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한국 찾는 외국인 관광객 급증에 분양형 호텔 호황…전문 호텔 운영사가 뜬다

지난해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악재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를 찾은 외국인관광객 수는 약 1324만명으로 잠정 집계됐다. 2000년 500만명에 불과했던 외국인 관광객 수는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인 2008년, 2009년에는 다소 감소했지만 그 이후 2010년에 31.5% 급증했고 2012년부터 2014년까지는 8%대 증가율을 보이는 등 꾸준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다.

이처럼 중국을 비롯한 외국인 관광객들이 물밀듯이 한국을 찾게 되면서 수년 전부터 호텔업과 부동산 분양상품이 결합된 분양형 호텔이 제주를 시작으로 인천, 평택, 속초 등 전국적으로 생겨나기 시작했다.

[사진 설명: 평택 웨스턴 베이 마리나 호텔]

분양형 호텔은 호텔을 지어 분양을 하고 다시 임대위탁을 통하여 호텔로 운영한 후에 매출에 따라 수분양자들에게 수익률을 돌려주는 수익형 부동산이다. 대표적인 수익형 부동산으로 통하는 오피스텔과 상가가 전국 평균 수익률 5~6%대이고, 은행권의 예적금 금리가 연 1~2%대 인데 비해 입지적 조건이 우수한 분양형 호텔은 8% 이상의 수익률을 보장하고 있어 투자자 입장에서는 꽤 괜찮은 투자처가 될 수 있는 게 사실이다. 

하지만 부동산 전문가들은 “분양형 호텔은 전문 업체가 호텔 객실을 운영 관리한 후 객실 수익을 투자자에게 돌려주는 형태이기 때문에 호텔을 전문적으로 운영해 본 운영사인지 확인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한다.

현재 분양에 나선 대부분의 호텔들이 높은 확정수익률을 보장하고 있지만 대부분이 1~2년 정도 확정수익 보장 후에는 호텔 운영 능력에 따라 투자수익률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탄탄한 전문 인력으로 구성된 ㈜베러앤모어네스웍스가 호텔 전문 운영사로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베러앤모어네스웍스는 레지던스, 호텔 등 호스피탈리티 사업 전반에 걸친 장기간의 현장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운영 매니지먼트, 경영 서비스 및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컨설팅 전문 회사이다. 국내외 OTA 시장에서 다양한 수상경력을 갖고 있는 멤버들로 구성되고 있으며 국내 최초로 역경매 방식을 이용한 호텔 예약사이트를 올 3월 론칭할 계획이다.

㈜베러앤모어네스웍스는 그동안 Dormy Inn 서울, Dormy Inn 수원 등을 운영해 왔고 제주도 서귀포 관광호텔, 제주도 연동 생활형 숙박, 종로 IBC호텔, 르와지르 명동, 어반 플레이스 강남, 그랜드 하얏트 인천 등에 전문적인 컨설팅과 PMS 구축 등을 진행해왔다.

이 회사는 무엇보다 온라인 마케팅 능력이 탁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전국에는 약 1500여개에 달하는 호텔과 레지던스호텔이 치열하게 영업하고 있고 고객들의 호텔 예약이 온라인으로 대부분 이뤄지고 있기 때문에 호텔 전문 운영사의 자격 요건 중 온라인 마케팅 경험과 능력은 필수 조건이기 때문이다.

㈜베러엔모어네트웍스가 최근 추진 중인 대표적인 프로젝트는 평택 웨스턴 베이 마리나 호텔이다.  이 회사는 호텔 측과 협력해 초기 부지 매입 단계인 기획단계에서부터 철저한 시장 조사와 매출 분석을 진행했다. 해당 지역의 미래가치와 주요 호재들이 호텔 운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에 대한 철저하고 세밀한 시뮬레이션으로 호텔 투자자와 운영사 모두 성공할 수 있는 밑 작업을 진행해 온 것이다.

㈜베러엔모어네트웍스 관계자는 “풍부한 기업 수요와 최근 평택에 일고 있는 개발 호재들이 고스란히 호텔수요 창출과 안정적인 운영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결론에 호텔 측과 계약하게 됐다”고 전했다.

최근 분양을 시작한 평택 웨스턴 베이 마리나 호텔은 지하 4층, 지상 19층 329실로 구성된다. 자금관리는 한국자산신탁(주)에서 안전하게 관리하고 시공은 건설 전문기업인 청산종합건설(주)이 맡아 안심할 수 있다. 최근에는 매일경제TV와 한국경제TV, SBS CNBC에도 관심 매물로 소개된 바 있다. 또한 오는 19일 21:43분에는 K홈쇼핑에 소개될 예정이다.

경기도 평택시 포승국가산업단지에 들어서는 이 호텔은 한 해 50만 명 이상의 카페리 승객이 드나드는 평택항 국제여객터미널과 가까워 배후 수요가 풍부하다는 입지적 장점을 가지고 있다. 평택은 요즘 대규모 개발이 몰리고 있는 지역이지만 그에 비해 호텔 공급은 부족한 상황이다.

㈜베러엔모어네트웍스 관계자는 “여타 천편일률적인 영업 방식을 도입하는 호텔 운영사와는 달리 해당 호텔만이 갖고 있는 장, 단점을 개발단계부터 함께 분석하는 전문적인 운영성 검토와 호텔에 투입될 인력들을 미리 채용하여 사전 교육하는 철저한 교육시스템, 고객 확보를 위한 탁월한 마케팅 능력이 당사 만의 차별화 강점이다”라고 강조한다.

이어서 ㈜베러앤모어네트웍스 관계자는 “호텔 운영사로서의 전문가적인 소양은 물론 따뜻한 사람의 기운을 느끼게 하는 정직한 기업이 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에 평택 웨스턴베이 마리나 호텔의 운영을 맡게 된 ㈜베러앤모어네트웍스는 호텔 운영과 홍보, 마케팅 등 각 파트에서 1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멤버들로 구성되어 있어 전문적이고 효율적인 운영이 최대 강점이다.

연락처 : 1800-0288

 

 

온라인뉴스팀/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