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헤럴드경제
  • 실용성 높은 네트워크 확장의 정석, 아이피타임 PoE1008

  • 기사입력 2019-06-05 21:24
    • 프린트
    • 메일
    • 크게
    • 작게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모바일 기기의 대중화로 이제 많은 사용자가 유선보다는 무선 네트워크를 선호하고 있다. 그러나 연구소를 비롯한 기업 및 관공서에서는 유선을 기반 네트워크가 일반적이며 기본이다. 더불어 모바일 기기의 사용이 많아졌다고 해도 일반 사용자의 데스크톱은 대부분이 유선을 쓰고 있기도 하다.

이렇게 유선이 꾸준히 사용되는 이유는 유선 자체의 역사의 길기도 하고 무선과 다르게 특정 기기에 물리적으로 연결되어 네트워크망을 형성하는 물리적인 보안성과 안정성을 들 수 있을 것이다. 설치 이후에 물리적인 손상이 일어나지 않는 한 네트워크 환경에 문제가 생길 확률은 상당히 줄어들기 때문이다.

이미지중앙
이에프엠네트웍스의 네트워크 브랜드 아이피타임(ipTIME)이 출시한 PoE1008은 스위칭 허브로 제품명에서도 알 수 있듯 PoE를 지원하는 스위칭 허브다. 제품은 8개의 PoE RJ45 포트와 2개의 업링크의 심플한 구성을 가지고 있다.

아이피타임 PoE1008은 중소규모 사무실 혹은 연구소, 카페 등 소규모 네트워크를 구성하고자 하는 환경에 적합한 스위칭 허브로 PoE 기능 뿐만 아니라 Vlan 기능을 탑재하여 단순한 스위칭 허브가 아닌 보다 높은 기능성을 제공하는 허브라 할 수 있다.

■ 아이피타임 PoE1008의 차별화, PoE 그리고 V 랜

아이피타임 PoE1008의 가장 큰 장점 중에 하나는 PoE(Power over Ethernet) 기술이다. 이는 아이피타임 PoE1008가 단순한 스위칭 허브가 아닌 VoIP, IP 카메라 등의 이더넷 라인을 기반으로 전원을 공급받는 장비를 연결할 수 있는 기능을 말한다.

즉 데이터뿐만 아니라 유선 라인을 통해 전원을 같이 보내기 때문에 PoE를 지원하는 연결 장비에 대해 별도의 전원선 연결 없이 이더넷 연결만으로 작동이 가능하다.

이미지중앙
간단하게 별도의 전원 없이 랜 선을 통해 데이터 뿐만 아니라 전원까지도 공급하는 방식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물론 이렇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PoE를 지원하는 기기끼리 연결되어야 하며 아이피타임 PoE1008도 이를 지원하는 하드웨어 중에 하나인 셈이다.

이러한 PoE 기능은 802.3af, 802.3at 표준에 근거하여 규격화된 기술로 주로 VoIP 전화, IP 카메라 등에 주로 사용되며 IP 장비에 전원과 이더넷 케이블을 동시에 연결하는 설치의 번거로움이 없어지기 때문에 깔끔하고 편하게 설치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미지오른쪽
카페나 사무실에 IP 카메라 혹은 IP 전화기를 설치할 때 전원과 이더넷 케이블을 하나하나 연결한다는 것은 번거로운 일 중에 하나다. 이러한 부분은 PoE 기술은 해결해 준다. 이러한 PoE는 규격이 존재하며 케이블의 경우 CAT.5E UTP 이상이면 문제가 없다.

PoE는 앞서 설명한 것처럼 규격이 있으며 아이피타임 PoE1008은 802.3af를 포함해 802.3at 규격을 준수하고 있다. 또 각 포트별로 30w의 기본 전원 출력을 가지고 있으며 메인 라인을 제외한 8개의 포트를 통해 총 96w의 전력을 지원한다. 즉 8포트에 공급되는 전력의 합이 96w 이내라면 전원을 공급하는데 무리가 없다는 의미이다. 그리고 하위 라인업인 PoE504에 비해 높은 전원 공급량을 제공한다.

하나 더 아이피타임 PoE1008의 또 한가지 차별화된 기능이 있다면 V랜(Vlan)이다. V랜은 버추얼랜(Virtual Lan)의 약자로 네트워크 환경을 물리적이 아닌, 논리적으로 분리시키는 기능이다. 하나의 허브에 연결된 다수의 기기들은 단일 네트워크안에 들어가게 된다. 일반적인 상황이라면 문제가 없지만 소규모 회사나 연구소 혹은 필요에 따라 서로 간섭하지 않는 네트워크망을 구성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이미지중앙
각 부서 간에 노출되지 말아야하는 데이터가 있다거나 아니면 부서 인원만 접근 가능하도록 네트워크를 구성해야할 할 때 V랜은 매우 효율적이다. 단일 네트워크에 있지만 별도의 네트워크로 분할되어 있는 것처럼 작동하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물리적으로 굳이 네트워크를 분리하지 않아도 네트워크를 분리할 수 있어 네트워크 구성에 가성비를 제공한다.

이미지중앙
그리고 각 부서 간 그리고 기기간에 독립적인 네트워크를 통해 분리가 가능해지는 셈이다. 사무실뿐만 아니라 집에서 하나의 네트워크로 구성되어 자신의 PC에 누군가 접근하는 것으로 막고자 한다면 V랜 기능을 통해 이를 분리시켜 운용할 수 있는 것이다.

■ 특별한 기능을 갖춘 스위칭 허브,아이피타임 PoE1008

이미지중앙
유선 스위칭 서브 기능을 담당하는 아이피타임 PoE1008은 앞서 설명한 것처럼 PoE, V랜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외형적으로는 도드라지는 부분은 없이 블랙 색상의 매우 심플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다.

이미지중앙
10개의 포트를 가지고 있으며 이 중 2개가 업링크, 나머지 8개의 포트가 스위칭 허브 포트이다. 8개의 스위칭 허브 포트는 최대 100Mbps까지 지원하며 2개의 업링크 포트는 최대 1,000Mbps까지 지원한다. 각 포트에서 오는 데이터를 외부 네트워크와 원활하게 연결되도록 구성되어 있다. 또 각 포트는 데이터를 포함한 PoE 상황을 알려주는 LED가 포트별로 배치되어 있어 쉽게 상태를 알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케이블 자동 감지 기능을 비롯해 과전류 방지로 기기 고장에 대해 방지하고 있다.

이미지중앙
이미지중앙
아이피타임 PoE1008은 금속 몸체로 되어 있으며, 옆면에는 에어 덕트로 내부 열을 빠르게 배출할 수 있도록 공기 배출 홀을 마련했다. 하단에는 협소한 공간에도 설치를 용이하게 하는 벽걸이용 마운트 홀이 마련되어 있다.

이미지중앙
후면에는 전원부 및 접지, 익스텐드/V랜(Extend/Vlan) 기능 선택을 위한 스위치가 존재한다. 통상적으로 이더넷 라인은 길이가 길어질수록 데이터 전송이 느려진다. 이는 PoE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전원 공급에 있어 규격보다 적은 전원이 공급되게 된다. 이 경우 리피터를 사용해야 하는데 아이피타임 PoE504는 자체적으로 이러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최대 250M 거리까지 설치를 지원한다.

물론 길이가 길어지기 때문에 공급되는 전력은 낮아지며 100m~250m까지 최대 포트당 12w, 최대 24w까지 지원하며 데이터 속도는 최대 10Mbps로 떨어진다. 하지만 250m거리까지 설치하는 상황은 거의 없지만 이를 지원하고 별도의 장비 없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매력적인 부분이다.

이미지중앙




어댑터는 51V 1.96A의 높은 출력을 갖추고 있다. 이는 PoE 기능으로 인해 추가로 전원을 공급하기 때문에 소형화된 어댑터를 사용하지 않고 있으며 PC에 주로 사용되는 IEC-320 규격의 단자를 사용하여 호환성이나 다소 먼거리에 있는 콘센트에 연결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최대 공급 전력이 100W로 전원 공급 안정성에 대해서는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으로 보인다.

■ PoE/V랜 구성을 위한 합리적인 선택, 아이피타임 PoE1008

중소 기업이나 카페 등의 매장 등 네트워크 환경은 필수다. 여러 대의 시스템을 쓰는 곳이라면 단순히 인터넷 회선 하나가 아닌 네트워크를 구성해 모든 시스템이 연결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아이피타임 PoE1008은 이러한 부분에 대해 안정성과 더불어 PoE, V랜을 통해 다양한 환경에 적합한 기능을 보여준다.

이미지중앙
PoE 기능으로 ip카메라, ip전화기 설치에 있어 유용함을 줄 뿐만 아니라 V랜을 통해 구분된 네트워크망을 구성할수도 있다. 이는 아이피타임 PoE1008가 단순히 스위칭 허브만의 기능을 가지고 있지 않음을 의미하며 또 설치 환경에 따라 유동적이고 유용하게 활용이 가능하다는 것을 말해준다.

그리고 아이피타임 PoE1008의 가장 큰 장점은 이러한 기능과 풍부한 포트를 갖췄음에도 10만 원 이하의 가격대로 매우 높은 경쟁력을 지니고 있다. 이 제품의 가장 중요한 핵심은 큰 비용 부담없이 네트워크 망을 구성할 수 있는 기반을 제시한다는 점이다. 공유기의 4포트만으로 커버할 수 없는 환경이라면 아이피타임 PoE1008은 효율적인 네트워크 확장을 가능하게 해 줄 것이다.


beta@heraldcorp.com
포토슬라이드
  • ‘2019 맥스큐 머슬마니아 피트니스 코리아 챔피언십’
    ‘2019 맥스큐 머슬마니아 피트니스 코리아 챔피언십’
  • '아찔..짜릿한 수영복'
    '아찔..짜릿한 수영복'
  • '이걸 테이프로 만들었다고?'
    '이걸 테이프로 만들었다고?'
  • '눈부신 몸매... Victoria's Secret Fashion Show'
    '눈부신 몸매... Victoria's Secret Fashion Show'
핫 클릭
-->