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건강한 아이 원하는 예비 아빠, 천연 비타민C로 건강관리 필요

아이를 가지려는 예비 아빠들은 임신 전부터 준비해야할 것이 많지만, 금주나 금연, 규칙적인 운동 외에 어떤 것이 더 필요한지 모르는 경우가 많다. 특히 남성의 비타민C 섭취량이 건강한 정자 생산에 영향을 미친단 사실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미국 캘리포니아대학교 브루스 아메즈 박사 연구팀은 비타민C가 부족한 성인 남성 15명의 정자를 분석한 결과, 이들 중 8명의 정자에서 유전자를 구성하는 물질인 구아닌의 양이 현저히 낮은 것을 발견했다.
아메즈 박사는 “비타민C는 DNA를 공격하는 대사산물을 차단하는 역할을 한다”며 “이 때문에 비타민C가 부족할 경우, 손상된 DNA를 가진 정자가 많이 생산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이렇듯 예비 아빠들에게 필수 영양소인 비타민C는 체내 합성이 불가능해 반드시 식품을 통해 섭취해야 한다. 그러나 살충제, 제초제와 같은 화학물질로 토양이 병든 현대사회에선 음식만으론 비타민C를 충분히 섭취하기 힘들다. 

실제로 미국 농무부에 따르면, 1973년부터 1997년까지 미국에서 생산한 채소의 모든 품목에서 영양분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 예로 브로콜리의 경우, 칼슘 함유량은 같은 기간 53%나 감소했고, 티아민(비타민B1)은 35%, 나이아신(비타민B2)은 29% 감소했다.

이러한 이유로 비타민C가 들어있는 종합영양제나 멀티비타민을 챙겨먹는 이들이 늘고 있다. 실제로 국내 비타민C 시장은 계속 커지고 있으며, 아이허브나 아마존, 비타트라 같은 해외직구사이트를 통해 암웨이, GNC, 센트룸, 나우푸드, 커큘랜드 등 유명 브랜드의 추천 상품을 구매대행하는 경우도 많다.

그러나 시판되는 비타민 보충제를 고를 땐 단순 추천이나 순위, 저렴한 가격보다 더 중요하게 봐야할 부분이 있다. 바로 그것이 천연비타민인지 합성비타민인지의 여부다.

[사진제공=뉴트리코어 비타민]

시중에서 판매중인 대부분의 합성비타민C는 석유찌꺼기인 콜타르나 유전자 변형을 가한 GMO 옥수수 등에서 뽑아낸 원료를 이용해 천연비타민C와 분자구조(아스코르빈산)만 같게 만드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다수의 보조인자를 지닌 천연비타민보다 흡수율이나 효과적인 측면에서 떨어질 수밖에 없다.

또한 합성비타민은 독자적으로도 해로울 수 있지만, 우리 몸속에서 다른 합성물질과 만날 경우엔 더 큰 문제로 번질 수 있다. 서로 다른 화학성분들이 만나 새로운 독성물질을 만들어내는 ‘칵테일 효과’ 때문이다.

실제 2006년 3월 당시 여성환경연대는 “시중의 비타민C 음료 10개 가운데 5개 제품에서 벤젠이 검출됐다”고 발표했다. 비타민·에너지 음료에 방부제로 들어가는 안식향산나트륨이 합성비타민C인 아스코르브산과 반응해 벤젠이 형성됐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전문가들은 100% 천연원료 비타민제를 섭취할 것을 추천한다. 천연비타민과 합성비타민은 제품 뒷면의 ‘원재료명 및 함량’을 보면 알 수 있다. 합성비타민은 ‘아스코르브산’처럼 영양성분만 표기돼 있지만, 천연비타민은 ‘아세로라 추출물(비타민C 25%)’처럼 천연원료와 영양성분이 함께 표기돼 있다.

더불어 원료를 알약 형태로 만들 때 화학 부형제를 사용했는지도 살펴봐야 한다. 대표적인 화학 부형제로는 스테아린산 마그네슘, 히드록시프로필메틸셀룰로오스(HPMC), 이산화규소(실리카) 등이 있다. 이들은 체내에 들어올 경우, 규폐증, 폐암, 설사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체내 영양분 흡수 방해, 독소 수치 상승 등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현재 100% 천연원료를 사용하면서 화학 부형제를 일절 쓰지 않은 제품으로는 뉴트리코어 비타민C가 대표적이다.

건강한 아이를 출산하려면 예비 아빠들도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특히 태아의 DNA를 보호하려면 비타민C 영양제를 꼭 챙겨먹어야 한다. 이때 비타민제를 고르는 팁은 주위의 소문이나 인터넷 광고가 아니라, 100% 천연원료를 사용했는지, 화학 부형제가 들어가진 않았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온라인뉴스팀/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