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생생건강 365] 임플란트의 A, B, C
[헤럴드경제=김태열 기자] 임플란트를 고민하신다면 무엇보다 바른 이해가 필요합니다. 임플란트는 치아를 발치하여 결손된 부위를 보철물로 수복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남아있는 자연치아를 건드리지 않고 빠진 부위만을 수복하는 것으로 고정력이 강하고 음식물을 씹는 힘이 자연치아와 같아 자신의 치아처럼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치료효과를 높이고 오랫동안 사용하기 위해서는 치아가 없는 부분의 잇몸뼈(치조골)가 좋아야 하며, 잇몸이 충분해야 합니다.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는 임플란트보다 브릿지 보철수복이나 부분틀니가 더 편하거나 심미적으로 좋을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자신의 구강 내 상태와 비용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특히 틀니가 싫거나 적응에 어려움을 느껴 고정성 보철수복을 희망하는 환자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고정성 보철물을 만들기 위해서는 필요한 임플란트의 개수가 많아지고 이에 따라 비용이 증가하므로 전문 의료진과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사후관리입니다. 임플란트는 자연치아와 같이 편할 수 있지만, 통증 등의 반응이 늦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술 후에는 더욱 철저한 구강위생 관리가 필요합니다. 식사를 하고 나서는 반드시 치간 칫솔이나 치실 등을 사용하고 올바르게 칫솔질을 해야 합니다. 또 보철물 완성 이후에도 정기적으로 구강검진을 시행하여 임플란트 주위염과 합병증 등을 조기에 발견한다면 장기간 임플란트 보철물을 편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성공적인 임플란트 치료를 위해서는 치과에 내원 시 의료진에게 환자분의 전신병력이나 복용약에 대해 상세히 알려줘야 합니다.

<도움말:경희대학교치과병원 구강악안면외과 이백수 교수>

kt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