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신규 및 업종변경 창업으로 주목받는 닭갈비 프랜차이즈 ‘맛있는 불고기 작전’

IMF를 기점으로 명예퇴직이 많아지고 베이비붐세대(1955~1963년생)의 퇴직이 본격화 되면서 은퇴자들에게 창업은 또 다른 대안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하지만 한국은행의 조사에 따르면 자영업자의 가구 부채는 2010년 평균 7,132만원에서 2014년 평균 8,995만원으로 증가했다. 이런 현실에 자영업은 5년을 버티기 힘들다는 평이다.

신규창업 및 업종변경 원하는 매장들도 반겨
올제푸드 컴퍼니 최현성 본부장은 창업했던 아이템을 변경하는 업종변경 창업이 새로운 대안이라 피력했다. “창업 후 매출의 하락이 있는 경우 유동인구의 변동이나 서비스 질 혹은 외부경쟁업체 증가로 인한 외부환경 등의 여러 변화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때 상황을 파악하고 업종을 변경하는 방법도 새로운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최현성 본부장은 올제푸드 컴퍼니의 ‘맛있는불고기작전’을 통해 업종변경의 성공사례를 접하면서 확신을 하게 됐다는 의견이다.

맛있는불고기작전 (이하. 맛불작전)은 2011년 화곡동 본점을 시작으로 2014년 11월 홍대점을 오픈하면서 젊은 층의 입맛을 사로잡았다. 맛을 보려는 손님이 많아 대기 순번을 기다리면서까지 찾아주는 고객들 덕분에 맛의 진가가 알려지자, 예기치 않게 가맹을 하고 싶다는 창업자들이 줄을 이었다. 그렇게 맛불작전은 생각지 못한 프랜차이즈 사업을 시작하게 되면서 현재 일산 웨스턴돔점, 강남점, 의정부로데오점, 안양 1번가점 등 10여개의 매장이 가맹으로 매장을 냈고 광주 충장로, 부산대, 경기 광주점, 연신내점, 천안점이 오픈 예정에 있다.

10~20 대 좋아하는 닭갈비 맛과 다양한 쌈으로 재미 더해
최현성 본부장은 맛불작전의 성공은 10대에서 20대가 좋아하는 입맛을 공략해 개발한 것 외에 업종변경에 유리한 조건을 제시한 것도 한 몫을 했다는 의견이다. 다른 브랜드를 운영했거나 본인이 운영하는 장사를 했을지라도 합리적인 비용으로 업종변경이 가능토록 인테리어와 교육만으로 가맹을 맺고 있다. 최현성 본부장은 우리나라 국내 외식사업의 성패 기간은 과거에 비해 점점 빨라져 3~6 개월 사이 폐업하는 자영업자들도 많아지고 있는 현실이라며 심각성을 시사했다. 외식업을 창업하기 위해 초기 투자하는 비용이 모두 사장되는 것이 지금의 현실임을 감안할 때 창업아이템에 대한 실패라는 판단이 된다면 폐업만이 능사가 아닌 업종변경이나 메뉴를 변경하는 것도 방법이라는 것이다.

맛불작전의 주된 콘셉은 쌈에 대한 새로운 맛과 재미이다. 깻잎, 김, 또띠아 등의 쌈 재료와 닭 불고기에 파를 얹어 젊은 층들의 건강한 맛과 신선한 느낌을 주었다. 주된 메뉴는 ‘알쌈닭불고기와 오~즈닭불고기’ 로 알쌈닭불고기는 닭 불고기와 날치 알을 깻잎에 싸먹고 오~즈닭불고기는 다섯 가지 치즈를 듬뿍 제공하는 닭 불고기를 또띠아와 함께 즐길 수 있다. 가격 또한 젊은이들에게 부담 없는 2인 식사비용이 16,000원 정도이다. 맛은 매운 맛을 좋아하는 시대적 트렌드를 반영해 매운맛, 보통, 순한 맛으로 구분해 화끈한 맛을 즐기는 매니아 층에게도 인기다. 어려운 경기로 인해 값싸고 맛있는 식사를 찾는 가족 고객도 많은 편이여 여러 세대들이 즐길 수 있는 메뉴라는 평이다.

최현성 본부장은 뜻하지 않게 사랑을 받으면서 프랜차이즈를 시작했지만 소위 먹방과 맛에 대한 인식이 높아진 요즘 고객들에게 인정받은 것은 창업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가장 큰 열쇠라 자신감을 피력했다. 현재 올제푸드 컴퍼니는 맛불작전 가맹점으로 운영하고 있는 가맹점들 중 3개월 내에 업종변경 투자비를 확보한 사례를 통해 더욱 큰 성장세를 기대하고 있다


온라인뉴스팀/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