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헤럴드경제
  • 비즈니스 노트북의 가면을 쓴 고성능 게이밍 노트북, 기가바이트 에어로 15S V10 WIN10

  • 기사입력 2019-05-30 22:50
    • 프린트
    • 메일
    • 크게
    • 작게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기가바이트는 메인보드 제조사로 출발해 현재는 메인보드를 비롯해 노트북, 그래픽카드, 서버 제품군, 모니터, PC 주변기기까지 거의 모든 카테고리의 제품을 생산하며 업계에서 확실하게 자리매김하는 데에 성공한 기업이다.

이 중 노트북은 게이밍 브랜드인 어로스 랩탑(AORUS Laptop), 그리고 기가바이트 브랜드의 에어로 시리즈(AERO Series)로 라인업을 구축하고 있다. 어로스 랩탑은 디자인, 성능, 휴대성이 모두 조화를 이루는 완벽한 게이밍 노트북, 에어로 시리즈는 깔끔한 디자인에 실용적이고 완성도를 높이는 새로운 기술로 가득 찬 고성능 노트북 제품군이다.

이미지중앙
지금 살펴보고자 하는 기가바이트 에어로 15S V10 WIN10은 인텔의 최신 9세대 코어 i7-9750H 프로세서와 엔비디아의 최신 VGA인 지포스 GTX 1660 Ti로 구성된, 고급스러운 슈트를 빼 입은 신사의 외모를 가졌지만 강력한 게이밍 노트북으로 불려도손색이 없는 강력한 게이밍 성능을 가진 반전 매력이 가득한 고성능 노트북이다.

■ 나노 임프린트 리소그래피 기술을 적용한 상판과 효율적인 방열에 중점을 둔 구조

이미지중앙
이미지중앙
전체적으로 알루미늄과 강화 플라스틱 소재로 구성된 기가바이트 에어로 15S V10 WIN10은 카본이 쓰인 것 같은 모양새를 하고 있다. 그러지만 이는 카본이 아닌, 메모리 설계 등 정밀 기판 설계에 쓰이는 나노 임프린트 리소그래피(Nano-Imprint Lithography)로 매우 고가의 가공 기술이 적용된 결과물이다.

이미지중앙
▲높은 성능으로 인한 발열을 쾌적하게 해소될 수 있게 디스플레이와의 이음부에 많은 방열구를 적용했다

기가바이트 에어로 15S V10 WIN10의 하판은 9세대 코어 i7 9750H와 튜링 아키텍처가 적용된 지포스 GTX 1660 Ti가 적용되다 보니 냉각에 초점을 두고, 방열구를 마련해 냉각 성능의 극대화를 꾀하고 있다. 그리고 노트북 사용 중 미끄러짐을 방지하기 위해, 고무 재질의 미끄럼 방지 발굽이 자리잡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미지중앙
기가바이트 에어로 15S V10 WIN10의 키보드에는 기가바이트 고유의 RGB 기술인 퓨전 RGB(Fusion RGB) 2.0 기술이 적용됐다. 동일한 퓨전 RGB를 지원하는 주변기기와 LED 연동이 가능하며, 최대 1670만가지 컬러를 사용자의 취향에 맞게 설정할 수 있기에 화려한 연출이 가능하다.

이미지중앙
기가바이트 에어로 15S V10 WIN10의 터치패드 우측에는 제품에 담겨있는 기술을 요약해 모은 듯한 스티커가 붙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 스티커 라벨 한 장으로 제품에 대한 신뢰성이 더욱 높아질 수 있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CPU와 SSD, 와이파이(Wi-Fi), 썬더볼트 3에 모두 인텔의 기술이 사용됐다.

이에 더해 144Hz를 지원하는 LG디스플레이의 패널이 적용되어 화사하고 실감 넘치는 디스플레이 출력이 가능하다. 그리고 삼성 메모리를 사용해 신뢰도와 안정성, 호환성 부분에서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겠다. 그리고 튜링 아키텍처의 새로운 지포스 GTX 1660 Ti, 실감 넘치는 사운드 출력을 위한 나히믹(Nahimic) 사운드 기술과 게임 시에 최적의 네트워크 성능을 볼 수 있다는 킬러 랜 등이 최신 기술이 적용됐다.

이미지중앙
기가바이트 에어로 15S V10 WIN10는 노트북을 펼 때 180도 완벽하게 펴지는 것이 아니지만 130-140도 정도까지 디스플레이 각도를 조절할 수 있다. 개인용 고성능 노트북 환경을 꾸미기에는 충분한 각도다. 노트북 디스플레이 화면과 본체와의 연결 부위에 해당하는 흰지 부분 역시 탄탄하게 연결되어 있어 제 역할을 100% 수행하고 있다.


■ 3mm 내로우 베젤 적용, X-Rite 팬톤 인증 획득한 고퀄리티 디스플레이

이미지중앙
기가바이트 에어로 15S V10 WIN10에 적용된 디스플레이 베젤은 모든 부분이 3mm로 화면 테두리가 신경 쓰이지 않을 정도로 매우 얇다. 덕분에 동일한 15.6인치의 화면을 볼 때에도 베젤이 두꺼운 디스플레이 화면과 베젤이 가는 디스플레이 화면은 동일한 크기임에도 불구하고 후자가 훨씬 더 넓은 화면 크기를 제공하는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키게 한다. 또 얇지만 독특한 구조의 베젤 디자인은 숨겨진 내구성을 선사하며, 외부의 충격에도 문제없이 그러한 충격 등을 흡수해 디스플레이 화면을 보호한다.

그리고 엑스-라이트(X-Rite) 팬톤(Pantone) 인증을 획득한 디스플레이는 공장에서 출하되기 전에 전문가들 사이에 잘 알려진 엑스 라이트 팬톤 캘리브레이션 기술을 거쳐 출고가 된다. 이로 인해 보다 정확하고 자연스러운 색감, 화면 질감을 디스플레이에 뿌려주며, 기가바이트 에어로 15S V10 WIN10의 경우, 디스플레이 패널로 IGZO 안티 글레어 패널을 사용한다.

■ 슬림 하지만 내구성이 뛰어난 알루미늄 하우징 적용

이미지중앙
기가바이트 에어로 15S V10 WIN10의 디스플레이 화면을 정면에서 봤을 때, 우측 확장 포트부터 살펴보면 켄싱턴 락, DC 어댑터를 연결하는 DC 전원 포트, USB 3.1(gen.1)포트가 나란히 2개가 보이며, 썬더볼트 3 Type-C USB 3.1 포트 마지막으로 UHS-II 규격을 지원하는 카드 리더가 자리잡고 있다.

좌측 확장 포트에는 RJ 45포트, USB 3.1 gen2 포트, HDMI 2.0 포트, DP 1.4 Type-C USB 3.1 그리고 콤보 오디오 잭이 위치하고 있다. 썬더볼트 3의 경우 인텔 칩셋에 의해 작동하며, USB 3.1 gen1에 비해 최대 8배 빠른 속도를 자랑한다.

뿐만 아니라 기가바이트 에어로 15S V10 WIN10에 적용된 UHS-II 카드 리더는 최대 300MB/초의 전송 속도를 보이며, 전통적인 리더보다 12배 이상 빠른 속도를 보인다. 그래서 사진이나 영상 촬영 후 기가바이트 에어로 15S V10 WIN10 UHS-II 카드 리더를 사용하면 대용량 데이터도 매우 빠르게 관리가 가능하다.

이미지중앙
기가바이트 에어로 15S V10 WIN10의 하우징은 압축된 알루미늄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강성이 뛰어난 동시에 무게 역시 매우 가볍다. 위의 사진에 나타나는 것처럼 가장 두꺼운 곳을 측정해도 100원 동전보다 슬림한 1.8cm를 기록하고 있다. 그리고 노트북 전체의 무게 역시 2.0KG으로 최신 헥사 코어 프로세서인 인텔 9세대 i7-9750H와 엔비디아의 GTX 1660 Ti를 담고 있는 15.6형 고성능 노트북치고는 굉장히 가볍다.

이미지중앙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기가바이트 에어로 15S V10 WIN10의 베젤은 3mm로 너무나도 얇기에 웹캠이 일반적으로 위치하고 있는 디스플레이 상단 베젤이 아니라 하단 베젤에서 발견할 수 있다. 해상도는 HD 해상도로 영상 통화나 화상 미팅을 하기에 충분하다.

이미지중앙
기가바이트 에어로 15S V10 WIN10의 내부를 살펴보면 CPU와 GPU는 수프라 쿨(Supra Cool)이라 불리는 냉각 솔루션에 의해 발열을 해소하고 있다. 2개의 두터운 히트파이프가 적용된 수프라 쿨 냉각 솔루션은 CPU와 GPU에서 발생하는 열을 효율적으로 발산하고 있으며 그 결과 파트의 수명이 길어지고 오랜 기간 동안 최고의 성능을 발휘하며 기능을 수행할 수 있게 된다. 메모리는 삼성의 8GB DDR4 21300 두 개가, SSD는 인텔의 760p 시리즈 512GB가 사용되었다.

기가바이트 에어로 15S V10 WIN10에 사용된 배터리는 94wh로, 밝기 50퍼센트, 소리 50퍼센트로 설정한 후 동영상을 연속 재생했을 때 4시간 반 후에 배터리가 부족하다는 내용의 대화상자가 나타났으며, 그로부터 30분 후인 5시간 정도 사용 후 배터리가 방전되어 버리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전원이 꺼진 상태에서 패키지에 기본 제공되는 어댑터를 이용해 충전을 했을 때, 30분 정도 충전했을 때 30퍼센트 정도 충전되는 것을 확인했다. 참고로 완전 방전에서 완충까지는 약 2시간이 소요된다.

■ 강력한 성능을 매력 더하는 15인치 슬림 노트북

이미지중앙
CPU의 성능을 측정하는 가장 대표적인 애플리케이션으로 사용되는 씨네벤치의 최신 버전인 R20으로 CPU의 성능을 측정했다. 결과치는 2198 cb로, 데스크탑용 i7 7700보다 약간 낮은 점수를 기록했다.

이미지중앙
씨네벤치에 이어 CPU뿐 아니라 시스템의 전체적인 성능을 측정해볼 때 많이 사용되는 PC마크(PCMARK)를 통해 노트북의 성능을 알아봤다. 총점은 5,383점을 기록했으며, 엣센셜(Essentials) 점수가 8,852점, 생산성(Productivity) 점수가 8,049점, 디지털 콘텐츠 크리에이션 점수는 5,943점으로 기본적인 작업부터 크리에이터 툴을 사용할 때도 쾌적한 환경을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이미지오른쪽
에어로 15S V10 WIN10에는 기가바이트가 매우 많은 공을 들이고 있는 ‘올 인텔 플랫폼’의 일환으로 인텔 SSD가 적용됐다. 노트북에 적용된 인텔의 760p 시리즈 512GB 용량을 갖췄으며, 크리스탈 마크 점수는 읽기 2,413MB/s, 쓰기 1,490MB/s의 쾌적한 성능을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미지중앙
노트북의 내장 카드리더기 중에서도 UHS-II를 지원하기에 손에 꼽힐 만한 성능을 제공한다. 읽기 300MB/s, 쓰기 299MB/s의 소니 플래시 메모리로 UHS-II 리더의 성능을 테스트한 결과, 이전 플래시 메모리 제품군에서는 경험하기 힘든 속도를 체감할 수 있게 해준다. 순간적으로 스펙을 상회하는 읽기 속도를 기록하는 것도 확인됐다.

이미지중앙
지포스 GTX 1660 Ti의 성능을 살펴보기 위해 대표적인 벤치마크 프로그램인 3D마크 타임 스파이 시리즈, 파이어 스트라이크 시리즈로 테스트했다. 점수만 놓고 보자면 확실히 데스크톱용 지포스 GTX 1660 Ti의 성능과는 차이를 보이지만 노트북에 사용되는 모바일 버전이라는 것을 감안 했을 때도, 최근 출시되는 대부분의 게임에서 쾌적한 환경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미지중앙
스퀘어 소프트의 간판 작품이라 할 수 있는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의 최신 버전인 XV 벤치마크 결과 상당히 높음(Fairly High)수치가 나왔다. 풀 HD 해상도에서는 5,282점을 기록하였는데, 이 수치는 지포스 GTX 1070 맥스큐보다는 약간 낮고 지포스 GTX 980보다 약간 낮은 수준의 결과다.

이미지중앙
배틀그라운드에서도 준수한 성능을 보인다. 옵션의 모든 그래픽 옵션을 높음으로 설정하고,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85-90 프레임을 기록하며 쾌적한 게이밍 환경을 제공하는 것을 확인했다. 옵션을 조금 더 낮춘다면 100프레임 이상은 충분히 뽑아 줄 것으로 보이기에 기가바이트 에어로 15S V10 WIN10의 144Hz 디스플레이를 십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미지중앙
성공적인 AAA급 리메이크 게임으로 평가받고 있는 레지던트 이블 2 리마스터에서도 매우 쾌적한환경을 제공한다. 다이렉트 X 11 환경에서 텍스트 품질 높음(0.5GB)을 비롯 대부분의 옵션을 ‘높음’으로 설정하고도 80-90의 평균 프레임을 기록하며 원활한 게이밍 환경 구축이 가능했다.

이미지중앙
상당히 높은 제원을 요구하는 캡콤의 몬스터헌터: 월드에서도 어느 정도의 성능을 보이는지 확인해 봤다. 설정은 FHD(1,920 x 1,080) 해상도에 일부 효과를 중간으로 맞췄다. 해당 옵션에서 60프레임에서 높을 때는 80프레임 정도를 기록하면서 원활한 게임 진행이 가능했다.

이미지중앙
기가바이트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애저(AZURE) AI 기술을 적용한 최초의 노트북 제조사로 에어로 15S V10 WIN10에도 이를 만나볼 수 있다. 애저 AI는 사용자의 행동 패턴이나 경험 등을 분석하고 연구해,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머신 러닝 플랫폼을 통해 최적의 성능을 낼 수 있는 CPU와 GPU의 최고 작동 전력을 다이내믹하게 분석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게임이나 콘텐츠를 제작할 때에 최상의 조건과 환경에서 매우 뛰어난 경험을 하게 된다.

이미지중앙
웹사이트와 애플리케이션 등 사용자가 직접 우선순위를 지정해 네트워크 처리를 할 수 있게 하는 킬러 네트워킹 기술은 기가바이트 에어로 15S V10 WIN10가 자랑하는 탁월한 기능 중에 하나다. 킬러 더블샷 프로는 자동적으로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에 충분한 대역폭을 우선 할당하는 기술로 대역폭과 관련해 걱정할 필요 없이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멀티태스킹을 체험할 수 있다.

■ AI 기술, 탁월한 설계, 높은 성능을 갖춰 최상의 노트북 환경 구현



기가바이트 에어로 15S V10 WIN10은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AI로부터 사용자의 성향을 분석한 후 이와 관련된 최적화된 시스템 설정 수치를 받을 수 있는 노트북이다. 이로 인해 CPU와 GPU의 효과적인 전력 분배를 조정할 수 있다.

이러한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AI를 통해 복잡한 수동 설정 없이도 사용자들은 보다 생생하고 실감넘치는 게이밍 체험을 할 수 있게 된다. 스스로 생각하는 인공 지능의 수준은 아니지만, 사용자의 행동 패턴이나 경험을 분석해 시스템이 최적의 성능을 낼 수 있게 해준다는 내용이 어떻게 생각해보면 약간은 오싹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이러한 기술이 올바른 방향으로 사용된다면 제한된 자원을 보다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된다는 점에서 이 기술에 대해 높은 평점을 줄 수 있으며, 앞으로 계속 보완되고 발전된다면 어떤 일들까지 가능하게 될는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

이미지중앙
에어로 15S V10 WIN10을 비롯한 에어로 15 라인업은 기가바이트에서 매우 많은 공을 들이는 것을 사용자가 피부로 체감할 수 있을 만큼의 완성도를 보인다. 어떻게 보면 게이밍 브랜드인 어로스보다도 공을 많이 들이는 것이 바로 이 에어로 15 라인업이다.

때문에 라인업 모델 전체가 매우 고가에 포진되어 있다. 그 중에서도 에어로 15S V10 WIN10은 라인업 내에서 가격대 성능비를 갖춘 모델로 크리에이터부터 게이머까지 아우를 수 있는 성능과 완성도를 갖춰 매우 높은 만족감을 선사할 만한 제품이다.


beta@heraldcorp.com
포토슬라이드
  • ‘2019 맥스큐 머슬마니아 피트니스 코리아 챔피언십’
    ‘2019 맥스큐 머슬마니아 피트니스 코리아 챔피언십’
  • '아찔..짜릿한 수영복'
    '아찔..짜릿한 수영복'
  • '이걸 테이프로 만들었다고?'
    '이걸 테이프로 만들었다고?'
  • '눈부신 몸매... Victoria's Secret Fashion Show'
    '눈부신 몸매... Victoria's Secret Fashion Show'
핫 클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