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강남순환로 금천~서초 내달 3일 개통…요금 3200원
- 1단계 구간 13.8km 정식 개통…나머지 구간도 임시개통
-자동차전용도로 이륜자동차ㆍ10톤 이상 화물차 통행 제한
- 민자구간 통행료 영업소당 1600원…관악IC~사당IC 무료



[헤럴드경제=강문규 기자]강남순환도로 금천구 시흥동∼서초구 우면동 13.8km 1단계 구간이 7월 3일 정식 개통한다. 통행료는 거리요금이 아닌 영업소당 요금을 적용해 일반 승용차를 포함한 소형차는 1600원을 징수한다. 전체 12.4㎞를 운행하면 승용차 기준 3200원을 통행료를 내야 한다.

서울시는 관할 소방서와 경찰서와의 협업으로 최적의 운영상태를 확보한 강남순환도로 1단계 구간에 대해 내달 3일 오후 2시에 우선 개통한다고 20일 밝혔다. 

서울시는 강남순환도로 전체 구간중 1단계로 금천구 시흥동~서초구 우면동간 13.8km의 구간을 7월 3일 정식 개통한다.

1단계 구간은 금천구 시흥동(금천영업소) ↔ 관악IC ↔ 사당IC ↔ 서초구 우면동(선암영업소)을 잇는 민자구간(12.4km)과, 민자구간과 연계되는 일부 재정구간(1.4km)을 포함한다.

민자구간은 관악터널, 봉천터널, 서초터널이다. 3개 터널은 도심지에 건설되는 대규모 장대터널이다.

이번에 개통하는 구간은 자동차전용도로로 지정돼 이륜자동차는 통행을 할 수 없고 10톤 이상 화물차량도 제한된다.

나머지 잔여구간(금천구 독산동~소하JCT / 선암영업소~수서IC, 2018년 준공 예정)도 이날 임시개통해 사실상 강남순환로 전 구간 통행이 가능해진다.

강남순환로는 금천구 독산동과 강남구 수서동을 연결하는 총연장 22.9km의 순환형 도시고속화도로다. 서울시가 남부순환로의 상습적인 교통정체를 완화하고 부족한 서울 남부지역 동서간 도로인프라를 확충하기 위해 지난 ’07년 착공했다.

강남순환로 개통으로 그동안 올림픽대로와 남부순환로에 집중됐던 한강 이남 동서방향 교통흐름을 대폭 분산해 금천~강남간 통행시간이 최소 30분 이상 단축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를 통해 침체됐던 서울 서남권에 활력을 불어넣고 지역경제도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통행료는 민자구간(금천영업소~관악IC~사당IC~선암영업소)에만 적용되며, 거리요금이 아닌 민자구간 양 끝에 있는 금천영업소와 선암영업소를 통과할 때 각각 요금을 납부하는 방식으로 징수한다.

일반 승용차를 포함한 소형차는 기준 영업소별로 1600원, 17인승 이상 버스를 포함한 중형자동차 기준 2800원이다. 금천구 시흥동에서 서초구 우면동까지 전체 12.4㎞를 운행하면 승용차 기준 3200원을 통행료를 내, ㎞당 요금은 258원이다.

서울시에 따르면 단축효과 대비 요금을 최소화해 여타 민자도로와 달리 무료구간(관악IC~사당IC)을 설정한 것이 특징이다. 관악IC~사당IC 구간만 통행할 경우 무료로 이용 가능한 만큼 남부순환로 사당역 일대 교통정체시 이 구간으로 우회하면 통행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강남순환로는 설계 단계부터 자연환경 훼손을 최소화하고 주거지의 쾌적성을 해치지 않도록 절반에 가까운 11km 구간이 터널로 건설됐다. 서울시는 원활한 교통 흐름과 안전을 위해 전 구간에 교통정보를 수집하는 차량검지기, CCTV를 설치하고 스마트 교통관리시스템을 도입했다.

터널 내부에는 교통정체나 사고시 터널 내에서 운전자가 우회 또는 신속 대피할 수 있도록 차로제어시스템과 대기행렬시스템을 통해 제한속도, 운영차로, 전방의 도로상태 등을 실시간으로 안내해 안전사고는 물론 2차 사고를 차단한다는 계획이다.

김준기 서울시 안전총괄본부장은 “다음달 3일 개통하는 강남순환로가 서울 서남권의 교통불편을 해소하고 지역경제 활성화 및 주민 편의에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되지만, 개통초기 일부 구간에는 다소 교통혼잡이 발생될 수 있으므로 교통정보를 확인 후 이용해 주실 것을 시민들에게 당부한다”며 “아직 공사가 진행중인 나머지 구간도 조속히 완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mkka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