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반환점 돈 민선 6기…구청장에 듣는다-박홍섭 마포구청장] “교육ㆍ문화도시 조성 마침표 찍겠다”
-인재 장학재단, 산악 문화센터, 책의 거리사업 등 탄력

-자나깨나 마포 중앙도서관 생각…2017년까지 완공 목표

-살면서 가장 잘한 일? 어린이 재활병원 건립에 투자한 것



[헤럴드경제=이원율 기자] “미래학자 엘빈 토플러가 한때 우리나라를 보고 ‘미래 준비가 부족하다’고 조언했었죠. 민선 6기 마포구는 이 충고를 되새겨 구(區)와 대한민국 미래가 될 청소년을 위한 정책을 실현 중입니다.”

박홍섭<사진> 서울 마포 구청장은 미래는 청소년 손에 달려있다고 믿는 구청장이다. 그는 “아이들에 대한 투자는 몇 배가 돼 돌아온다”며 평소 철학을 내비쳤다.

구의 올 해 슬로건은 “함께 꿈꾸는 마포, 교육ㆍ문화도시로 가자!”다. “미래 준비와 청소년 정책의 강화의지를 한 번에 담을 수 있는 말”이라는 박 구청장은 먼저 마포인재육성 장학재단을 소개했다.

박홍섭 서울 마포 구청장은 지금보다 더 먼 미래를 바라보며 ‘청소년’ 투자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그는 마포 중앙도서관, 청소년 교육센터 건립을 마무리해 교육ㆍ문화도시로 마포를 정점에 끌어올리는 게 남은 민선 6기의 목표라고 했다.

2014년 출범해 현재 113억6500만원 규모로 성장, 지금까지 500명가량 청소년에게 7억7400만원 넘는 장학금을 지급한 해당 재단은 구의 자랑이다. 박구청장은 “공부만 잘하는 친구에게만 줬다면 이렇게까지 성장하지 못했을 것”이라며 “축구에 재능있는 친구, 바둑을 잘 두는 친구 등 끼만 있으면 다 지원대상이 되니 구민 호응이 높다”고 강조했다.

그는 “관내 재능있는 청소년을 보석으로 만드는 건 구청장이 해야 할 중요한 일”이라며 “교육 경비 보조금으로 서강초ㆍ아현중 등에 명문 축구부도 육성할 계획이다”라며 관련사업 확장도 시사했다.

월드컵공원 내 고(故) 박영석 대장을 기리는 박영석 산악문화체험센터 건립사업도 청소년을 위해 그가 진행하는 일 중 하나다. 건물은 완공시 부지면적 3000㎡, 건축 연면적 2300㎡의 대규모 문화시설이 된다. 박 구청장은 “히말라야 안나푸르나를 형성화한 산악전문시설을 조성해 아이들을 맞이할 것”이라고 했다.

경의선 책의 거리 조성사업도 초점은 청소년에 있다. 사업은 경의선 홍대입구역~와우교 250m 구간을 좋은 책 홍보ㆍ전시거리로 활용하겠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홍대 앞을 중심으로 3600개 넘게 출판ㆍ인쇄업체가 퍼져있는 지역 특성을 살린 사업”이라는 박 구청장은 “와우교에 ‘어른이 될 때까지 읽어야 할 책 100선’을 새긴 조형물을 설치해 청소년 눈길을 끌 계획”이라고 피력했다.

박 구청장의 남은 임기 숙원사업은 마포 중앙도서관ㆍ청소년 교육센터 건립이다. 그는 “자나깨나 그 생각 밖에 없다”며 “도서관 하나 잘 세웠단 말을 꼭 들으며 마침표를 찍고 싶다”고 했다.

구는 지난해 옛 마포구청사 부지를 해당 사업공간으로 선정, 첫 삽을 뜨는 데 성공했다. 시설을 도서관과 청소년 교육공간, 근린생활시설도 갖춘 교육문화 중심지로 만들겠다는 게 박 구청장의 큰 그림이다. 그는 “꾸준한 의견 교환으로 값진 결실을 맞겠다”고 전했다.

한편 박 구청장은 “신세만 지면서 살아왔지만 이건 잘했다고 생각하는 일이 있다”며 푸르메재단 넥슨 어린이재활병원 사업 내용을 덧붙여 소개했다. 4월 상암동 1738일대에 들어선 병원은 지상 7층, 지하3층, 연면적 약 1만8571㎡으로 한해 약 15만명 어린이ㆍ청소년이 치료, 직업재활 등을 받을 수 있어 ‘기적의 병원’이라고 불린다.

병원 설립은 2014년 구가 푸르메재단과 협약을 체결, 부지 구입비 93억원을 지급하면서 순항할 수 있었다. 이런 파격 지원엔 박 구청장이 가진 ‘사람에 대한 믿음’이 있기에 가능했다.

그는 “창립 의지가 있던 사람을 만났을 때, ‘이 사람은 진실되다’란 느낌이 들었다”며 “장애아를 둔 부모가 겪는 고난을 알게 된 후엔 마포라도 나서야 한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었다”고 털어놨다. 박 구청장은 “1만명 성금으로 세운 병원 완공식을 보니 눈물이 다 났다”고 회고했다.

yul@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