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갓 입학한 아이, 건강챙기기 ①] 학교생활 잘하게 하는 열쇠, 무엇보다 ‘면역력’
-규칙적인 생활리듬과 수면 습관 유지
-학업에 대한 부담주지 않고 놀게 해야
-아침 꼭 먹이고 골고루 섭취하도록


[헤럴드경제=손인규 기자] 아이가 학교에 처음 입학을 하면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문제로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새로운 환경에 잘 적응하기 위해서는 몸과 마음이 건강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면역력이 강해야 한다.
면역력은 이물질이나 세균, 바이러스와 같은 각종 병원균에 대응하는 힘을 말한다. 몸 안에서 자체적으로 생성되며 면역력이 강해지면 병원균에 노출되더라도 영향을 덜 받는다. 면역력이 떨어지면 감기에 자주 걸리고 눈이나 입에 염증이 잘 생긴다. 아이의 면역력을 키워주기 위한 방법을 소개한다.

아이 활력 이미지.

규칙적인 생활리듬을 유지시킨다=아직 입학을 하지 않았거나 방학기간 불규칙적인 생활을 해온 아이들은 입학이나 새 학기의 시작으로 생활리듬에 큰 변화를 갖게 된다. 생활리듬이 깨지면 면역력이 떨어져 크고 작은 질병에 시달리게 된다. 따라서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기르는 것이 필요하다.
얼마만큼 자느냐와 수면패턴도 중요하다. 8시간 정도로 충분히 자되 면역력을 높여주는 호르몬 멜라토닌이 많이 분비되는 밤 11시부터 새벽 3시까지는 깊은 잠을 자도록 한다.
장민욱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 신경과 교수는 “잠을 자는 동안에는 몸의 긴장이 풀어져 면역세포 중 하나인 헬퍼 T세포와 NK세포 기능이 활발해진다”며 “깊은 잠을 잘수록 면역 호르몬 분비가 많아지는 만큼 10시 이전에는 잠을 자도록 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학업 스트레스를 줄여준다=지나친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다. 스트레스가 우울증, 불안장애와 같은 정신과적 질환의 원인이 되는 것은 물론 심혈관계 질환과 감염성질환, 암, 자가면역 질환에까지도 영향을 미친다.
특히 요즘 아이들은 어려서부터 각종 학업 스트레스에 시달린다. 어린이집, 유치원에서부터 각종 학원에 다니며 또래와의 경쟁에서 살아남기를 강요당한다.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스트레스를 최대한 받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자주 웃고 긍정적으로 생각하며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작은 습관을 변화시켜야 한다.
신선희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는 “햇빛을 충분히 쐬고 친구들과 뛰어놀면서 긴장을 풀어야 한다”며 “학부모 역시 학기 초부터 아이에게 좋은 성적을 강요하기 보다는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고 또래와 빨리 친해질 수 있도록 부담을 주지 않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손을 깨끗이 씻긴다=유치원이나 학교를 다니며 집단생활을 하게 되면 각종 감염병에 걸릴 위험이 높아진다. 독감, 호흡기질환, 눈병을 예방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이 손씻기다.
신선희 교수는 “신체 중 가장 많이 사용하는 손을 통해 세균이 주로 침투하므로 손만 제대로 씻어도 감염질환의 70% 정도는 예방할 수 있다”고 말했다.
▷돈을 만진 후 ▷애완동물과 놀고 난 후 ▷코를 풀거나 기침, 재채기를 한 후 ▷식사 준비 또는 음식을 먹기 전 ▷날 음식 또는 식품, 육류를 만진 후 ▷상처를 만지기 전후 ▷외출 후에는 반드시 손을 씻겨야 한다.

아침을 꼭 챙겨 먹이고 골고루 섭취시킨다=영양소가 풍부한 음식은 면역력을 강화하고 감염과 질병, 알레르기에 대항하는 힘을 길러준다. 면역기관이 제 기능을 발휘하도록 하는 비타민C와 항바이러스 물질인 비타민A, 백혈구 활동을 돕는 비타민B, 항체 생산을 활발하게 하는 비타민E, 식세포의 활동을 돕고 항체를 생산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미네랄이 대표적이다.
이영란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 영양팀장은 “아침식사를 안 할 경우 공복상태가 길어져 뇌로 에너지 공급이 안 돼 무기력해지며 머리가 무겁고 집중력이 저하돼 학습의욕이 떨어지게 된다”며 “꼭 아침을 먹이고 적당한 양의 단백질식품과 함께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채소나 과일을 섭취하면 학습능력의 향상뿐 아니라 면역력을 강화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ikso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