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현대차의 자신감…‘기술의 심장’ 남양연구소 문 활짝 열었다
언론·일반에 잇단 공개행사
권문식부회장 고객과 ‘소통 토크’
“제철 소유 車회사 현대차가 유일
시간 지날수록 경쟁력 높아질것”


현대자동차가 기술의 심장부인 남양연구소를 공개하는 행사를 늘려나가고 있다. 그동안 굳게 닫혀있던 문을 열어젖히고 언론, 일반 고객에게 공개해 현대차의 진보된 기술력을 보여주려는 의도다. 16일에는 자동차, 기계 등을 전공하는 공대생 80여명이 남양연구소를 방문해 3시간여 자율주행기술과 충돌테스트 등을 체험, 관람했다. 


이후에는 현대기아차 연구개발본부장인 권문식<사진> 현대차그룹 부회장과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허심탄회한 토크를 진행했다.

▶“300㎞ 주행 전기차 개발”=권 부회장은 이 자리에서 “3~4년 뒤에는 한번 충전으로 300km 이상을 주행할 수 있는 전기차를 개발해 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현대차는 2020년까지 친환경차 22종의 차를 개발하겠다고 밝힌 상태. 내년 초에는 도요타의 프리우스를 겨냥한 준중형급 하이브리드 전용차 AE를 출시한다.

권 부회장은 “올해 말 준중형차 아반떼급 하이브리드 전용차 AE를 양산해 내년 초 출시할 것”이라며 “전 세계적으로 톱(TOP) 수준에 해당되는 연비 기술과 친환경 기술을 종합했다”고 말했다. 권 부회장은 “AE는 예전에 경험한 하이브리드와 완전 다른 성능과 연비를 다 갖춘 차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또 “친환경차는 현재 연간 160만대 수준인데, 2020년께 500만대 수준으로 판매대수가 늘어날 것”이라며 “모든 자동차회사의 주력 라인업이 친환경차가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현대차가 세계 최초로 양산한 수소연료차 리더십도 이어가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그는 “궁극적 수소연료전지차는 가장 친환경적인 자동차”라며 “현대기아차가 세계 최초로 양산했고, 우리가 독자기술을 다 갖고 있다. 국산화율도 98%다. 수소연료 전지차의 리더십을 현대차가 계속 가져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2030년 완전자율주행 가능=권 부회장은 또 “2020년에는 고도 자율주행, 2030년에는 완전 자율주행 기술을 실현할 수 있을 것”이라며 자율주행 기술의 중장기 비전을 내놨다. 눈을 감고도 주행 가능한 바디프리(body-free)까지 가려면 15년이 걸릴 것이라는 설명이다.

이날 공대생 80여명은 남양연구소에 들러 내달 초 출시를 앞둔 제네시스 EQ900의 자율주행기술을 체험했다. 현대차는 제네시스 EQ900에 ‘고속도로 주행지원(HDA)’ 시스템을 국내 최초로 적용했다. 이 기술은 자율주행 초기 단계로, 차간거리제어(ASCC)와 차선유지(LKAS) 및 내비게이션 정보를 융합했다.

EQ900에 탑재된 자율주행 기술을 체험한 한 학생은 “HDA의 성능에 대한 의문이 있었다”면서 “하지만 막상 체험해보니 HDA 시스템을 개발한 현대차의 놀라운 기술력을 느끼게 됐다”고 전했다. 이에 권 부회장은 “현대차의 자율주행차 시스템이 구글보다 놀랍게 설계됐다”며 “구글 자율주행차의 경우 회전카메라를 사용하지만, 현대차는 회전카메라보다 성능이 우수한 3D스캐닝 시스템을 탑재했다”고 강조했다.

▶현대차 i30 N(고성능) 출시=이밖에 권 부회장은 고성능차인 N브랜드를 현대차는 물론 제네시스 브랜드에도 적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차에서는 i30 플랫폼에 N을 붙인 고성능차를 출시할 예정이다. 권 부회장은 “현대차에서는 물론이고 고급차 브랜드인 제네시스의 작은 사이즈의 차종에도 고성능차를 만들 것”이라며 “두개 브랜드에서 고성능차를 갖게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밖에 각종 통신기술이 자동차에 접목돼 해킹 위험성이 증가하는 것과 관련 “커넥티비티 기술이 많이 적용되다 보니 자동차를 임의로 조작할 위험성이 있다”며 별도의 TF를 구성해 제3자를 통해 현대차를 해킹하는 실험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끝으로 권 부회장은 “현대차는 변속기 부문에서 최고 수준을 자랑하며, 제철(계열사)을 갖고 있는 자동차 회사도 현대차가 유일하다”며 “시간이 지날수록 현대기아차의 경쟁력이 더욱 높아질 것”이라고 자신감을 표시했다.

조민선 기자/bonjod@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