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강서구, ‘똑똑똑! 헬스노크’로 어르신 건강 챙긴다
[헤럴드경제=장연주 기자]서울 강서구(구청장 노현송)는 취약계층 어르신의 건강관리를 위해 ‘똑똑똑! 헬스노크 사업’을 추진한다고 9일 밝혔다.

2017년 강서구 통계 자료에 따르면, 지역 내 65세 이상 고령인구는 최근 5년 간 5만2314명에서 7만1062명으로 35.8%가 증가했다. 특히, 보건복지부 노인 실태조사 결과 경제적 사정이 어렵고 혼자 사는 노인일수록 영양부족 및 식사의 질 저하 등 건강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강서구는 지역 내 65세 이상 취약계층 어르신들을 직접 방문해 건강을 챙기는 헬스노크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우선, 어르신을 위한 체계적인 건강관리 시스템 구축을 위해 오는 4월부터 어르신 1000여 명을 대상으로 영양상태 및 운동습관 등에 대해 실태조사를 진행한다.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영양사 및 운동관리사의 개인별 처방에 따라 방문간호사가 대상 어르신을 직접 방문해 맞춤형 영양교육 및 단계별 운동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이다.

영양상태가 좋지 않은 어르신은 영양보충식품 보급과 근력강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과체중 어르신에게는 보건소에서 진행중인 만성질환 예방프로그램을 연계해 어르신들의 건강을 챙길 계획이다. 영양교육은 위험 요인에 따라 영양 정보를 제공하거나 균형식 조리를 직접 시연하여 어르신들도 쉽게 일상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어르신들의 낙상사고 예방이 중요한 만큼, 하체 근력 증진을 위해 운동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운동포스터 및 일일운동일지를 배부해 집에서도 스스로 운동습관을 길러 건강관리를 하실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구는 정기적인 사전ㆍ사후 영양평가 및 체력측정을 실시해 어르신들의 건강은 물론 사업의 효과를 확보할 방침이다.

강서구 관계자는 “어르신 인구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만큼, 건강관리가 매우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어르신들의 건강을 살뜰히 챙기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yeonjoo7@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