌질환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해 정확한 진단에 따른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난청도 원인과 질환의 정도에 따라 치료가 다르며 노화 현상으로 생각해 방치할 경우, 영구적인 청력손상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이번 강좌에서는 최근 다양한 연령층에서 증가하고 있는 난청과 어지럼증의 진단과 치료에 대한 명쾌한 강의를 들을 수 있다. 일반인의 궁금증을 듣는 질의응답 시간도 갖는다.

문의는 02-3010-3051~4으로 하면 된다.



서울대학교병원 대장암센터는 대한대장항문학회와 공동으로 18일 오후 1시 본관 지하 1층 C강당에서 ‘대장암의 진단과 치료’를 주제로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좌에서는 대장암의 내시경적 진단 및 치료(내과 천재영 교수), 대장암의 진단 및 치료(외과 박지원 교수), 대장암의 수술적 치료(외과 유승범 교수), 대장암의 화학항암 치료(내과 한세원 교수), 대장암의 방사선 치료(방사선종양학과 김규보 교수), 장루 관리(송윤숙 간호사) 등이 강의된다.

강의는 사전등록 없이 누구나 무료로 참석가능하다. 문의는 서울대학교병원 외과(02-2072-0113)로 하면 된다.



서울대학교병원은 18일 오후 2시 본관 1층 제중원서재에서 ‘손ㆍ발 관절염의 치료와 관리’ 를 주제로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좌에서는 이은영 류마티스내과 교수가 손ㆍ발 관절염의 약물치료 및 관리, 손ㆍ발 관절염 식이 및 운동요법, 류마티스 관절염과 퇴행성 관절염의 감별진단 등을 강의한다.

강좌는 사전등록을 통해 누구나 무료로 참석 가능하다. 주차는 지원되지 않는다. 사전등록 및 문의는 서울대학교병원 홍보팀(02-2072-0077)로 하면 된다.



중앙대학교병원은 18일 오후 2시부터 병원 중앙관 4층 동교홀에서 ‘대장암’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대장암은 조기발견할 경우 완치율이 높은 만큼 올바른 식습관과 더불어 조기 발견을 위한 정기적인 대장내시경 검사가 중요하다.

‘그것이 알고싶다, 대장암 치료의 모든 것’이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건강강좌는 대장암의 수술적 치료(외과 박용검 교수), 대장암 수술: 복강경 및 로봇수술(외과 김범규 교수), 대장암의 내시경적 진단(소화기내과 김정욱 교수), 재발성 대장암의 치료 및 수술 전 항암 화학요법(혈액종양내과 황인규 교수), 대장암의 방사선 치료 및 수술 전 항암 방사선요법(방사선종양학과 최진화 교수), 대장암에 좋은 음식(영양관리팀 유혜숙 팀장) 등의 내용으로 진행된다.

이번 강좌에는 관심 있는 일반인이면 누구나 사전 예약없이 참석 가능하며, 참석자에게는 소정의 기념품과 대장암 관련 안내책자가 무료로 제공된다.

강좌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중앙대병원 대외협력팀(02-6299-2219)으로 연락하면 된다.



서울대학교암병원 암건강증진센터는 18일 오후 3시 어린이병원 임상 제2강의실에서 ‘암경험자와 가족을 위한 맞춤형 암 검진과 암 예방’ 을 주제로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날 강좌에서는 신동욱 암건강증진센터 교수가 암 치료 후 필요한 건강검진, 이차암 예방을 위한 건강관리, 암환자 가족에게 필요한 건강검진과 암 예방습관 등을 강의한다.

강좌는 사전등록 없이 누구나 무료로 참석 가능하다. 주차는 지원되지 않는다. 문의는 서울대학교병원 홍보팀(02-2072-0077)으로 하면 된다.

thl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