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여성 60% “데이트 폭력 경험”… 50%는 “성적 폭력 경험”
[헤럴드경제] 여성의 60%가 데이트 폭력을 경험했으며, 50%는 성적 폭력 피해를 입은 적이 있다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여성단체인 ‘한국여성의전화’는 성인 여성 1017명을 상대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벌인 결과, 61.6%가 최근 데이트 관계에서 ‘폭력피해’를 경험했다고 답했다고 5일 밝혔다.

폭력피해의 유형은 ‘통제’, ‘언어적 폭력’, ‘정서적 폭력’, ‘경제적 폭력’, ‘신체적 폭력’, ‘성적 폭력’ 등 6개 유형으로 구분된다. 이 가운데 여섯가지 폭력 유형을 모두 경험했다고 답한 비율은 11.5%에 달했다. 

유형별로 보면 ‘통제’를 경험한 비율이 62.6%로 가장 높았고, ‘성적 폭력’ 48.8%, ‘신체적 폭력’ 18.5% 순이었다.

데이트 폭력이 처음 시작된 시기로는 ‘사귄 후 6개월 미만’이 평균 59.9%로, 관계 초기에 폭력을 경험하는 경우가 많았다. 특히 성적 폭력은 ‘사귄 후 3개월 미만’에 발생한 비율이 52.1%로 다른 유형의 폭력보다 발생 시기가 일렀다.

데이트 폭력 근절을 위한 정책으로 응답자들은 ‘접근 금지 등 (피해자의) 신변 보호 조치’, ‘가해자 처벌 등 법적 조치’, ‘피해자 피해 회복과 치유를 위한 지원’ 등을 꼽았다.

이번 설문은 지난달 12~21일 만 18세 이상 성인 여성을 대상으로 진행한 것이다.

onlinenews@heraldcorp.com



[사진=123rf]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