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성능ㆍ효율성 뛰어나다” 경찰청, 국산 경찰헬기 추가 도입
[헤럴드경제=이슬기 기자] 경찰청이 국산 경찰헬기 참수리(KUH-1P) 1대를 추가 도입한다.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은 20일 조달청과 ‘경찰청 노후헬기 교체용 다목적 헬기(1대) 구매사업’에 참수리 1대를 납품하기로 계약했다고 밝혔다. 계약금액은 217억원 규모다.

이에 따라 경찰청이 구매한 참수리의 숫자는 모두 4대로 늘어나게 됐다.


▶해상ㆍ장거리ㆍ특수 환경 임무수행을 위한 성능과 장비 강화=경찰청이 새로 도입하는 참수리 4호기는 장거리ㆍ도서지역에서의 임무수행을 더욱 원활히 수행할 수 있도록 성능과 장비 등이 대폭 강화된다. 기상레이더, 공중충돌방지장치(TCAS2), 관성항법장비(INS) 등이 추가 탑재돼 해상은 물론 북한 접경지역의 전파방해, 악천후 등 특수 환경에서의 임무수행도 가능하다.

또 보조연료탱크 장착으로 비행거리(530→760㎞)와 비행시간(3→4시간)이 각각 40%, 30% 이상 증가했다.

산악지형과 같이 착륙이 어려운 곳에서도 신속한 인명 구조임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외장형 호이스트(hoist)와 호이스트 감시카메라도 장착된다.

참수리는 다목적헬기로 개발된 국산 수리온을 경찰 임무수행에 적합하도록 개조ㆍ개발한 헬기다.

수리온과 비교해 기관총 등의 군 임무장비를 없애고 항공영상 무선전송장치, 전자광학 적외선 카메라, 탐조등, 확성기 등의 경찰 임무장비를 탑재했다.

지난 2013년부터 경찰청에 납품되어 통합방위 및 대테러 작전, 집회․시위관리 및 경호·경비, 범인 추적 및 실종자 수색, 재해 또는 비상시 인명·재산 구조, 긴급 환자 이송 및 화물 공수, 교통관리 및 공중정찰 등의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참수리, 우수한 성능과 국산헬기 운용 효율성 입증=경찰청의 참수리 추가 도입 결정은 외국산 헬기를 대체해 국산 헬기를 운용해 본 결과, 우수한 성능뿐만 아니라 운용 효율성까지 높이 평가한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 참수리 1, 2호기는 세월호 참사 지원 등의 임무를 수행하며 도입 1년도 안 돼 500시간 이상을 문제없이 비행함으로써 뛰어난 성능을 입증했다.

또 신속한 정비ㆍ점검을 통해 높은 헬기 가동률을 유지하면서도, 외국산 대비 낮은 유지비용으로 경제성까지 갖춘 것으로 나타나 국산 헬기 운용에 따라 장점을 증명했다.

KAI 관계자는 “경찰청이 우수한 성능의 참수리를 경제적으로 운용함에 따라 국민 안전 강화는 물론 외화절감도 가능하다”며 “특히 4호기는 성능이 대폭 향상되어 치안활동에 더욱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처럼 다목적헬기인 수리온이 우수한 성능과 국산 헬기 운용의 장점까지 입증하면서 국내 정부기관들의 수리온 파생형 헬기 도입은 지속 확대될 전망이다.

수출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KAI 관계자는 “국내 정부기관들의 국산헬기 도입이 확대되면서 해외 고객들의 관심과 신뢰가 크게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KAI는 수리온과 파생형헬기의 국내 운용실적을 바탕으로 중동, 남미, 동남아시아 등 20여 개국에 수출도 추진하고 있다.

yesyep@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